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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건설 산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동식 크레인의 구조물안전 성능 평가 방법에 있어 다양한 종류의 이동식 크레인을 적용하기에는 적용상에 문제점 및 한계를 파악하였다. 이에 재해 유형 분석을 통해 연구 범위를 설정하고 안전 성능 평가에 관한 기준을 정립함으로써 이동식 크레 인 재해 감소 및 안전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본 연구를 수행 하였다. 연구 방법은 먼저 근사 계산을 통한 강도 및 반력 계산을 통해 적정 예상 치를 두고 정적 해석을 진행하고, 근사 계산과 해석 결과를 비교함으로서 해석 모델 및 결과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동적 해석을 통해 동 특성 하중이력을 산출하여 피로 수명 평가에 적용함으로서 동적 내구 성능을 평가하였다. 붐 강도 평가에서는 해석 모델 유효성 검토 결과 약 12 % 차이를 보이며, 피로 수명 평가 결과 3단 붐에서 최소수명 3.030e+06으로 구조강 무한수명 기준을 만족하였다. 다음으로 크레인 전도 평가는 유효성 검토 결과 약 1 % 차이를 보였고, 전도 유·무 평가 결과 두 지점 반력의 합이 0 또는 음수가 아니므로 전도 발생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아웃리거 강도 평가는 유효성 검토 결과 약 12 % 차이를 보였으며, 슬라이딩박스에 서 최소수명 7.210e+06으로 구조강 무한수명 기준을 만족하였다. 결론으로 설계 목표 성능인 ...
저자 | 심상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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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전공 |
지도교수 | 한석영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 64 p. |
키워드 | 기계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57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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