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의 영향을 받아 19세기 예술가곡을 발전시킨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성악보다 기악음악을 중요시하던 슈만의 음악관은 1840년 클라라(Clara Wieck Schumann, 1819-1896)와의 열정적인 사랑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 시기 슈만은 그의 가곡 작품의 절반 이상을 작곡하게 된다. 문학적으로도 관심이 많았던 슈만은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 1788...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의 영향을 받아 19세기 예술가곡을 발전시킨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성악보다 기악음악을 중요시하던 슈만의 음악관은 1840년 클라라(Clara Wieck Schumann, 1819-1896)와의 열정적인 사랑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 시기 슈만은 그의 가곡 작품의 절반 이상을 작곡하게 된다. 문학적으로도 관심이 많았던 슈만은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 1788-1866), 괴테(Wolfgang von Goethe, 1749-1832), 아이헨도르프(Eichendorff, 1788-1857), 샤밋소(Adalbert Chammisso, 1781-1838),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 등의 시를 주로 선택하여 매우 서정적인 낭만 가곡들을 탄생시켰다. 슈베르트가 시의 분위기를 피아노 반주로 표현하였다면 슈만은 여기에 음악적인 해석을 더하여 성악이 다하지 못한 이야기를 피아노의 전주, 간주, 후주를 통해 표현하였다. 슈만의 가곡은 성악과 피아노 성부의 이중주처럼 곡이 전개되며, 연가곡 <시인의 사랑(Dichterliebe) Op.48>은 이러한 슈만 가곡의 특징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독일의 낭만 시인 하이네의 <노래의 책(Buch der Lieder)> 중 <서정적 간주곡(Lyrisches Intermezzo)>에서 16곡을 채택하여 작곡한 <시인의 사랑>은 사랑의 설렘과 실연의 아픔, 증오와 결단의 내용으로 1840년 5월, 작곡한지 일주일 만에 완성되었다. 사랑과 실연에 대한 하이네의 시는 슈만이 클라라와의 힘들었던 몇 년간의 시기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본 논문은 슈만의 생애와 가곡의 특징을 살펴보고 작시자 하이네의 생애와 작품경향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연가곡 <시인의 사랑>의 작품배경과 피아노 반주부를 중심으로 한 분석을 통하여 시와 음악이 어떻게 조화로운 결합을 하였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의 영향을 받아 19세기 예술가곡을 발전시킨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성악보다 기악음악을 중요시하던 슈만의 음악관은 1840년 클라라(Clara Wieck Schumann, 1819-1896)와의 열정적인 사랑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 시기 슈만은 그의 가곡 작품의 절반 이상을 작곡하게 된다. 문학적으로도 관심이 많았던 슈만은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 1788-1866), 괴테(Wolfgang von Goethe, 1749-1832), 아이헨도르프(Eichendorff, 1788-1857), 샤밋소(Adalbert Chammisso, 1781-1838),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 등의 시를 주로 선택하여 매우 서정적인 낭만 가곡들을 탄생시켰다. 슈베르트가 시의 분위기를 피아노 반주로 표현하였다면 슈만은 여기에 음악적인 해석을 더하여 성악이 다하지 못한 이야기를 피아노의 전주, 간주, 후주를 통해 표현하였다. 슈만의 가곡은 성악과 피아노 성부의 이중주처럼 곡이 전개되며, 연가곡 <시인의 사랑(Dichterliebe) Op.48>은 이러한 슈만 가곡의 특징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독일의 낭만 시인 하이네의 <노래의 책(Buch der Lieder)> 중 <서정적 간주곡(Lyrisches Intermezzo)>에서 16곡을 채택하여 작곡한 <시인의 사랑>은 사랑의 설렘과 실연의 아픔, 증오와 결단의 내용으로 1840년 5월, 작곡한지 일주일 만에 완성되었다. 사랑과 실연에 대한 하이네의 시는 슈만이 클라라와의 힘들었던 몇 년간의 시기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본 논문은 슈만의 생애와 가곡의 특징을 살펴보고 작시자 하이네의 생애와 작품경향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연가곡 <시인의 사랑>의 작품배경과 피아노 반주부를 중심으로 한 분석을 통하여 시와 음악이 어떻게 조화로운 결합을 하였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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