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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으로써의 영화교육을 활용한 교수 · 학습 방법이 중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한 영화교육 교수 · 학습 방법은 창의성 척도 사전 · 사후검사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는가? 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으로써의 영화교육의 의미를 새롭게 살펴보고 중학생의 발달단계 및 창의성의 개념, 구성내용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
루트번스타인의 ‘생각의 탄생(2007)’과 학교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창의 ·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부산교육발전과제 연구프로젝트 최종보고서.2010)에 나와 있는 창의성 교육의 요소 및 실제적용 사례, ‘생각의 탄생’의 기술된 13가지 생각의 도구 중 5가지 관찰, 유추, 시각화, 패턴화를 선별하여 중학생 수준에 맞게 고려하여 변형적용 시켰다. 또한, 지난 2013년 한 해 동안 중학교 2학년 전체를 영화교육을 지도한 경험을 토대로 학교의 실정과 상황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본 연구가 중학생의 창의성에 의미 있는 향상이 있을 것으로 기대 하였다.저자 | 백윤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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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연극영화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연극영화교육 |
지도교수 | 박철 |
발행연도 | 2014 |
키워드 | 창의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11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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