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부모는 자녀로부터 기쁨과 행복, 친밀감, 관심, 만족과 같은 가족의 주요한 원천을 주고 받는다. 부모는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같은 과정을 겪으면서 자녀의 출생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여러 가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한다. 그러나 부모에게 정상아동이 아닌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행복과 만족 같은 긍정적 정서보다는 불행과 고통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된다. Kubler-Ross(1969)는 장애아동 부모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장애 수용의 5단계(충격?불신?부정, 분노와 분개, 타협, 우울과 좌절, 수용)를 제시하였다(김동일, 손승현, 전병운, 한경근, 2010, 재인용). 정상아동이 태어날 것을 기대한 부모들은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일반적으로 먼저 수치심 혹은 죄책감을 경험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아이에게 장애가 있음을 부인하려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 진단을 거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이러한 충격, 불신, 부정 단계를 거쳐, 배우자와 가족, 전문가에게 화를 내고 논쟁을 벌이는 분노와 분개 단계를 접한다. 이후 장애아동 부모들은 장애아동에게 장애만 없어질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하려는 타협 단계에서 현실을 수용하기 시작하고 기대했던 정상아이를 잃어버렸음에 슬퍼하는 우울과 좌절 단계를 맞이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수용 단계로 장애아이 부모들은 장애아이의 강점을 보기 시작하고, 장애아이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이 장애 수용의 단계 중 수용을 마지막 단계로 맞이할지라도, 양육과정에서 정상아동 부모들이 정상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겪는 여러 가지 갈등보다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장애아동 부모가 겪는 갈등은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외적 갈등에는 육체적 피로 및 육체적 부담, 직장과 양육으로 인한 시간 부족, 경제적 부담, 전문가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이 있다. 내적 갈등에는 장애자녀의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낮은 자존감과 좌절감으로 인한 낮은 자아상, 장기간에 걸친 내재된 슬픔 등이 있다(권요한, 박종흡, 박찬웅, 최성규, 홍종선, 1998). 이와 같은 장애아동 부모들이 겪는 지속적인 외적?내적 갈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장애아동 부모 중 주양육자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수행된 여러 장애유형의 ...
일반적으로 부모는 자녀로부터 기쁨과 행복, 친밀감, 관심, 만족과 같은 가족의 주요한 원천을 주고 받는다. 부모는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같은 과정을 겪으면서 자녀의 출생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여러 가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한다. 그러나 부모에게 정상아동이 아닌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행복과 만족 같은 긍정적 정서보다는 불행과 고통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된다. Kubler-Ross(1969)는 장애아동 부모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장애 수용의 5단계(충격?불신?부정, 분노와 분개, 타협, 우울과 좌절, 수용)를 제시하였다(김동일, 손승현, 전병운, 한경근, 2010, 재인용). 정상아동이 태어날 것을 기대한 부모들은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일반적으로 먼저 수치심 혹은 죄책감을 경험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아이에게 장애가 있음을 부인하려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 진단을 거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이러한 충격, 불신, 부정 단계를 거쳐, 배우자와 가족, 전문가에게 화를 내고 논쟁을 벌이는 분노와 분개 단계를 접한다. 이후 장애아동 부모들은 장애아동에게 장애만 없어질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하려는 타협 단계에서 현실을 수용하기 시작하고 기대했던 정상아이를 잃어버렸음에 슬퍼하는 우울과 좌절 단계를 맞이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수용 단계로 장애아이 부모들은 장애아이의 강점을 보기 시작하고, 장애아이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이 장애 수용의 단계 중 수용을 마지막 단계로 맞이할지라도, 양육과정에서 정상아동 부모들이 정상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겪는 여러 가지 갈등보다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장애아동 부모가 겪는 갈등은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외적 갈등에는 육체적 피로 및 육체적 부담, 직장과 양육으로 인한 시간 부족, 경제적 부담, 전문가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이 있다. 