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세계관과 사상을 표현하며, 그 사회의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제시된다.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한 나라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 그 나라 사람들과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 들어 한국어교육은 단순한 언어교육을 넘어 문화교육 혹은 문화를 통한 언어교육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방법의 한국어·문화교육이 연구되고 제안되고 있다. 그 중에 영상매체...
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세계관과 사상을 표현하며, 그 사회의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제시된다.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한 나라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 그 나라 사람들과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 들어 한국어교육은 단순한 언어교육을 넘어 문화교육 혹은 문화를 통한 언어교육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방법의 한국어·문화교육이 연구되고 제안되고 있다. 그 중에 영상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방법은 많은 언어적인 정보를 담을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요소도 많이 담아 있고 음성 화면을 통해서 생생하게 문화적인 요소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에게 인기 많은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요구에 따른 많은 정보를 담은 영화, 드라마, 대중가요, TV휴먼 다큐멘터리 등 영상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문화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포맷까지 수입되는 <아빠, 어디가>를 활용하여 그 안에 담아 있는 문화적인 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외국인 학습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Ⅰ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을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Ⅱ장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우선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이 갖는 중요성과 문화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어서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의 의의를 바탕으로 하여 예능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봤다. Ⅲ장에서는 문화교육을 위한 예능프로그램 선정기준을 정리하고 예능프로그램<아빠, 어디가>의 선정된 이유를 제시하고 <아빠, 어디가>에서 담아 있는 문화적인 내용을 언어문화, 생활문화, 정신문화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Ⅳ장에서는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문화 수업의 모형을 제시하고 Ⅲ장에서 분석된 내용을 등급별로 분류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 중, 고급 단계별 실제 문화교육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영상매체를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을 탐구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교수 학습의 구체적 자료가 아직 부족하고 자료 선정의 적절성이나 적절한 이용에도 문제점을 많다. 따라서 한국어 문화 교육을 위해서 더 많은 영상자료를 개발해야 되고 이에 맞는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본 논문은 예능프로그램에서 담아 있는 문화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교수-학습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세계관과 사상을 표현하며, 그 사회의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제시된다.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한 나라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 그 나라 사람들과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 들어 한국어교육은 단순한 언어교육을 넘어 문화교육 혹은 문화를 통한 언어교육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방법의 한국어·문화교육이 연구되고 제안되고 있다. 그 중에 영상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방법은 많은 언어적인 정보를 담을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요소도 많이 담아 있고 음성 화면을 통해서 생생하게 문화적인 요소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에게 인기 많은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요구에 따른 많은 정보를 담은 영화, 드라마, 대중가요, TV휴먼 다큐멘터리 등 영상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예능프로그램을 활용한 문화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흡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포맷까지 수입되는 <아빠, 어디가>를 활용하여 그 안에 담아 있는 문화적인 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외국인 학습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Ⅰ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을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Ⅱ장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우선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이 갖는 중요성과 문화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어서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의 의의를 바탕으로 하여 예능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봤다. Ⅲ장에서는 문화교육을 위한 예능프로그램 선정기준을 정리하고 예능프로그램<아빠, 어디가>의 선정된 이유를 제시하고 <아빠, 어디가>에서 담아 있는 문화적인 내용을 언어문화, 생활문화, 정신문화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Ⅳ장에서는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문화 수업의 모형을 제시하고 Ⅲ장에서 분석된 내용을 등급별로 분류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 중, 고급 단계별 실제 문화교육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영상매체를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을 탐구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교수 학습의 구체적 자료가 아직 부족하고 자료 선정의 적절성이나 적절한 이용에도 문제점을 많다. 따라서 한국어 문화 교육을 위해서 더 많은 영상자료를 개발해야 되고 이에 맞는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본 논문은 예능프로그램에서 담아 있는 문화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교수-학습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