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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피어싱 리베팅한 Al-5052 접합부의 피로강도 평가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Self-Piercing Riveted Al-5052 Joints 원문보기


이만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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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피어싱 리베팅은 두 판재를 겹친 후 상판위에 있는 리벳에 하중 또는 압력을 가하여 상판을 관통하고 하판 아래에서 받치고 있는 다이를 이용하여 하판을 기계적으로 소성가공하여 압접하는 방법이다. 점용접과 비교할 때 유해가스 및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에너지의 소모가 적어 생산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접합 방법으로 적용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차체에 본 접합법을 적용시 가장 문제시 되는 접합부의 강도와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l-5052에 셀프 피어싱 리베팅을 적용하여 인장-전단, 십자-인장 그리고 인장-박리 시험편에 대한 인장 및 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판 두께와 리벳 직경으로 접합시 인장-전단 시험편의 최적의 접합하중은 21 kN으로 나타났으며 최대 하중은 3430 N이었다. 셀프 피어싱 리베팅 접합부의 인장 시험시 인장-박리, 십자-인장, 인장-전단 시험편 모두 리베팅부에서 상·하판이 뽑히면서 분리되는 분리파단이었다. 셀프 피어싱 리베팅을 한 시험편의 피로 실험시 인장-박리와 십자-인장 시험편에서는 모두 상판의 리베팅 부분에서 균열이 발생하고 그 면을 따라 균열이 전파되어 파단이 일어나는 관통파괴의 형태였다. 그리고 인장-전단 시험편에서는 저하중 영역에서 하판의 버튼 안쪽 부분과 리벳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만석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자동차공학과
지도교수 김호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916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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