내적 갈등에는 장애자녀의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낮은 자존감과 좌절감으로 인한 낮은 자아상, 장기간에 걸친 내재된 슬픔 등이 있다(권요한, 박종흡, 박찬웅, 최성규, 홍종선, 1998). 이와 같은 장애아동 부모들이 겪는 지속적인 외적?내적 갈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장애아동 부모 중 주양육자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수행된 여러 장애유형의 양육스트레스 연구(김미경, 2009; 김상호, 2003; 김우호, 2007; 안진아 2004)가 많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에서 자녀의 양육을 책임지는 사람은 어머니로, 김희수(1995)의 연구에 의하면 양육의 주책임이 대부분 어머니에게 부과되어 가족 구성원 중 어머니가 느끼는 양육 스트레스는 다른 가족 구성원보다 심각하다고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김우호(2007)는 정서장애, 지체부자유 및 정신지체 장애 자녀를 가진 어머니들의 스트레스가 청각이나 시각장애와 같은 감각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들보다 더욱 심하다고 보고하고 있고, 안진아(2004)는 자녀의 장애유형(정신지체, 자폐성, 중복지체)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수준을 살펴보면, 자폐성, 중복지체, 정신지체의 순으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높았다고 하였다. 여러 장애유형 중 지체장애는 뇌성마비, 이분척추, 근이영양증, 근골격계 질환 등과 같은 주장애 외에도 뇌의 발달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시각, 청각, 간질 등의 2차 장애를 가질 수 있다. 지체장애학생은 시각적 어려움으로 시각 자극 처리에서 기회의 한계가 학생의 독립적인 움직임의 한계로 이어지고, 듣기의 어려움으로 언어의 수용능력과 표현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지체장애학생은 신경 계통의 문제로 인하여 갑자기 의식을 잃어 경기를 일으키는 간질을 가지기도 한다. 이와 더불어 지체장애학생은 신체 곤란을 가져 신체적으로 완전히 독립하는 데, 신체 이동의 움직임과 주위 환경으로 인한 물리적 제약의 움직임의 2가지 장애를 지닌다. 다양한 신경 계통의 1차 장애뿐만 아니라 시각, 청각, 간질의 2차 장애와 움직임에 있어 또 다른 장애를 가지는 지체장애학생을 양육하는 어머니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정서적인 어려움을 지닐 수밖에 없다. 지체장애학생을 둔 어머니는 장애학생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인 삶을 성취하는 것을 희망하며, 장애에 대한 치료 및 재활에 대한 의료적 처치, 조기교육, 학교 적응 등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Beresford(1995)는 지체장애학생이 많은 요구와 특별한 양육환경을 필요로 하고,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는 지체장애학생을 위해 시간, 금전, 주거 또는 전문지식 등의 영역에 많은 노력을 쏟는다고 하였다(Fox, 2012, 재인용). 허효순(2006)의 연구에 의하면, 지체부자유아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모든(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교육적) 하위영역에서 평균 이상으로 양육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고, 류정혁(1990)은 뇌성마비아동의 장애 심각도와 부가된 보살핌에 따른 육체적 부담이 뇌성마비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많은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이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데 있어서 과거보다 지금이 훨씬 좋은 상태이지만, 장애아동을 양육하면서 겪는 근본적이며 지속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갖는다.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은 여전히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 차별과 같은 부정적인 사회적 시선에 부딪혀 현실에 순응해야 하거나 대항해야 한다. 그리고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은 장애아동에 대해 죄의식과 치욕감을 나타내거나 자신에 대한 열등감, 장애아동의 장래에 대한 불안 등 다양한 심리적 갈등을 가지며 현실을 부정하고 원망하기도 한다. 또한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는 경제적 문제, 신변자립 관련 문제 등 매일 접하게 되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대하고 바라던 아동의 모습이 장애아동에게서 보여지지 않아 힘들어 한다.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은 그들의 통제를 벗어난 이러한 상황에 의해 절망적인 감정으로 사로잡혀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고 방황하면서 내적인 허무로 불리우는 Viktor Frankl 의미치료에서의 ‘실존적 공허’ 상태에 처해지게 된다. Frankl(1985)은 삶을 향한 우리의 근본적 동기는 쾌락, 권력 혹은 물질적 부를 찾는 것이 아니라 ‘의미(logos)’를 찾는 것이라고 하였다(Joseph B, 1985, 재인용). 인생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의미를 갖고 있어, 절망적이거나 비참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인간의 인생에는 의미가 있고, 의미를 발견하려는 의지가 있으며, 의미를 추구하는 자유가 있어 의미의 존재와 갈망을 설득할 필요 없이 진실한 것으로 알고 있는 바를 깨닫기만 하면 된다고 하였다. 