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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巡眞理會와 道敎의 修行法 비교 연구 : 內丹 修行을 中心으로
Comparative Study on the Practices of Daesoonjinrihoe and Taoism 원문보기


신상미 (대진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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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은 종교인에게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종교 행위라고 생각한다. 수행이란 종교상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부과되는 심신(心身) 단련의 조직적인 실천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은 수행을 통해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바라거나 마음의 위로와 안정감을 얻는다. 수많은 종교 중에는 수행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본 논문은 한국ㆍ중국 도교의 대표적인 수행법(修行法)인 내단 수행을 알아보고 한국 신종교인 대순진리회(大巡眞理會)에도 내단 수행의 어떠한 요소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수행과 수도를 같은 의미로 보았다. 대순진리회의 수행(修行) 목적인 도통(道通)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도주[道主: 정산(鼎山) 조철제(趙哲濟), 1895-1958]ㆍ도전[都典: 우당(牛堂) 박한경(朴漢慶), 1917-1996]으로 이어지는 대순사상에서의 지상신선실현 방법인 수행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상제께서 천지공사를 통해 신선실재의 가능성을 열어놓으셨다면, 도주께서는 천지공사의 대체를 요약하여 종지로 표현하고 아울러 지상신선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실제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도전께서는 도주께서 내놓은 그 실제적인 법방의 지속적인 실천을 강조하셨다. 대순진리회의 경전인 『전경』에 상제께서 사용하신 용어로 선녀, 선, 신선, 진인, 원신, 천진, 선경, 선술, 선악, 선학, 도인, 도통, 도가, 도장, 수도, 도술, 장생술, 신장, 불사약 등과 같이 도교적 용어가 많다. 또한 상제께서 신선이 된 머슴, 방탕자가 신선술을 배운 이야기, 여동빈의 빗장사 이야기, 정북창이 입산 삼일에 천하사한 일 등의 도교적 설화를 제자들에게 들려주시는 등 도교적 요소가 나타난다. 거기다 이상적 인간상인 신선(神仙)을 추구하는 것이 대순진리회와 도교가 일치하므로 두 종교의 수행을 비교하여 수행에서는 어떠한 차이점과 유사점을 보이는지, 대순진리회만의 고유성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본 글의 목적이다. 대순진리회 수행에서는 특히, 침잠추밀하여 구천상제를 영원히 모신다는 정신(情神)을 단전(丹田)에 연마(鍊磨)하여 영통(靈通)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주문 수행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도교 중에서도 한국 도교와 중국 도교를 나눠 설명하였다. 한국 도교의 수행법은 사람속의 본질인 ‘1기(3기)’, 곧 상ㆍ중ㆍ하 3단전에 자리한 천ㆍ지ㆍ인 삼원을 깨우는 내단(內丹) 개발 일색이다. 반면에 중국도교 수행법에서는 내단과 함께 외단(外丹)이 병행되었으며 당송대 이전까지는 내단보다 오히려 외단의 비중이 높았다. 또한 내단법의 일종으로 남녀교접술인 ‘방중술(房中術)’의 비중도 대단히 높았으나, 한국도교에서는 전혀 발견되지 않고 있다. 내단학의 지류이자 보조 수련법인 양생(養生) 목적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t of practicing one’s faith is a religious conduct inseparable for a believer. Practice is a systematic execution to cultivate the mind and body, with the intent of realizing one’s religious purpose. Most people hope to attain what they desire or receive comfort and stability by practicing the...

주제어

#대순진리회 도교 수행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상미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학과
지도교수 유승종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87 p.
키워드 대순진리회 도교 수행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139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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