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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의 공손성 실현 양상 연구 원문보기


엄진숙 (영남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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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회의 구성원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언어를 주요한 도구로 삼아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게 된다. 이때 사회 구성원들은 상대를 배려하는 공손성의 언어적 행위를 통해 서로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주고받을 때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공손성은 ‘화자가 다른 사람의 체면을 의식하여 배려하는 모든 언어적 행위’를 뜻하며 이는 화자가 자신보다 나이가 적거나 지위가 낮고 친밀도가 높은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KSL(Korean as a Second Language) 학습자들 역시 목표어 환경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꾀하기 위해 공손성을 언어적으로 실현하게 된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공손성을 어떻게 실현하며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봄으로써 L2의 사회문화적 언어 능력을 가늠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공손성을 어떠한 양상으로 실현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Brown & Levinson(1987: 61)의 체면(face) 개념을 적용하여 적극적 체면과 소극적 체면을 첫 번째 기준으로 삼아 한국어 학습자의 공손성 실현 양상을 분석했다. 적극적 체면은 상대로부터 인정받고 승인받고자 하는 소망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긍정적인 영구적 자기 이미지이다. 소극적 체면은 상대로부터 방해받지 않을 권리 등의 행위의 자유, 부담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한다. 두 번째 기준은 공손성을 실현하는 언어적 방법으로 문법적 지식과 화용적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했다.

본고에서는 이 같은 체계에 따라 152명의 총 352개 텍스트를 수집해 한국어 학습자들이 목표어 사회에서 공손성을 실현하는 양상을 기술적 양적 연구 방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문제와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학습자는 청자의 적극적 체면과 소극적 체면에 대한 위협 행위를 보상하기 위해 어떤 공손 전략들을 사용하는가?

본고에서는 기존의 외국 이론에서 제시한 체면 유형을 한국어의 높임법과 관련지어 한국어의 언어 특성에 맞게 공손 전략 유형을 분류하여 그 양상을 분석했다.
1. 실현 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한국어 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은 양상으로 공손성을 실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공손 전략>
문법적 방법: 높임 종결형, 높임 선어말어미, 높임 조사
화용적 방법: 명시적 명령 전략, 호칭어 사용 전략, 약속 전략, 긍정적 진술 전략
<소극적 공손 전략>
문법적 방법: 격식체
화용적 방법: 예비발화 전략, 간접 ...

주제어

#공손성 politen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엄진숙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최동주
발행연도 2014
키워드 공손성 politenes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820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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