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18세기에 활동한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 겸 연주자로서, 짧은 생애를 살았음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는 어릴때부터 아버지 레오폴드와 누나‘난네를’과 함께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여러 나라의 연주 여행을 다녔고, 그 연주 여행 중 만난 여러 작곡가들의 영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했다. 모차르트의 작품은 크게 오페라, 협주곡, 교향곡, 미사곡, 실내악곡, 독주 건반악기 곡 등으로 나뉘게 된다. 모차르트는 당시 구조와 성능이 발전하...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18세기에 활동한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 겸 연주자로서, 짧은 생애를 살았음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는 어릴때부터 아버지 레오폴드와 누나‘난네를’과 함께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여러 나라의 연주 여행을 다녔고, 그 연주 여행 중 만난 여러 작곡가들의 영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했다. 모차르트의 작품은 크게 오페라, 협주곡, 교향곡, 미사곡, 실내악곡, 독주 건반악기 곡 등으로 나뉘게 된다. 모차르트는 당시 구조와 성능이 발전하던 포르테 피아노를 자신의 예술혼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고, 독주 건반 악기 음악을 다작(多作)하였다. 독주 건반악기 음악의 유형으로는 피아노 소나타, 변주곡, 판타지, 론도 등이 있는데 이 중, 피아노 소나타의 비중이 가장 크며,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는 건반 악기 문헌 및 소나타 장르의 소중한 유산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작품 중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에 대해 연구하였다. 모차르트가 작곡한 19곡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 중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은 단조로 작곡된 2곡(K.310, K.457)중 한 작품이며, 후에 <판타지 c단조> K.475가 함께 출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모차르트의 생애와 소나타를 중심으로 한 그의 독주 건반악기 음악을 살펴보고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의 각 악장의 분석과 논문 저자의 연주 경험을 토대로 한 연주 기법을 제시하여 보다 효과적인 연주를 도모하는 것이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18세기에 활동한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 겸 연주자로서, 짧은 생애를 살았음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는 어릴때부터 아버지 레오폴드와 누나‘난네를’과 함께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여러 나라의 연주 여행을 다녔고, 그 연주 여행 중 만난 여러 작곡가들의 영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했다. 모차르트의 작품은 크게 오페라, 협주곡, 교향곡, 미사곡, 실내악곡, 독주 건반악기 곡 등으로 나뉘게 된다. 모차르트는 당시 구조와 성능이 발전하던 포르테 피아노를 자신의 예술혼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고, 독주 건반 악기 음악을 다작(多作)하였다. 독주 건반악기 음악의 유형으로는 피아노 소나타, 변주곡, 판타지, 론도 등이 있는데 이 중, 피아노 소나타의 비중이 가장 크며,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는 건반 악기 문헌 및 소나타 장르의 소중한 유산이다. 본 논문에서는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작품 중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에 대해 연구하였다. 모차르트가 작곡한 19곡의 피아노 소나타 작품 중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은 단조로 작곡된 2곡(K.310, K.457)중 한 작품이며, 후에 <판타지 c단조> K.475가 함께 출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모차르트의 생애와 소나타를 중심으로 한 그의 독주 건반악기 음악을 살펴보고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피아노 소타나 c단조> K.457의 각 악장의 분석과 논문 저자의 연주 경험을 토대로 한 연주 기법을 제시하여 보다 효과적인 연주를 도모하는 것이다.
주제어
#Mozart, W.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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