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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식품 패키지의 지속가능성 연구
A study on the sustainability of eco-friendly food package 원문보기


조희영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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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이 발전하면서 방사능을 비롯해 다양한 화학물질들이 넘쳐남으로 자연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급기야 이제는 토양, 물, 음식 등 어느 것 하나 안심하고 누릴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더 이상 자연의 훼손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친환경 농업이 크게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물론 유럽에서는 이미 20세기 중반 이후 친환경 농업이 시작되긴 했지만, 최근 환경과 에너지의 문제가 급증하면서 그 확산이 전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비록 1970년대 중반에서야 친환경 농업이 시작되었지만, 2010년에는 시장의 규모가 4조원에 이르렀고, 2013년에는 5조원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다. 친환경 농업에 따른 친환경 식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층 또한 조금씩 확산되고 있다. 이들에게서는 몇 가지 특징들이 발견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윤리적 소비’라는 개념이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필요나 욕구충족과 같은 이기적인 동기에서만이 아니라 자연과 사회, 공동체의 건강을 생각하는 이타적인 동기에서 비롯되는 소비를 말한다. 따라서 윤리적 소비의식을 가지고 친환경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영향을 생각하며 경제적인 책임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추구하는 책임 있는 소비자의 특징들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식품 기업들 역시 비단 소비자의 반응만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제는 소비자의 욕구와 함께 자연의 보존이 상품의 생산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었다. 이런 점에서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를 감안한 친환경 식품 패키지는 일반적인 패키지와 달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 경제, 그리고 환경 모두에 유익한 것이라야 ...

주제어

#산업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희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이노베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전공
지도교수 박규원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102 p.
키워드 산업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58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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