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주의 음악교육에 따른 통합수업지도안 연구 : 2009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아시아민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문승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_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사회는 점차 다문화사회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른 요구에 다문화주의 음악교육론이 반드시 필요하나 음악수업시수의 부족과 예술 교과 선택제의 시행으로 인해 다양한 음악교육이 실행되기 어렵고 입시 위주의 교육 때문에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질 높은 음악교육을 받기 어려운 게 현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현 실정에 맞추어 두 개의 지도안을 제시하였으며 다문화음악인 필리핀민요 ‘꽃은 지고’와 몽골민요 ‘밤의 노래’를 매개로 통합교육과정의 하나인 주제중심 통합수업과 STEAM(...

주제어

#STEAM 통합교육 다문화주의 아시아민요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승희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_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복남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ⅷ, 95 p.
키워드 STEAM 통합교육 다문화주의 아시아민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85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