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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성격 강점(초월)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원문보기


전주언 (충북대학교 학교상담전공(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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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부모는 자녀로부터 기쁨과 행복, 친밀감, 관심, 만족과 같은 가족의 주요한 원천을 주고 받는다. 부모는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같은 과정을 겪으면서 자녀의 출생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여러 가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한다. 그러나 부모에게 정상아동이 아닌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행복과 만족 같은 긍정적 정서보다는 불행과 고통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된다. Kubler-Ross(1969)는 장애아동 부모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장애 수용의 5단계(충격?불신?부정, 분노와 분개, 타협, 우울과 좌절, 수용)를 제시하였다(김동일, 손승현, 전병운, 한경근, 2010, 재인용). 정상아동이 태어날 것을 기대한 부모들은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일반적으로 먼저 수치심 혹은 죄책감을 경험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아이에게 장애가 있음을 부인하려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 진단을 거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이러한 충격, 불신, 부정 단계를 거쳐, 배우자와 가족, 전문가에게 화를 내고 논쟁을 벌이는 분노와 분개 단계를 접한다. 이후 장애아동 부모들은 장애아동에게 장애만 없어질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하려는 타협 단계에서 현실을 수용하기 시작하고 기대했던 정상아이를 잃어버렸음에 슬퍼하는 우울과 좌절 단계를 맞이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수용 단계로 장애아이 부모들은 장애아이의 강점을 보기 시작하고, 장애아이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이 장애 수용의 단계 중 수용을 마지막 단계로 맞이할지라도, 양육과정에서 정상아동 부모들이 정상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겪는 여러 가지 갈등보다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장애아동 부모가 겪는 갈등은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외적 갈등에는 육체적 피로 및 육체적 부담, 직장과 양육으로 인한 시간 부족, 경제적 부담, 전문가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이 있다. 내적 갈등에는 장애자녀의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낮은 자존감과 좌절감으로 인한 낮은 자아상, 장기간에 걸친 내재된 슬픔 등이 있다(권요한, 박종흡, 박찬웅, 최성규, 홍종선, 1998). 이와 같은 장애아동 부모들이 겪는 지속적인 외적?내적 갈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장애아동 부모 중 주양육자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수행된 여러 장애유형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ked as foll...

주제어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Psychological Well-Being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주언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학교상담전공(교육)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87 p.
키워드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Psychological Well-Being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61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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