의미는 우리 자신에게 우리의 총체적 경험, 극복해야 할 좌절들, 깨달아야 할 희망들, 완수해야 하는 책임들을 볼 수 있게 하는 생생한 안목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는 인간이 즉각적인 현실과 욕구를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극심한 고통을 견디고 이겨내도록 하는 동시에 기쁨과 행복을 느끼게 한다(권석만, 2009). 인생에 대한 목적의식과 방향감을 지니고 살아가는 것은 행복의 필수적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권석만, 2009). 자신의 생활과 인생에서 소중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행복의 필수적 요소이다. 인간이 행복의 필수적 요소인 이러한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긍정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여러 성격 강점 중 초월과 관련된 강점들을 가질 필요가 있다. Peterson과 Seligman(2004)은 초월과 관련된 강점들이 커다란 세계인 우주와의 연결성을 추구하는 초월적 또는 영적 강점으로 현상과 행위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여 삶을 더욱 의미 있고 충만한 것으로 만드는 덕목이라 하였다(권석만, 2011, 재인용). 이러한 초월 덕목은 감사, 낙관성, 심미안, 유머감각, 영성의 5개의 성격 강점을 포함한다. 감사는 세상과의 긍정적 연결을 통해 고마움과 축복감을 느끼는 능력으로 삶 자체가 소중한 선물이라는 인식을 갖게 한다(권석만, 2011). Frankl(1985)은 절망적인 상황 하에서 상황의 변화에 의해서가 아니라 태도를 바꿈으로써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Joseph B, 1985, 재인용). 낙관성은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기대와 희망을 지니게 하고 삶을 의욕적으로 영위하게 해주는 능력으로 낙관성을 지닌 사람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심미안은 아름답고 탁월한 것을 민감하게 포착하여 즐거움과 의미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다양한 삶의 장면에서 접할 수 있는 미적 요소로부터 삶을 행복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긍정적 성품이다. 의미치료에 따르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영역은 예술작품과 자연, 다른 사람들과의 대면으로 아름다움이나 진리, 혹은 사랑을 경험하는 데에 있다고 하여 심미안을 강조하고 있다. 유머감각은 인생의 역설적인 측면을 포착하여 즐기면서 삶을 긍정 정서로 승화하여 다른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능력으로 인생의 비극적이고 모순적인 측면을 희극적인 유쾌한 것으로 반전시켜 승화하는 기능을 지닌다. 영성은 초월적 성품의 전형으로서 우주 또는 신과의 연결을 통해서 인간 존재의 유한성을 초월하고 인생의 의미와 목적의식을 발견하도록 돕는 능력으로 문원정(2009)은 영성, 사랑, 용서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고 하였다.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는 장애아동으로 인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 때문에 육체적 피로와 우울증과 신경증을 비롯한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장애아동 부모는 부정, 투사, 합리화, 반동형성과 같은 방어 기제를 통하여 상실해 가는 자아를 지키고자 무의식적으로 대처한다(여광응, 박대용, 이점조, 추연구, 2003). 장애아동 부모는 현실 문제의 곤란 또는 열등감이 의식될 때, 자동적으로 취해지는 심리적인 적응방법인 방어 기제를 갖게 되는 것이다. 장애아동 부모는 자녀의 장애 증상을 부인하는 부정 기제와 자녀 장애의 원인이 자신 탓이 아닌 다른 곳에 있다고 생각하여 책임 전가의 수단으로 투사 기제를 사용한다. 장애아동 부모는 근본적인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채, 합리화의 방어 기제가 나타나 장애아동에 대한 분노와 좌절 또는 거부와 같은 부정적 반응을 나타내고 심한 경우 배척 또는 학대한다. 이와 상반되는 과잉보호 기제로 반동 형성의 방어 기제가 나타날 수 있다. 장애아동 부모는 장애아동에 대한 그동안의 거부와 부정적인 태도에 죄의식을 느끼게 되어 보상심리가 작용해 장애의 거부와 학대에서 지나친 연민과 동정적인 태도로 장애아동을 과잉보호하게 된다(여광응 외, 2003). 이와 같은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는 장애아동의 바람직하고 정상적인 양육과 교육에 있어 부정적이고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 안녕감은 인생 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적응 상태를 의미한다(권석만, 2011). 이러한 심리적 안녕감은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초월과 관련된 성격 강점을 개인의 삶의 질을 구성하는 심리적 측면들로 구체적으로 나타낼 것이다. 장애아동 부모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를 살펴보면, 이숙자(2005)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은 낮게 나타났고,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고 적극적 대처방식 사용이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정미숙(2009)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감사성향과 사회적 관심이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을 더 많이 느낀다고 하였다. 