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하다시피 체호프의 작품들은 극히 평범하고 사소한 일상을 다루고 있다고 평가된다. 작품 속의 인물들은 극적인 사건보다는 먹고 마시고 떠들어대는, 그야말로 지루하고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을 살아나간다. 그러나 단순히 일상의 미학만으로 체호프의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체호프는 삶의 진실을 그대로 보여주기 위해서,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조건이 되는 ‘사회’를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용해시켰다. 무심한 듯 보이는 작품의 인물과 사건, 배경에는 사회와 사회의식이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어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과장하지 않아도 ...
주지하다시피 체호프의 작품들은 극히 평범하고 사소한 일상을 다루고 있다고 평가된다. 작품 속의 인물들은 극적인 사건보다는 먹고 마시고 떠들어대는, 그야말로 지루하고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을 살아나간다. 그러나 단순히 일상의 미학만으로 체호프의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체호프는 삶의 진실을 그대로 보여주기 위해서,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조건이 되는 ‘사회’를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용해시켰다. 무심한 듯 보이는 작품의 인물과 사건, 배경에는 사회와 사회의식이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어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과장하지 않아도 놀라우리만큼 객관적이고 치밀한 ‘사회 속의 인간’이 구현된다. 본 논문은 그동안 단면적이거나 부분적으로 연구되어 온 체호프의 ‘사회적 작가’로서의 면모를 살피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는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과 비평의 흐름을 살피고, 그 흐름의 대표격인 톨스토이와의 비교를 통해 동시대문학과 차별되는 체호프의 리얼리즘을 파악해 볼 것이다. 교조적이고 이데올로기적 측면이 강조되었던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과는 달리 체호프의 리얼리즘은 객관성과 관찰자적 시선을 유지함으로 인해 무사상성, 무경향성의 작품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창작 초기부터 체호프의 작품에는 ‘사회의식’이 반영되어 왔고, 그것은 사할린 여행 이후의 산문에서 특히 적극적으로 드러난다. 3장에서는 사회의 약자인 아이들과 부조리한 사회가 공간적으로 은유된 작품들을 분석하면서 작품 속에 적극적으로 사회의식을 담아낸 작가의 모습을 보고자 한다. 이어 4장에서는 적극적으로 사회의식을 드러낸 산문 뿐 아니라 흔히 무경향적인 작품이라 평가받는 후기 희곡들에서도 체호프의 사회의식을 발견해 내고자 한다. 사회와 분리될 수 없는 체호프의 인물들은 사회구조와 신분에 의해 정의되는 ‘사회적’ 존재들이다. 따라서 그들의 삶과 운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체호프의 사회의식에 대한 구체적 논의와 접근이 필요하다. 체호프는 공간의 은유, 기저텍스트(подтекст)의 방식을 사용해 일상 속에 은닉된 사회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묘사하려고 노력했다. 4장에서는 사회를 광의적인 개념으로 포괄하면서 시대와 인생의 문제의식으로까지 주제적 논의를 확장한다. 그는 사회적 기반 위에 위치하는 인간의 구체적 삶의 문제들을 관념 및 철학의 문제와 별개로 여기지 않았고 오히려 유물론적 형태를 초월하면서 객관적인 태도로 삶의 진실을 보여주려 했다. 체호프는 사회와 예술의 관계를 단순히 환원하거나 일반화하지 않고 작품 속에서 ‘사회’의 다양한 변주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간과 사회의 관계, 역할을 인지하게 한다. 그는 사회의 단순한 재현을 넘어 삶의 보편적 진실을 추구한 진정한 리얼리스트이자 사회적 작가였다. 주요어. 체호프, 사회의식, 리얼리즘, 기저텍스트
주지하다시피 체호프의 작품들은 극히 평범하고 사소한 일상을 다루고 있다고 평가된다. 작품 속의 인물들은 극적인 사건보다는 먹고 마시고 떠들어대는, 그야말로 지루하고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을 살아나간다. 그러나 단순히 일상의 미학만으로 체호프의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체호프는 삶의 진실을 그대로 보여주기 위해서,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조건이 되는 ‘사회’를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용해시켰다. 무심한 듯 보이는 작품의 인물과 사건, 배경에는 사회와 사회의식이 견고하게 자리 잡고 있어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과장하지 않아도 놀라우리만큼 객관적이고 치밀한 ‘사회 속의 인간’이 구현된다. 본 논문은 그동안 단면적이거나 부분적으로 연구되어 온 체호프의 ‘사회적 작가’로서의 면모를 살피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는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과 비평의 흐름을 살피고, 그 흐름의 대표격인 톨스토이와의 비교를 통해 동시대문학과 차별되는 체호프의 리얼리즘을 파악해 볼 것이다. 교조적이고 이데올로기적 측면이 강조되었던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과는 달리 체호프의 리얼리즘은 객관성과 관찰자적 시선을 유지함으로 인해 무사상성, 무경향성의 작품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창작 초기부터 체호프의 작품에는 ‘사회의식’이 반영되어 왔고, 그것은 사할린 여행 이후의 산문에서 특히 적극적으로 드러난다. 3장에서는 사회의 약자인 아이들과 부조리한 사회가 공간적으로 은유된 작품들을 분석하면서 작품 속에 적극적으로 사회의식을 담아낸 작가의 모습을 보고자 한다. 이어 4장에서는 적극적으로 사회의식을 드러낸 산문 뿐 아니라 흔히 무경향적인 작품이라 평가받는 후기 희곡들에서도 체호프의 사회의식을 발견해 내고자 한다. 사회와 분리될 수 없는 체호프의 인물들은 사회구조와 신분에 의해 정의되는 ‘사회적’ 존재들이다. 따라서 그들의 삶과 운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체호프의 사회의식에 대한 구체적 논의와 접근이 필요하다. 체호프는 공간의 은유, 기저텍스트(подтекст)의 방식을 사용해 일상 속에 은닉된 사회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묘사하려고 노력했다. 4장에서는 사회를 광의적인 개념으로 포괄하면서 시대와 인생의 문제의식으로까지 주제적 논의를 확장한다. 