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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백의 재해석과 현대서예의 표현에 관한 연구
Margins and modern reinterpretation of the study on the expression of calligraphy 원문보기


김숙경 (호남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서예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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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여백의 재해석과 현대서예의 표현에 관한 연구 제 출 자: 김숙경 지도교수: 전종주 인류가 자연의 형상을 본능적으로 감응하게 되면서 그 외적인 형태와 내적 숨결을 리듬의 선으로 표현하는 조형활동 산물이 서예의 시원이다. 즉 원시부호나 암각화 등에 나타난 상징적 부호나 기호를 문자로 보기는 어렵지만 유기적 공간분할과 선에 나타난 다양한 생명적 표정은 감성서예의 범형(範型)이라 할 수 있다. 서예는 인류의 새김 흔적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한자 문화권에 익숙해진 서예인은 그림과 글씨의 기원은 같다(書畵同源)라고 하는데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며, 서예를 통해 화법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화론에서 서예의 조형을 감각적으로 체득하여 발전해 왔다. 서예의 역사가 수천 년의 역사를 이어 오면서도 서예술에 대한 본질 규명과 개념 정립이 초기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문자의 본래 기능에 충실하고 필경시대의 실용서예로 정착되면서 창작 논리보다는 실용기예의 ...

주제어

#현대서예의 표현 여백의 재해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경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과 서예전공
지도교수 전종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Ⅴ, 80 p.
키워드 현대서예의 표현 여백의 재해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9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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