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마모는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레일마모가 발생할 경우 궤도구조의 파괴를 촉진시킴으로써 차량 및 궤도유지보수비를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마모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모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의 시험부설을 통하여 레일마모 데이터값을 현장측정하여 레일 편마모와 여러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곡선반경 600이하 정거장 구내에 60 열처리 레일의 시험부설 분석결과 레일 편마모량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는데, 이는 정거장구내 특성상 곡선부의 부족캔트 및 열차속도 가감속으로 인한 충격이 큰 구간임을 감안할 때 레일의 경두화가 마모에 효과적임을 알수 있다. (2) 곡선반경의 조건이 비슷한 구간에서 레일의 종류에 따른 마모 진행량을 비교, 분석한 시험으로 60K 레일과 60레일, 60K 열처리 레일과 60 열처리 레일을 시험 부설하여 비교한 결과 60K 열처리 레일의 편마모 진행량이 저감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60K레일의 경우 편마모 진행량은 큰차이를 보이지않았는데 이유는 레일 시험부설후 12개월 기간만 편마모 측정데이타를 비교한 결과 초기마모 정착기간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12개월이후 부터는 측정결과 현격히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강도 및 경도가 약 10% 향상된 60K레일이 기존 레일에 비해 마모에 효과가 있어 레일 내마모성 향상에 따른 레일 수명 증가가 기대된다. (3) 곡선반경 및 레일의 종류가 같은 환경에서 곡선부 구배가 편마모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한 것으로 상구배가 하구배보다 편마모에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한번의 시험으로 얻어진 결과로 더 다양한 환경에서 종구배의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4) 레일의 종류가 동일한 경우 곡선반경별 변화에 따른 레일 편마모 변화량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시험으로 60 열처리 레일로 강도를 증가시켜 곡선반경 248~500의 구간에서 시험한 결과 곡선반경이 작아질수록 레일 편마모량도 비례하여 증가되었다. 이는 급곡선일수록 레일의 종류에 관계없이 마모에 취약하여 급곡선의 경우는 레일의 경두화 외에도 레일도유, 캔트 및 ...
레일마모는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레일마모가 발생할 경우 궤도구조의 파괴를 촉진시킴으로써 차량 및 궤도유지보수비를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마모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모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의 시험부설을 통하여 레일마모 데이터값을 현장측정하여 레일 편마모와 여러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곡선반경 600이하 정거장 구내에 60 열처리 레일의 시험부설 분석결과 레일 편마모량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는데, 이는 정거장구내 특성상 곡선부의 부족캔트 및 열차속도 가감속으로 인한 충격이 큰 구간임을 감안할 때 레일의 경두화가 마모에 효과적임을 알수 있다. (2) 곡선반경의 조건이 비슷한 구간에서 레일의 종류에 따른 마모 진행량을 비교, 분석한 시험으로 60K 레일과 60레일, 60K 열처리 레일과 60 열처리 레일을 시험 부설하여 비교한 결과 60K 열처리 레일의 편마모 진행량이 저감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60K레일의 경우 편마모 진행량은 큰차이를 보이지않았는데 이유는 레일 시험부설후 12개월 기간만 편마모 측정데이타를 비교한 결과 초기마모 정착기간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12개월이후 부터는 측정결과 현격히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강도 및 경도가 약 10% 향상된 60K레일이 기존 레일에 비해 마모에 효과가 있어 레일 내마모성 향상에 따른 레일 수명 증가가 기대된다. (3) 곡선반경 및 레일의 종류가 같은 환경에서 곡선부 구배가 편마모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한 것으로 상구배가 하구배보다 편마모에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한번의 시험으로 얻어진 결과로 더 다양한 환경에서 종구배의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4) 레일의 종류가 동일한 경우 곡선반경별 변화에 따른 레일 편마모 변화량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시험으로 60 열처리 레일로 강도를 증가시켜 곡선반경 248~500의 구간에서 시험한 결과 곡선반경이 작아질수록 레일 편마모량도 비례하여 증가되었다. 이는 급곡선일수록 레일의 종류에 관계없이 마모에 취약하여 급곡선의 경우는 레일의 경두화 외에도 레일도유, 캔트 및 슬랙의 조정,곡선부 취약구간에 대한 유지보수성 향상 등 더 다양한 방법이 레일 편마모 저감을 위하여 요구되어 진다.
