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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제력과 군사력 등 이른바 하드파워(hard power)가 국력을 결정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이제는 문화 등 소프트파워(soft power)가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문화는 국제사회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등 국가의 소프트파워를 제고하고자 하기 위하여 각국 정부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자기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보급하는 것이 현 추세이다. 공자학원은 중국 정부가 전 세계적으로 중국 문화 및 중국어 등의 보급을 목적으로 세워진 교육 기관이다. 국제 주류 매체가 공자학원의 발전 및 교육성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한국에서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구는 세종학당이다. 공자학원의 장점을 발양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세종학당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교육과정 및 교재는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적절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좋은 교재를 선택한다면 학습 상황을 좌우할 수 있고 사반공배(事半功倍)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교육과정 및 교재를 중심으로 세종학당 질적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제시하며, 연구 내용, 연구 방법 및 선행 연구도 함께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각국이 시행하고 있는 언어 보급 정책 및 기관에 대해 기술하였다. 여기에서는 한국 세종학당, 중국 공자학원과 마찬가지의 기능을 하고 있는 독일의 괴테 인스티튜트, 영국의 브리티시 카운슬, 그리고 프랑스의 알리앙스 프랑세즈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또 한편으로 중한 언어 보급 정책 및 기관을 제시함으로써 세종학당과 공자학원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세종학당과 중국 공자학원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했다. 한국에 있는 공자아카데미 2개와 중국, 베트남에 있는 세종학당을 각각 1개씩 선정하여 비교한 후, 세종학당 교육과정의 단점을 지적함과 동시에 ...
저자 | 매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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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 |
지도교수 | 주경희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98 |
키워드 | "세종학당" "공자학원" "교육과정" "교재" "언어·문화 보급 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11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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