한은정(2010)이 중증지체장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양육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부적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심리적 안녕감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삶의 질을 측정하는 데 유의함을 알 수 있으나, 장애아동 어머니 중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중증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밝힌 한 편(한은정, 2010)의 연구가 있었는데, 지체장애를 포함하여 다른 장애유형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성격 강점(초월)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성격 강점(초월), 심리적 안녕감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많은 어머니들에게 지체장애학생의 양육에 있어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시설, 교육, 관련 법, 지원 등이 다양하고 편리하게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삶의 의미와 목적을 잃어버린 채로 삶의 전체성 속에서 그들의 위치를 찾지 못하고 힘들어하고 있다. 정신적 건강은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오는 것이 아니고 의미를 찾은 사람에게 오는 것이고, 행복은 의미 발견의 부산물로서 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인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연구 및 구체화하여 성격 강점(초월)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어머니들, 그 중에서도 지체장애학생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성격 강점(초월)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탐색하여 지체장애학생을 둔 어머니들이 그대로의 자신과 존재로서의 자신을 파악하여 인생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과 부모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부모는 자녀로부터 기쁨과 행복, 친밀감, 관심, 만족과 같은 가족의 주요한 원천을 주고 받는다. 부모는 자녀의 출산 및 양육과 같은 과정을 겪으면서 자녀의 출생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여러 가지 긍정적 정서를 경험한다. 그러나 부모에게 정상아동이 아닌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행복과 만족 같은 긍정적 정서보다는 불행과 고통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된다. Kubler-Ross(1969)는 장애아동 부모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장애 수용의 5단계(충격?불신?부정, 분노와 분개, 타협, 우울과 좌절, 수용)를 제시하였다(김동일, 손승현, 전병운, 한경근, 2010, 재인용). 정상아동이 태어날 것을 기대한 부모들은 장애아동이 태어나면, 일반적으로 먼저 수치심 혹은 죄책감을 경험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아이에게 장애가 있음을 부인하려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 진단을 거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은 이러한 충격, 불신, 부정 단계를 거쳐, 배우자와 가족, 전문가에게 화를 내고 논쟁을 벌이는 분노와 분개 단계를 접한다. 이후 장애아동 부모들은 장애아동에게 장애만 없어질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하려는 타협 단계에서 현실을 수용하기 시작하고 기대했던 정상아이를 잃어버렸음에 슬퍼하는 우울과 좌절 단계를 맞이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수용 단계로 장애아이 부모들은 장애아이의 강점을 보기 시작하고, 장애아이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장애아동 부모들이 장애 수용의 단계 중 수용을 마지막 단계로 맞이할지라도, 양육과정에서 정상아동 부모들이 정상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겪는 여러 가지 갈등보다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장애아동 부모가 겪는 갈등은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외적 갈등에는 육체적 피로 및 육체적 부담, 직장과 양육으로 인한 시간 부족, 경제적 부담, 전문가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이 있다. 내적 갈등에는 장애자녀의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낮은 자존감과 좌절감으로 인한 낮은 자아상, 장기간에 걸친 내재된 슬픔 등이 있다(권요한, 박종흡, 박찬웅, 최성규, 홍종선, 1998). 이와 같은 장애아동 부모들이 겪는 지속적인 외적?내적 갈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장애아동 부모 중 주양육자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수행된 여러 장애유형의 양육스트레스 연구(김미경, 2009; 김상호, 2003; 김우호, 2007; 안진아 2004)가 많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에서 자녀의 양육을 책임지는 사람은 어머니로, 김희수(1995)의 연구에 의하면 양육의 주책임이 대부분 어머니에게 부과되어 가족 구성원 중 어머니가 느끼는 양육 스트레스는 다른 가족 구성원보다 심각하다고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김우호(2007)는 정서장애, 지체부자유 및 정신지체 장애 자녀를 가진 어머니들의 스트레스가 청각이나 시각장애와 같은 감각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들보다 더욱 심하다고 보고하고 있고, 안진아(2004)는 자녀의 장애유형(정신지체, 자폐성, 중복지체)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수준을 살펴보면, 자폐성, 중복지체, 정신지체의 순으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높았다고 하였다. 