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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부싱의 강성에 따른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차량동역학 해석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일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미래첨단교통시스템공학(FutureModernTrafficSystemEngineering)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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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차량은 최고속도 300km/h 이상의 고속화 및 대용량화를 지향하는 추세이다. 특히, 2007년 프랑스 고속열차인 TGV는 최고시속 570km/h 이상에 도달하였으며 국내에서도 400km/h 급 차세대 고속열차 및 최고 운행속도 300km/h 급의 2층 고속열차 등에 대한 개발이 추진 중이다. 이와 같은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대용량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차량경량화는 필수적인 요구조건이다. 대차의 경우 전체 차량무게의 약 35% ~ 40%를 차지하는 고중량 부품이다. 이러한, 대차의 무게 중 대차프레임의 경우 대차 전체 무게의 약 20% 정도를 차지한다. 대차프레임의 경량화는 에너지 비용 및 선로 유지보수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기술(Rail-friendly technology)이다. 현재 한국철도연구원에서는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를 이용하여 도시철도용 경량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을 개발 중이다. 특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경우 경량화 뿐만 아니라 ...

주제어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모드해석 고무부싱 차량동역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일겸
학위수여기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래첨단교통시스템공학(FutureModernTrafficSystemEngineering)
지도교수 김정석
발행연도 2014
키워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모드해석 고무부싱 차량동역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79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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