레일마모는 열차의 주행안전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음․진동의 주요원인으로 작용된다. 또한 레일마모가 발생할 경우 궤도구조의 파괴를 촉진시킴으로써 차량 및 궤도유지보수비를 크게 증가시킨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마모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모를 저감할 수 있도록 차량운행 조건과 선로선형 및 궤도구조를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일의 시험부설을 통하여 레일마모 데이터값을 현장측정하여 레일 편마모와 여러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곡선반경 600이하 정거장 구내에 60 열처리 레일의 시험부설 분석결과 레일 편마모량이 현저하게 감소되었는데, 이는 정거장구내 특성상 곡선부의 부족캔트 및 열차속도 가감속으로 인한 충격이 큰 구간임을 감안할 때 레일의 경두화가 마모에 효과적임을 알수 있다. (2) 곡선반경의 조건이 비슷한 구간에서 레일의 종류에 따른 마모 진행량을 비교, 분석한 시험으로 60K 레일과 60레일, 60K 열처리 레일과 60 열처리 레일을 시험 부설하여 비교한 결과 60K 열처리 레일의 편마모 진행량이 저감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60K레일의 경우 편마모 진행량은 큰차이를 보이지않았는데 이유는 레일 시험부설후 12개월 기간만 편마모 측정데이타를 비교한 결과 초기마모 정착기간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12개월이후 부터는 측정결과 현격히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강도 및 경도가 약 10% 향상된 60K레일이 기존 레일에 비해 마모에 효과가 있어 레일 내마모성 향상에 따른 레일 수명 증가가 기대된다. (3) 곡선반경 및 레일의 종류가 같은 환경에서 곡선부 구배가 편마모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한 것으로 상구배가 하구배보다 편마모에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한번의 시험으로 얻어진 결과로 더 다양한 환경에서 종구배의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4) 레일의 종류가 동일한 경우 곡선반경별 변화에 따른 레일 편마모 변화량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시험으로 60 열처리 레일로 강도를 증가시켜 곡선반경 248~500의 구간에서 시험한 결과 곡선반경이 작아질수록 레일 편마모량도 비례하여 증가되었다. 이는 급곡선일수록 레일의 종류에 관계없이 마모에 취약하여 급곡선의 경우는 레일의 경두화 외에도 레일도유, 캔트 및 슬랙의 조정,곡선부 취약구간에 대한 유지보수성 향상 등 더 다양한 방법이 레일 편마모 저감을 위하여 요구되어 진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e maintenance of city facilities of railway track rail wear on the study is to present an effective wear reduction plan. To this end, the Urban Area of railway track STEDEF on concrete road curve radius (R) 600 or less curved section to section 60K heat-treated rails a...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e maintenance of city facilities of railway track rail wear on the study is to present an effective wear reduction plan. To this end, the Urban Area of railway track STEDEF on concrete road curve radius (R) 600 or less curved section to section 60K heat-treated rails and rails and rails 60 attached to the test through the measured data based on the value of rail wear, rail and multiple factors and uneven wear correlations were compared and analyzed. Rails attached to the test data obtained from the uneven wear full array of value comparison, analysis by type rail, jonggu baebyeol, radius-specific factors impact on the wear resistance of the rails are particularly large, curved cant lack of wealth and influence, such as train speed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large station premises (R ≤ 600) If the rail is worn duhwa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reducing. heat treatment increases the strength of the rail 60 radius from 248 to 500 and the results of the period the smaller the radius of curvature is proportional to the rail side wear and the more curved rail but this class regardless of the type of curve in the case of class vulnerable to wear and tear in addition to light rail, rail duhwa is oiled, Cant, and curved slack adjustment and maintainability improvement for vulnerable sections more ways to reduce uneven wear to the rails require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he maintenance of city facilities of railway track rail wear on the study is to present an effective wear reduction plan. To this end, the Urban Area of railway track STEDEF on concrete road curve radius (R) 600 or less curved section to section 60K heat-treated rails and rails and rails 60 attached to the test through the measured data based on the value of rail wear, rail and multiple factors and uneven wear correlations were compared and analyzed. Rails attached to the test data obtained from the uneven wear full array of value comparison, analysis by type rail, jonggu baebyeol, radius-specific factors impact on the wear resistance of the rails are particularly large, curved cant lack of wealth and influence, such as train speed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large station premises (R ≤ 600) If the rail is worn duhwa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reducing. heat treatment increases the strength of the rail 60 radius from 248 to 500 and the results of the period the smaller the radius of curvature is proportional to the rail side wear and the more curved rail but this class regardless of the type of curve in the case of class vulnerable to wear and tear in addition to light rail, rail duhwa is oiled, Cant, and curved slack adjustment and maintainability improvement for vulnerable sections more ways to reduce uneven wear to the rail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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