여러 장애유형 중 지체장애는 뇌성마비, 이분척추, 근이영양증, 근골격계 질환 등과 같은 주장애 외에도 뇌의 발달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시각, 청각, 간질 등의 2차 장애를 가질 수 있다. 지체장애학생은 시각적 어려움으로 시각 자극 처리에서 기회의 한계가 학생의 독립적인 움직임의 한계로 이어지고, 듣기의 어려움으로 언어의 수용능력과 표현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지체장애학생은 신경 계통의 문제로 인하여 갑자기 의식을 잃어 경기를 일으키는 간질을 가지기도 한다. 이와 더불어 지체장애학생은 신체 곤란을 가져 신체적으로 완전히 독립하는 데, 신체 이동의 움직임과 주위 환경으로 인한 물리적 제약의 움직임의 2가지 장애를 지닌다. 다양한 신경 계통의 1차 장애뿐만 아니라 시각, 청각, 간질의 2차 장애와 움직임에 있어 또 다른 장애를 가지는 지체장애학생을 양육하는 어머니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정서적인 어려움을 지닐 수밖에 없다. 지체장애학생을 둔 어머니는 장애학생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인 삶을 성취하는 것을 희망하며, 장애에 대한 치료 및 재활에 대한 의료적 처치, 조기교육, 학교 적응 등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Beresford(1995)는 지체장애학생이 많은 요구와 특별한 양육환경을 필요로 하고,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는 지체장애학생을 위해 시간, 금전, 주거 또는 전문지식 등의 영역에 많은 노력을 쏟는다고 하였다(Fox, 2012, 재인용). 허효순(2006)의 연구에 의하면, 지체부자유아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모든(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교육적) 하위영역에서 평균 이상으로 양육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고, 류정혁(1990)은 뇌성마비아동의 장애 심각도와 부가된 보살핌에 따른 육체적 부담이 뇌성마비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많은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이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데 있어서 과거보다 지금이 훨씬 좋은 상태이지만, 장애아동을 양육하면서 겪는 근본적이며 지속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갖는다.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은 여전히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 차별과 같은 부정적인 사회적 시선에 부딪혀 현실에 순응해야 하거나 대항해야 한다. 그리고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은 장애아동에 대해 죄의식과 치욕감을 나타내거나 자신에 대한 열등감, 장애아동의 장래에 대한 불안 등 다양한 심리적 갈등을 가지며 현실을 부정하고 원망하기도 한다. 또한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는 경제적 문제, 신변자립 관련 문제 등 매일 접하게 되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대하고 바라던 아동의 모습이 장애아동에게서 보여지지 않아 힘들어 한다.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들은 그들의 통제를 벗어난 이러한 상황에 의해 절망적인 감정으로 사로잡혀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고 방황하면서 내적인 허무로 불리우는 Viktor Frankl 의미치료에서의 ‘실존적 공허’ 상태에 처해지게 된다. Frankl(1985)은 삶을 향한 우리의 근본적 동기는 쾌락, 권력 혹은 물질적 부를 찾는 것이 아니라 ‘의미(logos)’를 찾는 것이라고 하였다(Joseph B, 1985, 재인용). 인생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의미를 갖고 있어, 절망적이거나 비참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인간의 인생에는 의미가 있고, 의미를 발견하려는 의지가 있으며, 의미를 추구하는 자유가 있어 의미의 존재와 갈망을 설득할 필요 없이 진실한 것으로 알고 있는 바를 깨닫기만 하면 된다고 하였다. 의미는 우리 자신에게 우리의 총체적 경험, 극복해야 할 좌절들, 깨달아야 할 희망들, 완수해야 하는 책임들을 볼 수 있게 하는 생생한 안목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는 인간이 즉각적인 현실과 욕구를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극심한 고통을 견디고 이겨내도록 하는 동시에 기쁨과 행복을 느끼게 한다(권석만, 2009). 인생에 대한 목적의식과 방향감을 지니고 살아가는 것은 행복의 필수적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권석만, 2009). 자신의 생활과 인생에서 소중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행복의 필수적 요소이다. 인간이 행복의 필수적 요소인 이러한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긍정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여러 성격 강점 중 초월과 관련된 강점들을 가질 필요가 있다. Peterson과 Seligman(2004)은 초월과 관련된 강점들이 커다란 세계인 우주와의 연결성을 추구하는 초월적 또는 영적 강점으로 현상과 행위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여 삶을 더욱 의미 있고 충만한 것으로 만드는 덕목이라 하였다(권석만, 2011, 재인용). 이러한 초월 덕목은 감사, 낙관성, 심미안, 유머감각, 영성의 5개의 성격 강점을 포함한다. 