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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희 소설의 알레고리적 정치성 연구 원문보기


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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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희 소설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주제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한 논의들이 주를 이루어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정희의 소설에서 인물들의 알레고리적인 인식이 정치적이라는 것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볼 개념인 알레고리는 벤야민이 상징적 예술관을 비판하면서 제시하는 개념이다. 벤야민은 한 시대의 예술작품에 응축되어 있는 역사의 이미지를 읽어내고 현상들의 극단이 이루는 역사철학적 성좌를 진리의 표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다른 많은 정치 이론들과 비교했을 때 벤야민의 사유는 적극적이고 분명한 방식을 제시하지 않는다. 하지만 알레고리적인 인식으로 허무를 발견하고 상징질서의 억압을 인식하는 것이 정치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 소설에서 자아가 삶에서 균열을 발견하고 이러한 극단들을 총체성으로 합일시키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극단을 모아 성좌를 구성하여 삶에 대한 인식과 통찰에 나아가는 것이 정치적이라고 본다. Ⅱ장에서는 자아가 상충적인 알레고리를 인식하며 분열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아는 자신과는 대비되는 타인의 몰락을 통해 자아의 모습을 발견한다. 특히 이러한 알레고리적 인식은 휘발되는 이미지, 섬광처럼 나타났다 사라지는 이미지를 감각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자아는 모호하고 알 수 없는 형태로 내면에 존재하는 허무를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허무의 인식은 분리된 시공간에서 더욱 극단적으로 드러난다. 일상과는 분리된 새로운 공간은 적의를 드러내거나 알 수 없는 모호한 감정을 일으킨다. 이렇게 모호한 감정, 허무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일상으로 돌아와서 현실을 다시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것은 오정희 소설의 화자들이 자신의 균열을 타인과 공감하여 고백하는 것으로 연결된다. Ⅲ장에서는 극단을 발견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상징질서의 총체화에 반대하여 극단을 추구하며 삶에서 일탈을 시도하는 인물들이 주를 이룬다. 상징질서의 억압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은 모호하게 알 수 없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이미지로 인식되었던 극단이 더욱 분명한 형태를 갖추게 된다. 이것은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 강한 이미지로 드러난다. 복제되고 반복되는 이미지의 강화를 통해 자아는 인식의 혼돈을 일으킨다. 또한 자아의 일탈은 상징질서를 배제하는 움직임으로 드러난다. 이는 총체화된 상징 질서의 가상과 허구를 폭로하는 것이다. 기억이 침투되어 ‘집’이라는 공간과 일상적이고 균일한 시간은 전도할 가능성을 얻는다. 이로써 양극단은 분명히 의식되고 상징질서의 억압이 드러난다. 자아는 상징질서에 순응하는 것처럼 위장하지만 양가적인 언어로 은밀히 배반하며 상징 질서의 허구를 폭로한다. Ⅳ장에서는 자아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 far, researches on Oh Jeong-Hee's novels have been focused mainly on analytic discussions in terms of thematics, psychoanalysis and feminism. In novels by Oh Jeong-Hee, this study aims at identifying that allegorical recognition of characters is political. Allegory, a central concept of this pap...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은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미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21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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