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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창작동화의 생명의식 연구 : 마해송, 강소천, 김요섭, 권정생, 정채봉의 동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준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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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초록> 「한국 창작동화의 생명의식 연구」는 생명의 관점으로 동화를 연구한 산물이다. 생명의 관점을 갖는다는 것은 생명으로 돌아가 인간 자신과 문학을 근본적으로 성찰하는 일이다. 그리고 문학을 통해 생명의식을 연구하는 의미는 ‘생명을 저해하고 억압하는 통념(通念)에서 벗어나 생명을 강화’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여기서 통념(通念)이란 인류의 문명을 지배하는 합리주의(合理主義)와 자본주의(資本主義), 과학기술(科學技術) 만능주의 등 지배적인 인식의 조류(潮流)들이다. 지배적인 통념들은 효율과 생산을 중시하는 가운데 생명을 물질화시키고 생명의 본질을 왜곡시키는 방향으로 흘러왔다. 아동문학 역시 이런 통념이 지배하는 환경 가운데 놓여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생명’의 관점으로 인생 초기의 원초적인 문학인 창작동화에서 생명의식의 양상을 살펴보고 생명을 위하는 아동문학의 길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동화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생명의식은 ‘생명의 본질에 따라 어떻게 생명을 실현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가’의 문제인 ‘주체적(主體的) 생명의식(生命意識)’이라 할 수 있다. 주체적 생명의식은 다시 세 가지 관점 ‘생명의 본질론(本質論)’, ‘생명의 생활론(生活論)’. ‘생명의 관계론(關係論)’의 논의영역으로 갈래를 지어 살펴보았다. 본질론, 생활론, 관계론은 ‘먼저 생명이 무엇인지 생명의 이치를 알고(본질론)’, ‘생명의 이치에 따라 살아가며(생활론)’, ‘다른 생명과의 관계 맺음을 어떻게 가질지(관계론)’에 대한 축차적인 논의이다. 이를 위해 동서양 성현과 석학들이 생명의 이치를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일은 가장 기초가 되는 작업이다. 생명의 본질적 이치를 알아야 생활론을 이끌어 낼 수 있고, 관계론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생명의 본질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는 생명관점 문학연구의 방향과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본 연구는 동양과 서양의 생명의식을 검토하여 제시하였다. 유학에서는 공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性, 仁, 氣를, 불교에서는 석가모니의 사상에서 佛性, 慈悲, 輪回, 無我 등을, 도교에서는 노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道와 하나됨(一)을 생명의 관점으로 살펴보았다. 한국의 생명의식으로는 토속적 생명의식과 동학의 侍天主, 不然其然, 人乃天을, 그리고 원효와 이이의 생명의식을 살펴보았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가 말한 에로스의 사다리론을 시작으로 기계론적 생명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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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준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지도교수 홍창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i, 161 p.
키워드 마해송 강소천 김요섭 권정생 정채봉 생명의식 창작동화 마해송 강소천 김요섭 권정생 정채봉 동서양의 생명의식 주체적 생명의식 본질론 생활론 관계론 생명미학 동일성 초월성 결핍 시적 환상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8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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