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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셀프 피어싱 리베팅은 두 판재를 겹친 후 상판위에 있는 리벳에 하중 또는 압력을 가하여 상판을 관통하고 하판 아래에서 받치고 있는 다이를 이용하여 하판을 기계적으로 소성가공하여 압접하는 방법이다. 점용접과 비교할 때 유해가스 및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에너지의 소모가 적어 생산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접합 방법으로 적용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차체에 본 접합법을 적용시 가장 문제시 되는 접합부의 강도와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l-5052에 셀프 피어싱 리베팅을 적용하여 인장-전단, 십자-인장 그리고 인장-박리 시험편에 대한 인장 및 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판 두께와 리벳 직경으로 접합시 인장-전단 시험편의 최적의 접합하중은 21 kN으로 나타났으며 최대 하중은 3430 N이었다. 셀프 피어싱 리베팅 접합부의 인장 시험시 인장-박리, 십자-인장, 인장-전단 시험편 모두 리베팅부에서 상·하판이 뽑히면서 분리되는 분리파단이었다. 셀프 피어싱 리베팅을 한 시험편의 피로 실험시 인장-박리와 십자-인장 시험편에서는 모두 상판의 리베팅 부분에서 균열이 발생하고 그 면을 따라 균열이 전파되어 파단이 일어나는 관통파괴의 형태였다. 그리고 인장-전단 시험편에서는 저하중 영역에서 하판의 버튼 안쪽 부분과 리벳의 ...
저자 | 이만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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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자동차공학과 |
지도교수 | 김호경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5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916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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