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생의 지적결함, 학습 문제 및 저조한 학업 성취는 이들이 정상 학생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지능을 가졌기 때문이기 보다는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학생들과 정상군 학생들의 뇌기능영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ADHD 학생들의 뇌기능 차이와 작업기억 과제 시 나타나는 뇌의 활성영역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 방법 : 2012년 1월 13일부터 2012년 5월 26일까지 인천지역 초등학교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뇌기능영상과 임상설문검사를 실시하였다. 뇌기능영상의 자극은 작업기억으로 n 번째 이전에 나온 자극을 기억하는 N-Back task로 하였다. 분석에는 통계적 ...
목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생의 지적결함, 학습 문제 및 저조한 학업 성취는 이들이 정상 학생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지능을 가졌기 때문이기 보다는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학생들과 정상군 학생들의 뇌기능영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ADHD 학생들의 뇌기능 차이와 작업기억 과제 시 나타나는 뇌의 활성영역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 방법 : 2012년 1월 13일부터 2012년 5월 26일까지 인천지역 초등학교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뇌기능영상과 임상설문검사를 실시하였다. 뇌기능영상의 자극은 작업기억으로 n 번째 이전에 나온 자극을 기억하는 N-Back task로 하였다. 분석에는 통계적 파라미터 지도작성법(SPM)과 사회과학통계패키지(SPSS)를 이용하여 단일표본 t 검정, 두 표본 t 검정, 다중 회기 분석 등으로 분석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05에서 나타내었다. 결과 : 1. 작업기억 과제 수행 시 나타나는 주요 뇌의 활성화 영역을 보면, 양쪽 보완 운동 피질, 중앙 전두 피질, 상측 전두엽, 상부 내측 전두엽 피질, 뇌섬엽, 미상핵, 시상, 상측과 하측 두정엽 등이다. 정상군 학생들은 위의 영역이 강하고 대칭적으로 활성화되었으나, ADHD 학생들은 약하고 비대칭적으로 활성화 되었다. 2. 두 그룹 간 비교 분석을 한 결과 양쪽 중앙 전두 피질, 오른쪽 상측 전두엽, 양쪽 보완 운동 피질, 상측과 하측 두정엽, 쐐기앞소엽, 왼쪽 부해마 피질, 오른쪽 시상, 양쪽 방추상회 등에서 ADHD 학생들이 낮은 활성화 정도를 보였다. 반면 ADHD 학생들이 정상군 학생보다 높은 활성화 정도를 보인 곳은 양쪽 상부 내측 전두엽 피질, 양쪽 해마 등이 있다. 3. 임상시험 결과 중 작업기억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점수가 높을수록 활성화되는 영역은 양쪽 미상핵, 중앙 전두 피질, 상측 전두엽, 방추상회, 상측과 하측 후두 피질, 중앙 후두 피질, 상측과 하측 두정엽, 각회, 중측 측두 피질, 하측 측두 피질 등이 강하게 활성화 되었다. 반면, 작업기억 점수가 낮을수록 활성화되는 영역은 양쪽 부해마 피질, 해마, 편도, 상부 내측 전두엽 피질, 하측 안와 전두 피질, 중측 안와 전두 피질 등이 있다. 결론 : ADHD 학생들의 전두 피질, 두정엽 피질, 시상, 미상핵 등 많은 부분에서 불균형적인 발달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작업기억 과제 수행의 어려움을 느낄수록 일부 안와 전두 피질, 해마가 활성화되었는데, 이는 과제가 어려워 수행하기 힘드나 정답을 맞히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보인다. 전전단계의 도형을 기억해야 하는 N-back 작업기억 과제 특성상 많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에도 몇 가지 실험상의 어려움은 있었다. 보다 많은 ADHD 학생들의 대상자가 확보되어 ADHD 유형별 연구가 필요하며, 뇌기능영상에서 보다 많은 자극으로 실험한다면 ADHD 학생들의 전반적인 뇌기능평가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생의 지적결함, 학습 문제 및 저조한 학업 성취는 이들이 정상 학생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지능을 가졌기 때문이기 보다는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학생들과 정상군 학생들의 뇌기능영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ADHD 학생들의 뇌기능 차이와 작업기억 과제 시 나타나는 뇌의 활성영역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 방법 : 2012년 1월 13일부터 2012년 5월 26일까지 인천지역 초등학교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뇌기능영상과 임상설문검사를 실시하였다. 뇌기능영상의 자극은 작업기억으로 n 번째 이전에 나온 자극을 기억하는 N-Back task로 하였다. 분석에는 통계적 파라미터 지도작성법(SPM)과 사회과학통계패키지(SPSS)를 이용하여 단일표본 t 검정, 두 표본 t 검정, 다중 회기 분석 등으로 분석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05에서 나타내었다. 결과 : 1. 작업기억 과제 수행 시 나타나는 주요 뇌의 활성화 영역을 보면, 양쪽 보완 운동 피질, 중앙 전두 피질, 상측 전두엽, 상부 내측 전두엽 피질, 뇌섬엽, 미상핵, 시상, 상측과 하측 두정엽 등이다. 정상군 학생들은 위의 영역이 강하고 대칭적으로 활성화되었으나, ADHD 학생들은 약하고 비대칭적으로 활성화 되었다. 2. 두 그룹 간 비교 분석을 한 결과 양쪽 중앙 전두 피질, 오른쪽 상측 전두엽, 양쪽 보완 운동 피질, 상측과 하측 두정엽, 쐐기앞소엽, 왼쪽 부해마 피질, 오른쪽 시상, 양쪽 방추상회 등에서 ADHD 학생들이 낮은 활성화 정도를 보였다. 반면 ADHD 학생들이 정상군 학생보다 높은 활성화 정도를 보인 곳은 양쪽 상부 내측 전두엽 피질, 양쪽 해마 등이 있다. 3. 임상시험 결과 중 작업기억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점수가 높을수록 활성화되는 영역은 양쪽 미상핵, 중앙 전두 피질, 상측 전두엽, 방추상회, 상측과 하측 후두 피질, 중앙 후두 피질, 상측과 하측 두정엽, 각회, 중측 측두 피질, 하측 측두 피질 등이 강하게 활성화 되었다. 반면, 작업기억 점수가 낮을수록 활성화되는 영역은 양쪽 부해마 피질, 해마, 편도, 상부 내측 전두엽 피질, 하측 안와 전두 피질, 중측 안와 전두 피질 등이 있다. 결론 : ADHD 학생들의 전두 피질, 두정엽 피질, 시상, 미상핵 등 많은 부분에서 불균형적인 발달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작업기억 과제 수행의 어려움을 느낄수록 일부 안와 전두 피질, 해마가 활성화되었는데, 이는 과제가 어려워 수행하기 힘드나 정답을 맞히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보인다. 전전단계의 도형을 기억해야 하는 N-back 작업기억 과제 특성상 많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에도 몇 가지 실험상의 어려움은 있었다. 보다 많은 ADHD 학생들의 대상자가 확보되어 ADHD 유형별 연구가 필요하며, 뇌기능영상에서 보다 많은 자극으로 실험한다면 ADHD 학생들의 전반적인 뇌기능평가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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