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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발 기업의 추격(追擊), 추월(追越) 및 선도(先導) 전략에 관한 연구 : 韓·日·臺灣 디스플레이 산업 주요 기업의 종단적 사례연구
(A) study on catch up, paralle, and leading strategies of the late entry company : longitudinal case study of the display company (Korea, Japan, & Taiwan) 원문보기


반병섭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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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본 연구는 TFT-LCD(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 패널제조 산업에서 한국의 삼성, 일본의 샤프, 대만의 AUO 기업들의 경쟁우위전략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삼성전자가 선발기업인 일본의 샤프를 어떻게 단기간 내에 추격, 추월 및 선도를 할 수 있었는지 기업 관점에서 연구 하였다. 또한 삼성이 후발 진입한 대만의 AUO와의 경쟁에서 어떻게 선도를 할 수 있었는지를 연구하였다. 삼성전자는 샤프대비 후발진입기업으로 TFT-LCD 사업에서 추격, 추월 및 선도 단계별로 전략을 달리하여 시장(고객) 지향형 기술개발 및 경영을 하였다. 즉 실시간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속성과 실시간 상호적응을 하였다. 삼성전자는 선발기업인 일본의 샤프를 상대로 추격 시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 하기위해 활용전략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반병섭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13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59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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