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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언중들의 국어사용 실태를 살펴보면, 중·고등학생과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구분 없이 언어 규범에 맞지 않은 언어생활을 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인터넷이나 방송 매체 등 불특정 다수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들에서 조차 오용 현상이 심각하여 언중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맞춤법 교육 역시 제대로 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러나 맞춤법 규범대로 언어생활을 하지 않는 것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맞춤법 규범을 왜 지켜야 하는지를 모르는 사람도 상당수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맞춤법 규정과 맞춤법 교육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에 대해 밝히고, 좀 더 효과적인 맞춤법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맞춤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밝히고, 학생들의 맞춤법 준수에 대한 태도와 맞춤법 규정 인지 실태, 그리고 실제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맞춤법 교육의 실태와 그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나타난 맞춤법 교육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좀 더 나은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연구의 목적과 연구범위 및 방법을 밝히고, 그동안 이루어진 선행연구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법 교육 중심으로 검토한다. 그리고 Ⅱ장에서는 <한글 맞춤법> 구성 및 원리를 살펴보고, 맞춤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밝힌다. Ⅲ장에서는 본격적인 연구로 들어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맞춤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맞춤법 수업의 실태를 알아본다. 그리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맞춤법 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 할 필요가 있는 ...
저자 | 김은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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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양진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94 p. |
키워드 | 맞춤법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520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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