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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전기자동차의 2단 자동변속장치 변속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염광욱 (中央大學校 大學院 기계공학부 고체/재료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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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에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영향으로 대기오염문제와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하여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연구는 기존의 승용자동차 중심에서 현재 상용자동차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 중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부와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및 모터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전기자동차의 변속부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다. 전기자동차는 모터의 회전속도를 이용하여 구동력을 증대 시킬 수 있지만 그로인해 모터의 부하가 증대되어 모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상용자동차는 초기 구동토크가 크고 차량의 속도보다는 구동력이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기 때문에 구동력 증대를 위한 변속시스템의 구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전기자동차에 적합한 유성기어장치를 이용한 2단 변속메커니즘을 설계하고 상용자동차에 적합한 구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1단에서 7.5:1, 2단에서 4:1의 변속비를 설정하였다. 그에 따른 2단 구조를 갖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air pollution and global warming problems from the effects of exhaust emission from cars, developments of eco-friendly cars are actively performed. Such researches on eco-friendly cars are gradually expanding from the existing passengers to commercial cars now. Among eco-friendly 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염광욱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계공학부 고체/재료전공
지도교수 오세훈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54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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