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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예능프로그램을 통한 집단주의 점화와 공익광고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른 효과 연구 :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희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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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보호에 대한 필요성은 꽤 오랫동안 전 세계가 풀어야 할 공공의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자연보호는 개인적 차원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협조와 연대 속에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에 사회적 차원에서 자연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사회문제일수록 사회적 태만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어떻게 자연보호라는 공익적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개인들에게 전파할 수 있을지를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에서의 개인주의/집단주의 점화효과를 분석함으로서 공익광고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는 공익광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를 이용해 개인주의/집단주의를 점화시켰을 때, 공익광고 효과에 차이가 있는 지 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개인/사회 ...

주제어

#공익광고 집단주의 Priming Effect Message-Framing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엔터테인먼트 맥락효과 계획된 행동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희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학과
지도교수 정세훈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58장
키워드 공익광고 집단주의 Priming Effect Message-Framing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엔터테인먼트 맥락효과 계획된 행동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19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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