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소설을 통한 경험은 누구에게나 의미가 있지만 성숙의 단계에 이르기 이전에 학습자들에게는 더욱 큰 의미 있다. 소설을 통한 다양한 경험들은 학습자들의 삶의 일부분이 되어 개인적 자아의 성장을 이끌어 주는 비계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품을 읽고 그 작품 속 세계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자신의 경험으로 내면화하기까지의 과정들은 단순히 작품을 읽는 것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작품 속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능동적으로 읽어야한다. 다양한 소설들 중에서 학습자들에게 작품 속 인물과의 동일시가 용이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성장소설...
초록 소설을 통한 경험은 누구에게나 의미가 있지만 성숙의 단계에 이르기 이전에 학습자들에게는 더욱 큰 의미 있다. 소설을 통한 다양한 경험들은 학습자들의 삶의 일부분이 되어 개인적 자아의 성장을 이끌어 주는 비계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품을 읽고 그 작품 속 세계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자신의 경험으로 내면화하기까지의 과정들은 단순히 작품을 읽는 것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작품 속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능동적으로 읽어야한다. 다양한 소설들 중에서 학습자들에게 작품 속 인물과의 동일시가 용이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성장소설이다. 성장소설은 학습자들과 비슷한 시기에 놓여있는 유년인물이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성장소설은 학습자가 작중 인물과 동일시하기가 용이해 학습자가 작품 속 세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경험을 통해 얻게 된 의미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이전과는 다른 인식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성장소설은 그 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윤흥길의 성장소설「장마」,「양」,「기억 속의 들꽃」,「황혼의 집」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위 4작품은 모두 유년인물이 주인공이며, 주인공이 일련의 비극적사건을 경험하면서 인식의 성장을 이루는 과정이 나타나있다. 주인공이 겪는 경험은 전쟁, 가족 해체, 죽음, 탐욕과 이기의 세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들은 모두 전쟁이라는 가장 폭력적인 상황에 놓여있으면서도 전쟁의 실상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주인공들은 전쟁으로 인해 벌어진 사건들을 겪으면서 점차 전쟁의 실상을 인식하는 성장된 모습을 보인다. 둘째, 주인공들은 전쟁으로 인한 가족 해체를 겪거나 가까운 주변인물들의 가족 해체를 지켜보며 이전에는 깨닫지 못했던 가족의 의미 깨닫게 되는 인식의 성장을 이룬다. 셋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모두 타인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장마」에서 는 외삼촌, 삼촌, 할머니의 죽음,「양」에서는 동생 ‘윤봉이’의 죽음,「기억 속의 들꽃」에서는 ‘명선이’의 죽음,「황혼의 집」에서는 ‘경주’와 ‘경주 어머니’의 죽음을 주인공이 경험하게 된다. 모두 주인공과 가까운 주변인물들의 죽음으로 주인공에게 이전과는 다른 죽음에 대한 인식의 계기로 크게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악(惡)’이 구현되지 않은 세계의 존재인 주인공이 어른들의 모습을 통해 탐욕과 이기를 발견하고 순수한 유년인물에게 있어서는 충격적인 경험이 되어 인식의 성장이 이루어진다. 윤흥길 성장소설에서 인물의 성장을 가져온 경험들은 주인공의 성장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이는 작품을 읽는 학습자들도 작품 속 사건을 경험하여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함으로 그 의미와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전쟁은 전쟁의 미체험 세대인 학습자들에게 전쟁의 비극과 참상을 경험하게 함으로 가치가 있다. 둘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가족 해체의 경험은 학습자들에게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가치가 있다. 셋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죽음의 경험은 아직은 죽음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가치가 있다. 또한 현재 자살문제가 학습자들에게 있어서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학습자들에게 작품을 통한 죽음의 경험은 죽음의 의미에 대해서 고찰해보게 함으로써 가치가 있다. 넷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탐욕과 이기의 세계 경험은 학습자들에게 도덕적 판단기준을 확립하게하고,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도 어려움 없이 가치 판단을 내리고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주므로 가치가 있다.
초록 소설을 통한 경험은 누구에게나 의미가 있지만 성숙의 단계에 이르기 이전에 학습자들에게는 더욱 큰 의미 있다. 소설을 통한 다양한 경험들은 학습자들의 삶의 일부분이 되어 개인적 자아의 성장을 이끌어 주는 비계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품을 읽고 그 작품 속 세계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자신의 경험으로 내면화하기까지의 과정들은 단순히 작품을 읽는 것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작품 속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능동적으로 읽어야한다. 다양한 소설들 중에서 학습자들에게 작품 속 인물과의 동일시가 용이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성장소설이다. 성장소설은 학습자들과 비슷한 시기에 놓여있는 유년인물이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성장소설은 학습자가 작중 인물과 동일시하기가 용이해 학습자가 작품 속 세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경험을 통해 얻게 된 의미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이전과는 다른 인식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성장소설은 그 교육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윤흥길의 성장소설「장마」,「양」,「기억 속의 들꽃」,「황혼의 집」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위 4작품은 모두 유년인물이 주인공이며, 주인공이 일련의 비극적사건을 경험하면서 인식의 성장을 이루는 과정이 나타나있다. 주인공이 겪는 경험은 전쟁, 가족 해체, 죽음, 탐욕과 이기의 세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들은 모두 전쟁이라는 가장 폭력적인 상황에 놓여있으면서도 전쟁의 실상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주인공들은 전쟁으로 인해 벌어진 사건들을 겪으면서 점차 전쟁의 실상을 인식하는 성장된 모습을 보인다. 둘째, 주인공들은 전쟁으로 인한 가족 해체를 겪거나 가까운 주변인물들의 가족 해체를 지켜보며 이전에는 깨닫지 못했던 가족의 의미 깨닫게 되는 인식의 성장을 이룬다. 셋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모두 타인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장마」에서 는 외삼촌, 삼촌, 할머니의 죽음,「양」에서는 동생 ‘윤봉이’의 죽음,「기억 속의 들꽃」에서는 ‘명선이’의 죽음,「황혼의 집」에서는 ‘경주’와 ‘경주 어머니’의 죽음을 주인공이 경험하게 된다. 모두 주인공과 가까운 주변인물들의 죽음으로 주인공에게 이전과는 다른 죽음에 대한 인식의 계기로 크게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악(惡)’이 구현되지 않은 세계의 존재인 주인공이 어른들의 모습을 통해 탐욕과 이기를 발견하고 순수한 유년인물에게 있어서는 충격적인 경험이 되어 인식의 성장이 이루어진다. 윤흥길 성장소설에서 인물의 성장을 가져온 경험들은 주인공의 성장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이는 작품을 읽는 학습자들도 작품 속 사건을 경험하여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함으로 그 의미와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전쟁은 전쟁의 미체험 세대인 학습자들에게 전쟁의 비극과 참상을 경험하게 함으로 가치가 있다. 둘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가족 해체의 경험은 학습자들에게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가치가 있다. 셋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죽음의 경험은 아직은 죽음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가치가 있다. 또한 현재 자살문제가 학습자들에게 있어서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학습자들에게 작품을 통한 죽음의 경험은 죽음의 의미에 대해서 고찰해보게 함으로써 가치가 있다. 넷째, 윤흥길 성장소설의 주인공이 겪은 탐욕과 이기의 세계 경험은 학습자들에게 도덕적 판단기준을 확립하게하고,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도 어려움 없이 가치 판단을 내리고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주므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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