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영화교육프로그램 연구 : 중학교2학년 중심으로
Film education program research for creative development of thinking ability - Focusing on middle school 8th grade 원문보기


백윤식 (세종대학교 연극영화 교육대학원 연극영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으로써의 영화교육을 활용한 교수 · 학습 방법이 중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한 영화교육 교수 · 학습 방법은 창의성 척도 사전 · 사후검사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는가? 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으로써의 영화교육의 의미를 새롭게 살펴보고 중학생의 발달단계 및 창의성의 개념, 구성내용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 미셀 루트번스타인의 ‘생각의 탄생(2007)’과 학교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창의 ·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부산교육발전과제 연구프로젝트 최종보고서.2010)에 나와 있는 창의성 교육의 요소 및 실제적용 사례, ‘생각의 탄생’의 기술된 13가지 생각의 도구 중 5가지 관찰, 유추, 시각화, 패턴화를 선별하여 중학생 수준에 맞게 고려하여 변형적용 시켰다. 또한, 지난 2013년 한 해 동안 중학교 2학년 전체를 영화교육을 지도한 경험을 토대로 학교의 실정과 상황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본 연구가 중학생의 창의성에 의미 있는 향상이 있을 것으로 기대 하였다.

주제어

#창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윤식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연극영화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영화교육
지도교수 박철
발행연도 2014
키워드 창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11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