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 만들기를 통한 정서 행동 문제 청소년의 유능감 강화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신아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노래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서 행동 문제 청소년들의 유능감 향상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노래 만들기 프로그램은 노래 구상하기, 음악 요소 탐색, 작사, 작곡, 완성된 노래 녹음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정서 행동 문제로 Wee 센터에 의뢰된 3명의 중학생으로 선정하였다. 매 회기 50분 동안 주 2회, 총 9회기의 노래 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별 형태로 실시하였다. 노래 만들기 프로그램은 치료적 관계 형성과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탐색 단계(1-2회기), 창작을 통한 유능감 강화를 위한 전개 단계(3-7회기), 성취 경험을 통한 유능감 강화를 위한 종결 단계(8-9회기)로 구성되었다. 유능감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노래 만들기 프로그램 사전, 사후에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여 양적인 자료를 수집하였고, 세션 내에서 대상자들의 언어적, 비언어적, 음악적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척도 점수가 증가하였고, 자신 스스로에게 느끼는 긍정적인 평가 수준을 나타내는 일반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ong writing on competence in adolesc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Three middle school students were referred from their schools because of their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Each participant received 50-minute of individu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아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수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19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