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 소설에 나타난 가족상 연구 : 가족과 사회변화의 관계를 중심으로 A Study on Families in Jane Austen’s Novels: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and Social Changes원문보기
제인 오스틴(Jane Austen)의 작품은 전쟁과 혁명으로 인한 혼란과 불안을 뒤로 한 채 영국 시골 남부를 배경으로 서너 가족의 평범한 일상을 담고 있다. 특히 오스틴은 전 작품에서 젠트리 계급의 가정생활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그 속에 격변기의 사회 상황과 변화의 흐름을 그려내었다. 그렇지만 당대의 굵직한 시대사적인 사건들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평자들로부터 당대 사회상에 무관심한 태도를 취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
제인 오스틴(Jane Austen)의 작품은 전쟁과 혁명으로 인한 혼란과 불안을 뒤로 한 채 영국 시골 남부를 배경으로 서너 가족의 평범한 일상을 담고 있다. 특히 오스틴은 전 작품에서 젠트리 계급의 가정생활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그 속에 격변기의 사회 상황과 변화의 흐름을 그려내었다. 그렇지만 당대의 굵직한 시대사적인 사건들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평자들로부터 당대 사회상에 무관심한 태도를 취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평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또 다른 논의의 쟁점은 오스틴이 사회가 지닌 특성들을 그려내는 데 있어 편중된 자세를 취하였다는 것이다. 그 중 한 부류는 오스틴이 당대 전통적 가치와 인습을 지지하였다는 점에서 보수적인 성향의 작가로, 또 다른 부류에서는 오스틴을 사회상에 대해 비판 의식을 나타낸 급진적인 성향의 작가로 보았다. 본 논문은 오스틴이 중점적으로 다루었던 젠트리 계급 서너 가족들의 생활상에 주목하여 그 특성을 면밀히 살펴 볼 것이며, 그 속에서 당대 사회의 실상을 읽어 내고자 한다. 즉 영국 격변기 시기의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의 측면에서 발생한 사회 변화와 현실의 특성을 가족이라는 틀 속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당대 사회가 지닌 특성과 문제점을 정확히 바라볼 수 있으며, 오스틴이 지닌 사회에 대한 인식과 반응, 그리고 새로운 사회에 대한 열망을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연구범위는 오스틴의 미완성작 『샌디튼』(Sanditon)을 제외한 6편의 장편 전체에 대한 분석을 전제로 하되, 중점 논의 대상은 가족의 일상이 두드러진 『노생거 사원』(Northanger Abbey),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 『맨스필드 파크』(Mansfield Park) 그리고 『설득』(Persuasion)으로 한정한다. 주 논의에서 제외된 『이성과 감성』(Sense and Sensibility)과 『에마』(Emma)는 일부 분석을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한정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본론의 첫 장인 II장에서는 오스틴이 경제 변화를 당대 사회 변화의 구심점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현상을 가족이 지향했던 가치관과 생활 방식의 변화에 반영하여 세밀히 그려내었다는 것을 밝혀 보고자 한다. 먼저 경제 변화가 가져온 신흥 계급의 부상이 가족의 삶의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 금전을 중시하는 풍조인 물질주의가 확산되면서 그러한 흐름에 대한 가족의 반응과 대처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오스틴이 가정사 중 사랑과 결혼의 문제를 유독 세밀하게 그려내고자 하였던 의도를 규명해 낼 수 있을 것이다. III장에서는 오스틴이 당대 가부장적 가족이데올로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가족들의 생활상을 중점적으로 그려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그러한 설정이 당대 정치사적 변화에 대한 이해이자 반응이었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우선 오스틴이 가부장인 아버지의 권력 행사로 갈등하는 가족 구성원들의 실상을 통해 당대 통치 권력의 변화와 프랑스 혁명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재현하고자 하였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오스틴이 아버지의 권력 행사 포기와 어머니의 무기력함을 부조화적인 가족의 가장 큰 원인으로 그려내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그러한 설정이 섭정기 이전과 섭정기 시기에 만연했던 무기력한 사회 풍조에 대한 오스틴의 반응이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IV장에서는 오스틴이 부조화적인 가정의 실상을 그려내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단점을 보완할 이상적인 가족상에 대해서도 고민하였다는 것을 밝혀보고자 한다. 먼저 오스틴이 이상적인 가족상을 구현하고자 남녀간의 관계, 가정과 여성의 관계 그리고 생활 방식에 있어서 어떠한 조건을 제시하였는지 분석해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오스틴의 시도가 당대 근대적인 문화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오스틴은 문화적 변화 움직임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지닌 작가였으며 그에 대한 반응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는 점 또한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오스틴이 제한된 범위 내에서 가족서사를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시대적 흐름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나아가 그에 대한 자신의 관심과 반응을 나타낼 만큼 예리한 통찰력을 지닌 작가라는 점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작가가 전통적 관념에 대한 일방적 고수도, 개혁에 대한 급진적이고 편파적인 지지만도 아닌 양쪽 성향을 모두 취하였다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스틴의 작품세계를 중립적 시각에서 보는 평자들에게 힘을 실어 줄 수 있고, 또한 독자들이 균형적인 시각으로 오스틴의 작품에 다가갈 수 있도록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제인 오스틴(Jane Austen)의 작품은 전쟁과 혁명으로 인한 혼란과 불안을 뒤로 한 채 영국 시골 남부를 배경으로 서너 가족의 평범한 일상을 담고 있다. 