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신체접촉놀이는 촉각적 자극인 신체접촉을 통하여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상호간 의도나 태도, 감정들을 전달하는 언어적, 비언어적인 사회적 기능놀이이다. 본 연구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지각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연구문제 1〕에서는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지각운동능력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 만 2세 4반(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6명)의 영아들이었다. 연구도구는 황순각(2000)과 오수경(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지각운동능력 검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김호인(2010)이 개발한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1월 13일부터 2014년 2월 25일까지 1주에 3회~4회씩, 7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상적인 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
(국문초록)
신체접촉놀이는 촉각적 자극인 신체접촉을 통하여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상호간 의도나 태도, 감정들을 전달하는 언어적, 비언어적인 사회적 기능놀이이다. 본 연구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지각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연구문제 1〕에서는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지각운동능력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 만 2세 4반(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6명)의 영아들이었다. 연구도구는 황순각(2000)과 오수경(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지각운동능력 검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김호인(2010)이 개발한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1월 13일부터 2014년 2월 25일까지 1주에 3회~4회씩, 7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상적인 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아의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다변량분산분석(M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체의 움직임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지각운동능력을 증진한다’,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사회정서발달을 증진한다’로 설정하였다. 내용은 ‘신체인식’, ‘감각운동’, ‘자기존중’, ‘타인감정공유’, ‘사회관계형성’으로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원리, 교수-학습 단계, 신체접촉유형, 교사 역할을 구성하였다. 흥미의 원리, 과정중심의 원리, 상호작용 원리,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탐색의 원리와 같은 교수-학습 원리를 토대로 신체접촉놀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영아의 발달 특성과 놀이 특성이 연관되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흥미유발 및 신체탐색하기, 접촉놀이하기, 느낌나누기 단계로 구성하였다. 신체접촉유형은 ‘뽀뽀하기’, ‘안아주기’, ‘토닥여주기’, ‘쓰다듬어기’, ‘간지럼 태우기’, ‘주물러주기’, ‘마주대기’, ‘잡기’로 선정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정서 상태를 존중해 주는 역할, 칭찬 및 긍정적인 언어 표현을 제공하는 역할, 움직임에 언어적 단서를 제공하는 역할, 신체접촉놀이의 참여를 돕는 역할,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 안전하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 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평가는 영아평가와 프로그램평가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영아평가는 교사에 의한 진단, 형성, 총괄 평가로 이루어졌고, 프로그램 평가도 프로그램 계획, 과정, 결과에 대하여 교사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상적인 놀이(신체활동, 게임활동)를 실시한 후,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을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에 있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전체 지각운동능력 및 하위영역인 신체지각, 공간지각, 방향지각, 시간지각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서발달에서도 전체 사회정서발달 및 하위영역인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신체의 움직임을 탐색하고 자신 및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여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었다. 또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은 영아의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신체접촉놀이가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국문초록)
신체접촉놀이는 촉각적 자극인 신체접촉을 통하여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상호간 의도나 태도, 감정들을 전달하는 언어적, 비언어적인 사회적 기능놀이이다. 본 연구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지각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연구문제 1〕에서는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이 영아의 지각운동능력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 만 2세 4반(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6명)의 영아들이었다. 연구도구는 황순각(2000)과 오수경(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지각운동능력 검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김호인(2010)이 개발한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1월 13일부터 2014년 2월 25일까지 1주에 3회~4회씩, 7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상적인 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아의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다변량분산분석(M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체의 움직임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지각운동능력을 증진한다’,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사회정서발달을 증진한다’로 설정하였다. 내용은 ‘신체인식’, ‘감각운동’, ‘자기존중’, ‘타인감정공유’, ‘사회관계형성’으로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원리, 교수-학습 단계, 신체접촉유형, 교사 역할을 구성하였다. 흥미의 원리, 과정중심의 원리, 상호작용 원리,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탐색의 원리와 같은 교수-학습 원리를 토대로 신체접촉놀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영아의 발달 특성과 놀이 특성이 연관되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흥미유발 및 신체탐색하기, 접촉놀이하기, 느낌나누기 단계로 구성하였다. 신체접촉유형은 ‘뽀뽀하기’, ‘안아주기’, ‘토닥여주기’, ‘쓰다듬어기’, ‘간지럼 태우기’, ‘주물러주기’, ‘마주대기’, ‘잡기’로 선정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정서 상태를 존중해 주는 역할, 칭찬 및 긍정적인 언어 표현을 제공하는 역할, 움직임에 언어적 단서를 제공하는 역할, 신체접촉놀이의 참여를 돕는 역할,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 안전하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 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평가는 영아평가와 프로그램평가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영아평가는 교사에 의한 진단, 형성, 총괄 평가로 이루어졌고, 프로그램 평가도 프로그램 계획, 과정, 결과에 대하여 교사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상적인 놀이(신체활동, 게임활동)를 실시한 후,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을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에 있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전체 지각운동능력 및 하위영역인 신체지각, 공간지각, 방향지각, 시간지각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서발달에서도 전체 사회정서발달 및 하위영역인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아를 위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신체의 움직임을 탐색하고 자신 및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여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었다. 또한 신체접촉놀이 프로그램은 영아의 지각운동능력과 사회정서발달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신체접촉놀이가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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