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이 직원의 업무성과와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Quality of Hotel Property management System(PMS) on Employees' Performance and User' Satisfaction원문보기
호텔기업의 정보화는 경영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의 수단으로서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고부가가치를 이루고 있는 핵심 근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에서 효과적이고 보다 성공적인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호텔정보시스템(PMS)의 정보화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고 사용자 만족도 및 업무성과에 미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측정하고자 시도되었으며, 호텔정보시스템의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연구와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대상으로 하는 ...
호텔기업의 정보화는 경영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의 수단으로서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고부가가치를 이루고 있는 핵심 근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에서 효과적이고 보다 성공적인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호텔정보시스템(PMS)의 정보화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고 사용자 만족도 및 업무성과에 미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측정하고자 시도되었으며, 호텔정보시스템의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연구와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대상으로 하는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소재의 특1급호텔 9개 호텔의 표본으로 하였으며, 호텔정보시스템(PMS)을 사용하는 다양한 부서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00부를 배부하여, 191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지 중에서 본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을 근거로 하여 불성실한 설문지 또는 응답의 모호성 등이 포함된 응답지 9부를 분석에서 제외하여 최종 182부를 선택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ver. 20.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부석 결과 6개의 가설중 5개의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만족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 세 가지 요인, 서비스 품질,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에서 서비스 품질을 제외하고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이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중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정보품질이었으며, 서비스 품질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중 업무성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이며, 그 다음으로 정보품질이 뒤를 이었다. 서비스 품질은 실증분석 결과 제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의 경영 및 운영을 위한 필수 정보화 시스템인 호텔기업의 호텔정보시스템(PMS)의 운영수준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요인을 제시하고, 이러한 요인과 사용자 만족도와 그리고 업무 성과 사이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며, 또한 어떠한 요인이 좀더 많은 영향 관계가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모형을 설정하고 분석 결과를 통해 호텔기업의 호텔정보시스템(PMS)의 구축 및 운용의 방향성을 제시한 논문으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호텔기업의 정보화는 경영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의 수단으로서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고부가가치를 이루고 있는 핵심 근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에서 효과적이고 보다 성공적인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호텔정보시스템(PMS)의 정보화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고 사용자 만족도 및 업무성과에 미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측정하고자 시도되었으며, 호텔정보시스템의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연구와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대상으로 하는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소재의 특1급호텔 9개 호텔의 표본으로 하였으며, 호텔정보시스템(PMS)을 사용하는 다양한 부서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00부를 배부하여, 191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지 중에서 본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을 근거로 하여 불성실한 설문지 또는 응답의 모호성 등이 포함된 응답지 9부를 분석에서 제외하여 최종 182부를 선택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ver. 20.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부석 결과 6개의 가설중 5개의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만족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 세 가지 요인, 서비스 품질,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에서 서비스 품질을 제외하고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이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중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정보품질이었으며, 서비스 품질이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정보시스템(PMS)의 품질중 업무성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이며, 그 다음으로 정보품질이 뒤를 이었다. 서비스 품질은 실증분석 결과 제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의 경영 및 운영을 위한 필수 정보화 시스템인 호텔기업의 호텔정보시스템(PMS)의 운영수준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요인을 제시하고, 이러한 요인과 사용자 만족도와 그리고 업무 성과 사이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며, 또한 어떠한 요인이 좀더 많은 영향 관계가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모형을 설정하고 분석 결과를 통해 호텔기업의 호텔정보시스템(PMS)의 구축 및 운용의 방향성을 제시한 논문으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PMS is essential to create a high value product as an effective means of strengthening enterprise competitiveness through business productivity improvement and cost reduction as well as a change of business environment.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iagnose the PMS level needed to push ahead ...
PMS is essential to create a high value product as an effective means of strengthening enterprise competitiveness through business productivity improvement and cost reduction as well as a change of business environment.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iagnose the PMS level needed to push ahead successful information in the hotel industry and to extract their factors. Additionally,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ffect of PMS’s quality on employee job performance and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by literatures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regarding PMS and the empirical study focusing on five-star hotels in Seoul The survey was conducted by employees using PMS and working in the various Depts. of five-star hotels in Seoul. Total 2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191 questionnaires of them were collected. Among them, 9 questionnaires of 191 were excluded due to ambiguous answers. Ultimately, the analysis was conducted with 182 questionnaires Using SPSS ver.20.0, this study was conducted by Frequency Analysis, Confidence Interval Test,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s the result of analysis, 5 of 6 hypotheses were accepted. PMS’s quality affected on user satisfaction, and it also partially affected on job satisfaction. 3 factors of PMS such as service quality,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affected on user satisfaction. In addition,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also affected on job performance excepted from service quality. Moreover, system quality had the highest impact and service quality had the lowest impact on user satisfaction of PMS System quality had the highest impact on job satisfaction and the following is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was excluded from empirical analysis result. In conclusion, this study attempts to determine key factors of PMS’s operation level which is essential to operate and manage hotels. It also provided that key factors had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is study found out which factors affected more on user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Lastly, this study is fundamental to set up the model and provide a guideline for establishing PMS as the result of the analysis.
PMS is essential to create a high value product as an effective means of strengthening enterprise competitiveness through business productivity improvement and cost reduction as well as a change of business environment.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iagnose the PMS level needed to push ahead successful information in the hotel industry and to extract their factors. Additionally,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ffect of PMS’s quality on employee job performance and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by literatures based on previous researches regarding PMS and the empirical study focusing on five-star hotels in Seoul The survey was conducted by employees using PMS and working in the various Depts. of five-star hotels in Seoul. Total 2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191 questionnaires of them were collected. Among them, 9 questionnaires of 191 were excluded due to ambiguous answers. Ultimately, the analysis was conducted with 182 questionnaires Using SPSS ver.20.0, this study was conducted by Frequency Analysis, Confidence Interval Test,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s the result of analysis, 5 of 6 hypotheses were accepted. PMS’s quality affected on user satisfaction, and it also partially affected on job satisfaction. 3 factors of PMS such as service quality,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affected on user satisfaction. In addition,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also affected on job performance excepted from service quality. Moreover, system quality had the highest impact and service quality had the lowest impact on user satisfaction of PMS System quality had the highest impact on job satisfaction and the following is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was excluded from empirical analysis result. In conclusion, this study attempts to determine key factors of PMS’s operation level which is essential to operate and manage hotels. It also provided that key factors had impact on user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Through empirical analysis, this study found out which factors affected more on user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Lastly, this study is fundamental to set up the model and provide a guideline for establishing PMS as the result of th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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