그는 사회적 기반 위에 위치하는 인간의 구체적 삶의 문제들을 관념 및 철학의 문제와 별개로 여기지 않았고 오히려 유물론적 형태를 초월하면서 객관적인 태도로 삶의 진실을 보여주려 했다. 체호프는 사회와 예술의 관계를 단순히 환원하거나 일반화하지 않고 작품 속에서 ‘사회’의 다양한 변주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간과 사회의 관계, 역할을 인지하게 한다. 그는 사회의 단순한 재현을 넘어 삶의 보편적 진실을 추구한 진정한 리얼리스트이자 사회적 작가였다. 주요어. 체호프, 사회의식, 리얼리즘, 기저텍스트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ocial' identity as a writer of Anton Chekhov. To understanding Chekhov's work, we must compare with context of 19th Russian realism and its representatives 'Leo Tolstoy'. As we have seen above, 19th Russian realism in literature is an approach that at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ocial' identity as a writer of Anton Chekhov. To understanding Chekhov's work, we must compare with context of 19th Russian realism and its representatives 'Leo Tolstoy'. As we have seen above, 19th Russian realism in literature is an approach that attempts to describe life with idealization. And many critics had encouraged social awakening. And while Tolstoy intends to solve eternal philosophical matters of the meaning of life, religion, and death through his characters, Chekhov reflects the phases of the times and a generation problem through the "podtext" method of daily life via his character's destinies. Chekhov's realism had maintain stance of objectivity and observation, so had criticized for 'non-ideological', 'non-tendency'. Actually, from early on in chekhov's work had reflected 'social consciousness', and that is actively come to the front after his trip to Sakhalin. This study attempts to find out his 'social consciousness' from not only his prose but also latter dramaturgy. Chekhov's character is social existence that defined as social structure and status. To understand their lives and fates, we need to concrete discussion and contiguity about Chekhov's social consciousness. He tried to describe realistic society that way to use metaphor of space and podtext. He did not reduce relations between society and art, but transcend the limits of traditional realism. And he was true realist that seek universal truth rather than simple text reappearance of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ocial' identity as a writer of Anton Chekhov. To understanding Chekhov's work, we must compare with context of 19th Russian realism and its representatives 'Leo Tolstoy'. As we have seen above, 19th Russian realism in literature is an approach that attempts to describe life with idealization. And many critics had encouraged social awakening. And while Tolstoy intends to solve eternal philosophical matters of the meaning of life, religion, and death through his characters, Chekhov reflects the phases of the times and a generation problem through the "podtext" method of daily life via his character's destinies. Chekhov's realism had maintain stance of objectivity and observation, so had criticized for 'non-ideological', 'non-tendency'. Actually, from early on in chekhov's work had reflected 'social consciousness', and that is actively come to the front after his trip to Sakhalin. This study attempts to find out his 'social consciousness' from not only his prose but also latter dramaturgy. Chekhov's character is social existence that defined as social structure and status. To understand their lives and fates, we need to concrete discussion and contiguity about Chekhov's social consciousness. He tried to describe realistic society that way to use metaphor of space and podtext. He did not reduce relations between society and art, but transcend the limits of traditional realism. And he was true realist that seek universal truth rather than simple text reappearance of life.
주제어
#"체호프" "사회의식" "리얼리즘" "기저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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