특히 오스틴은 전 작품에서 젠트리 계급의 가정생활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그 속에 격변기의 사회 상황과 변화의 흐름을 그려내었다. 그렇지만 당대의 굵직한 시대사적인 사건들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평자들로부터 당대 사회상에 무관심한 태도를 취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평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또 다른 논의의 쟁점은 오스틴이 사회가 지닌 특성들을 그려내는 데 있어 편중된 자세를 취하였다는 것이다. 그 중 한 부류는 오스틴이 당대 전통적 가치와 인습을 지지하였다는 점에서 보수적인 성향의 작가로, 또 다른 부류에서는 오스틴을 사회상에 대해 비판 의식을 나타낸 급진적인 성향의 작가로 보았다. 본 논문은 오스틴이 중점적으로 다루었던 젠트리 계급 서너 가족들의 생활상에 주목하여 그 특성을 면밀히 살펴 볼 것이며, 그 속에서 당대 사회의 실상을 읽어 내고자 한다. 즉 영국 격변기 시기의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의 측면에서 발생한 사회 변화와 현실의 특성을 가족이라는 틀 속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당대 사회가 지닌 특성과 문제점을 정확히 바라볼 수 있으며, 오스틴이 지닌 사회에 대한 인식과 반응, 그리고 새로운 사회에 대한 열망을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연구범위는 오스틴의 미완성작 『샌디튼』(Sanditon)을 제외한 6편의 장편 전체에 대한 분석을 전제로 하되, 중점 논의 대상은 가족의 일상이 두드러진 『노생거 사원』(Northanger Abbey),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 『맨스필드 파크』(Mansfield Park) 그리고 『설득』(Persuasion)으로 한정한다. 주 논의에서 제외된 『이성과 감성』(Sense and Sensibility)과 『에마』(Emma)는 일부 분석을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한정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본론의 첫 장인 II장에서는 오스틴이 경제 변화를 당대 사회 변화의 구심점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현상을 가족이 지향했던 가치관과 생활 방식의 변화에 반영하여 세밀히 그려내었다는 것을 밝혀 보고자 한다. 먼저 경제 변화가 가져온 신흥 계급의 부상이 가족의 삶의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 금전을 중시하는 풍조인 물질주의가 확산되면서 그러한 흐름에 대한 가족의 반응과 대처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오스틴이 가정사 중 사랑과 결혼의 문제를 유독 세밀하게 그려내고자 하였던 의도를 규명해 낼 수 있을 것이다. III장에서는 오스틴이 당대 가부장적 가족이데올로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가족들의 생활상을 중점적으로 그려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그러한 설정이 당대 정치사적 변화에 대한 이해이자 반응이었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우선 오스틴이 가부장인 아버지의 권력 행사로 갈등하는 가족 구성원들의 실상을 통해 당대 통치 권력의 변화와 프랑스 혁명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재현하고자 하였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오스틴이 아버지의 권력 행사 포기와 어머니의 무기력함을 부조화적인 가족의 가장 큰 원인으로 그려내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그러한 설정이 섭정기 이전과 섭정기 시기에 만연했던 무기력한 사회 풍조에 대한 오스틴의 반응이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IV장에서는 오스틴이 부조화적인 가정의 실상을 그려내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단점을 보완할 이상적인 가족상에 대해서도 고민하였다는 것을 밝혀보고자 한다. 먼저 오스틴이 이상적인 가족상을 구현하고자 남녀간의 관계, 가정과 여성의 관계 그리고 생활 방식에 있어서 어떠한 조건을 제시하였는지 분석해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오스틴의 시도가 당대 근대적인 문화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오스틴은 문화적 변화 움직임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지닌 작가였으며 그에 대한 반응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는 점 또한 부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오스틴이 제한된 범위 내에서 가족서사를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시대적 흐름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나아가 그에 대한 자신의 관심과 반응을 나타낼 만큼 예리한 통찰력을 지닌 작가라는 점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작가가 전통적 관념에 대한 일방적 고수도, 개혁에 대한 급진적이고 편파적인 지지만도 아닌 양쪽 성향을 모두 취하였다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스틴의 작품세계를 중립적 시각에서 보는 평자들에게 힘을 실어 줄 수 있고, 또한 독자들이 균형적인 시각으로 오스틴의 작품에 다가갈 수 있도록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This thesis aims to show that Jane Austen wanted to reveal her understanding and response to her contemporary social changes by describing lives of the gentry rather than raise questions and criticize them. And also we will argue that she was conservative and radical when she describes the society. ...
