가야금병창은 판소리에서 파생된 공연양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상호 연관관계에 대한 음악적 규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연관 관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적벽가 화룡도 대목을 연구범위로 삼았다.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은 휘중중모리라고 명하는데 이는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템포 및 리듬형태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노랫말구성도 다른 대목과는 달리 가사 전개의 맥락이 유사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 휘중중모리장단 부분을 중심으로 음악적 논리에 접근하여 연구했다.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 휘중중모리장단은 총56장단, 11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병창 셋째단락의 첫째마루, 셋째마루, 다섯째마루, 일곱째마루, 열한쩨마루는 Db중심평조로, Db(do), Eb(re), F(mi), Ab(sol), Bb(...
가야금병창은 판소리에서 파생된 공연양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상호 연관관계에 대한 음악적 규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연관 관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적벽가 화룡도 대목을 연구범위로 삼았다.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은 휘중중모리라고 명하는데 이는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템포 및 리듬형태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노랫말구성도 다른 대목과는 달리 가사 전개의 맥락이 유사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 휘중중모리장단 부분을 중심으로 음악적 논리에 접근하여 연구했다.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 휘중중모리장단은 총56장단, 11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병창 셋째단락의 첫째마루, 셋째마루, 다섯째마루, 일곱째마루, 열한쩨마루는 Db중심평조로, Db(do), Eb(re), F(mi), Ab(sol), Bb(ra) 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마루, 넷째마루, 여섯째마루, 여덟째마루, 아홉째마루, 열쩨마루는 Gb중심평조로, Db(sol), Eb(ra), Gb(do), Ab(re), Bb(mi)로 구성되어 있다. 판소리 셋째단락 첫째마루의 1∼41장단까지는 Gb중심평조로, Db(sol), Eb(ra), Gb(do), Ab(re), Bb(mi)로 구성되어 있고. 50째 장단은 Eb중심계면조로. Bb(mi), Eb(ra), Gb(do), Ab(re)로 구성되어 있다. 51∼91장단까지는 Eb중심계면조로. Bb(mi), Eb(ra), Gb(do), Ab(re)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병창은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템포 및 리듬형태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노랫말구성도 다른 대목과는 달리 가사 전개의 맥락과 유사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 가야금병창 넷째마루, 여덟째마루, 열째마루는 판소리보다 가사와 가락을 확대한다. 그리고 다섯째마루2, 여섯째마루는 판소리와 같이 장단이 동일하다. 그 외는 모두 가사와 가락을 축소하여 함축하여 노래한다.
가야금병창은 판소리에서 파생된 공연양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상호 연관관계에 대한 음악적 규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판소리와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연관 관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적벽가 화룡도 대목을 연구범위로 삼았다.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은 휘중중모리라고 명하는데 이는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템포 및 리듬형태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노랫말구성도 다른 대목과는 달리 가사 전개의 맥락이 유사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 휘중중모리장단 부분을 중심으로 음악적 논리에 접근하여 연구했다. 가야금병창에서 셋째단락 휘중중모리장단은 총56장단, 11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병창 셋째단락의 첫째마루, 셋째마루, 다섯째마루, 일곱째마루, 열한쩨마루는 Db중심평조로, Db(do), Eb(re), F(mi), Ab(sol), Bb(ra) 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마루, 넷째마루, 여섯째마루, 여덟째마루, 아홉째마루, 열쩨마루는 Gb중심평조로, Db(sol), Eb(ra), Gb(do), Ab(re), Bb(mi)로 구성되어 있다. 판소리 셋째단락 첫째마루의 1∼41장단까지는 Gb중심평조로, Db(sol), Eb(ra), Gb(do), Ab(re), Bb(mi)로 구성되어 있고. 50째 장단은 Eb중심계면조로. Bb(mi), Eb(ra), Gb(do), Ab(re)로 구성되어 있다. 51∼91장단까지는 Eb중심계면조로. Bb(mi), Eb(ra), Gb(do), Ab(re)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병창은 판소리 셋째단락 자진모리장단과 템포 및 리듬형태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노랫말구성도 다른 대목과는 달리 가사 전개의 맥락과 유사한 점이 많이 나타난다. 가야금병창 넷째마루, 여덟째마루, 열째마루는 판소리보다 가사와 가락을 확대한다. 그리고 다섯째마루2, 여섯째마루는 판소리와 같이 장단이 동일하다. 그 외는 모두 가사와 가락을 축소하여 함축하여 노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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