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업 중심 수업에서 외, 내적 동기 부여 제공이 한국 고등학생의 동기 변화와 영어 읽기 성취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진태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업 중심 수업에서 외, 내적 동기 부여 제공이 한국 고등학생의 동기 변화와 영어 읽기 성취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과업 중심 수업에서의 외적 동기 및 내적 동기 부여 제공이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습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의 변화와 영어 읽기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 서구 소재 S고등학교의 1학년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정하고 3개 반을 각각 통제집단, 실험집단1, 실험집단2로 선정하여 통제집단에는 과업 중심 수업을, 실험집단1에는 과업 중심 수업과 외적 동기 부여 제공을, 실험집단2에는 과업 중심 수업과 내적 동기 부여 제공을 매주 50분씩 4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실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사후 영어 읽기 성취 평가와 사전 사후 영어 학습 외적 내적 동기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의 변화에 따라 학습자들의 영어 읽기 성취에서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집단에서 실시한 과업 중심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영어 읽기 성취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사전 영어 읽기 성취 평가 결과가 사후 읽기 성취 평가 결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시간의 변화에 따라 모든 집단의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 내적 동기에서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집단에서 실시한 과업 중심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영어 학습 내적 동기가 향상되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험집단2에 부여한 내적 동기 부여 제공으로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 내적 동기가 향상되었음을 보여주었고 외적 동기를 부여한 실험집단1에서는 외적 동기의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과업 중심 수업의 사용은 학습자의 읽기 성취와 내적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통계적으로 각 집단과 실험 진행의 상호 작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는 못했지만 시간 요인에 따라 모든 집단의 학습자들의 읽기 성취와 내적 동기 영역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남을 보였고 특히 내적 동기를 부여한 집단에서 읽기 성취와 내적 동기의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이는 과업 중심 수업과 더불어 내적 동기 부여 요소로 사용된 성찰일지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짧은 실험기간에도 불구하고 과업 중심 수업의 사용이 영어 읽기 성취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과업 중심 수업에서 교수자의동기 부여 제공이 시간의 변화에 따른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 내적 동기 향상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상관관계를 고려할 때 두 동기가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현장에 있는 교수자들이 영어 교육 학습 현장에서 기존의 과업 중심 교수법 사용의 장점과 더불어, 학습자 유형에 따른 적절하고 효과적인 동기 부여 제공에 대해서 연구하고 새로운 교육 방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한다면 학습자 중심 교육의 큰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mparison between the ...

주제어

#과업 중심 수업 외적 동기 내적 동기 영어 읽기 성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진태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현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87 p
키워드 과업 중심 수업 외적 동기 내적 동기 영어 읽기 성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88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