This thesis aims to show that Jane Austen wanted to reveal her understanding and response to her contemporary social changes by describing lives of the gentry rather than raise questions and criticize them. And also we will argue that she was conservative and radical when she describes the society. Contrary to previous studies, we analyze many of her works and show how social changes in politics, economics and culture are revealed in a family. By close examination of family culture, we may disclose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English society from the late eighteenth century to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We can also infer Austen’s recognition and response to the society, and her hope for a new society. The thesis is mainly focused on Austen’s six works generally, but we pay much attention to works which show family lives remarkably: Northanger Abbey, Pride and Prejudice, Mansfield Park, and Persuasion. Two remaining works, Sense and sensibility and Emma, are partly discussed. In Chapter II, we show that Austen recognized economic changes as a starting point of social changes, and it was reflected in changes in values and mode of life. Section 1 deals with the birth of new gentry and exchanges between the old and new gentry. Section 2 shows how families reacted when materialism expanded. We can see why she so delicately described love and marriage among many family affairs. In Chapter III, we starts with the question why Austen described aspects of family which differed from patriarchal culture. We examine whether these were recognition and response of Austen to her contemporary political changes. Chapter IV argues that Austen was not confined to describing discord of families but thought carefully about ideal families to make for the defects of families. Moreover, it will be found what conditions she proposed to realize ideal families for relationship between men and women, family and women, and mode of life. Through these arguments, we may realize Austen was a novelist with a proper view and expressed her response positively. In the thesis, we may well understand that Austen was a writer with keen insight and was well aware of changing times even when she wrote about families. And we may find that Austen had both traditional and radical points of view in her representation of the contemporary English society.
This thesis aims to show that Jane Austen wanted to reveal her understanding and response to her contemporary social changes by describing lives of the gentry rather than raise questions and criticize them. And also we will argue that she was conservative and radical when she describes the society. Contrary to previous studies, we analyze many of her works and show how social changes in politics, economics and culture are revealed in a family. By close examination of family culture, we may disclose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English society from the late eighteenth century to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We can also infer Austen’s recognition and response to the society, and her hope for a new society. The thesis is mainly focused on Austen’s six works generally, but we pay much attention to works which show family lives remarkably: Northanger Abbey, Pride and Prejudice, Mansfield Park, and Persuasion. Two remaining works, Sense and sensibility and Emma, are partly discussed. In Chapter II, we show that Austen recognized economic changes as a starting point of social changes, and it was reflected in changes in values and mode of life. Section 1 deals with the birth of new gentry and exchanges between the old and new gentry. Section 2 shows how families reacted when materialism expanded. We can see why she so delicately described love and marriage among many family affairs. In Chapter III, we starts with the question why Austen described aspects of family which differed from patriarchal culture. We examine whether these were recognition and response of Austen to her contemporary political changes. Chapter IV argues that Austen was not confined to describing discord of families but thought carefully about ideal families to make for the defects of families. Moreover, it will be found what conditions she proposed to realize ideal families for relationship between men and women, family and women, and mode of life. Through these arguments, we may realize Austen was a novelist with a proper view and expressed her response positively. In the thesis, we may well understand that Austen was a writer with keen insight and was well aware of changing times even when she wrote about families. And we may find that Austen had both traditional and radical points of view in her representation of the contemporary English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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