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청소년사회교육전공 김 예 종 지 도 교 수 오 성 배 이 연구는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과 커뮤니케이션능력,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커뮤니케이션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는 2013년 12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 가운데 ...
초록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청소년사회교육전공 김 예 종 지 도 교 수 오 성 배 이 연구는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과 커뮤니케이션능력,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커뮤니케이션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는 2013년 12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 가운데 결측치를 제외한 총 130부의 자료를 두 대응표본 t-te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대인관계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커뮤니케이션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청소년의 커뮤니케이션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인인 적응성, 관여, 대화관리, 감정이입, 효율성, 적절성에도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자아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청소년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일반적효능감과 사회적효능감에도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연구는 실험집단의 수가 적고 지역 변인을 통제하지 못하는 등의 한계가 있어 전체 청소년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범위와 수를 확대하고 다양한 변인을 통제하여 체계적으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교육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실현을 위해서 기존의 학교 교육 이외에도 다양한 기관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청소년에게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구상하는 것에 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초록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청소년사회교육전공 김 예 종 지 도 교 수 오 성 배 이 연구는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과 커뮤니케이션능력,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커뮤니케이션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는 2013년 12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수료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 가운데 결측치를 제외한 총 130부의 자료를 두 대응표본 t-te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대인관계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커뮤니케이션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청소년의 커뮤니케이션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인인 적응성, 관여, 대화관리, 감정이입, 효율성, 적절성에도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자아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청소년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일반적효능감과 사회적효능감에도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연구는 실험집단의 수가 적고 지역 변인을 통제하지 못하는 등의 한계가 있어 전체 청소년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범위와 수를 확대하고 다양한 변인을 통제하여 체계적으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교육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실현을 위해서 기존의 학교 교육 이외에도 다양한 기관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청소년에게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구상하는 것에 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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