감사는 세상과의 긍정적 연결을 통해 고마움과 축복감을 느끼는 능력으로 삶 자체가 소중한 선물이라는 인식을 갖게 한다(권석만, 2011). Frankl(1985)은 절망적인 상황 하에서 상황의 변화에 의해서가 아니라 태도를 바꿈으로써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Joseph B, 1985, 재인용). 낙관성은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기대와 희망을 지니게 하고 삶을 의욕적으로 영위하게 해주는 능력으로 낙관성을 지닌 사람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심미안은 아름답고 탁월한 것을 민감하게 포착하여 즐거움과 의미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다양한 삶의 장면에서 접할 수 있는 미적 요소로부터 삶을 행복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긍정적 성품이다. 의미치료에 따르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영역은 예술작품과 자연, 다른 사람들과의 대면으로 아름다움이나 진리, 혹은 사랑을 경험하는 데에 있다고 하여 심미안을 강조하고 있다. 유머감각은 인생의 역설적인 측면을 포착하여 즐기면서 삶을 긍정 정서로 승화하여 다른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능력으로 인생의 비극적이고 모순적인 측면을 희극적인 유쾌한 것으로 반전시켜 승화하는 기능을 지닌다. 영성은 초월적 성품의 전형으로서 우주 또는 신과의 연결을 통해서 인간 존재의 유한성을 초월하고 인생의 의미와 목적의식을 발견하도록 돕는 능력으로 문원정(2009)은 영성, 사랑, 용서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매우 높은 상관이 있다고 하였다.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는 장애아동으로 인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 때문에 육체적 피로와 우울증과 신경증을 비롯한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장애아동 부모는 부정, 투사, 합리화, 반동형성과 같은 방어 기제를 통하여 상실해 가는 자아를 지키고자 무의식적으로 대처한다(여광응, 박대용, 이점조, 추연구, 2003). 장애아동 부모는 현실 문제의 곤란 또는 열등감이 의식될 때, 자동적으로 취해지는 심리적인 적응방법인 방어 기제를 갖게 되는 것이다. 장애아동 부모는 자녀의 장애 증상을 부인하는 부정 기제와 자녀 장애의 원인이 자신 탓이 아닌 다른 곳에 있다고 생각하여 책임 전가의 수단으로 투사 기제를 사용한다. 장애아동 부모는 근본적인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채, 합리화의 방어 기제가 나타나 장애아동에 대한 분노와 좌절 또는 거부와 같은 부정적 반응을 나타내고 심한 경우 배척 또는 학대한다. 이와 상반되는 과잉보호 기제로 반동 형성의 방어 기제가 나타날 수 있다. 장애아동 부모는 장애아동에 대한 그동안의 거부와 부정적인 태도에 죄의식을 느끼게 되어 보상심리가 작용해 장애의 거부와 학대에서 지나친 연민과 동정적인 태도로 장애아동을 과잉보호하게 된다(여광응 외, 2003). 이와 같은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는 장애아동의 바람직하고 정상적인 양육과 교육에 있어 부정적이고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 안녕감은 인생 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적응 상태를 의미한다(권석만, 2011). 이러한 심리적 안녕감은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초월과 관련된 성격 강점을 개인의 삶의 질을 구성하는 심리적 측면들로 구체적으로 나타낼 것이다. 장애아동 부모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를 살펴보면, 이숙자(2005)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은 낮게 나타났고,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고 적극적 대처방식 사용이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정미숙(2009)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감사성향과 사회적 관심이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을 더 많이 느낀다고 하였다. 한은정(2010)이 중증지체장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양육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부적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심리적 안녕감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삶의 질을 측정하는 데 유의함을 알 수 있으나, 장애아동 어머니 중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중증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밝힌 한 편(한은정, 2010)의 연구가 있었는데, 지체장애를 포함하여 다른 장애유형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성격 강점(초월)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밝힌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성격 강점(초월), 심리적 안녕감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많은 어머니들에게 지체장애학생의 양육에 있어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시설, 교육, 관련 법, 지원 등이 다양하고 편리하게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삶의 의미와 목적을 잃어버린 채로 삶의 전체성 속에서 그들의 위치를 찾지 못하고 힘들어하고 있다. 정신적 건강은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오는 것이 아니고 의미를 찾은 사람에게 오는 것이고, 행복은 의미 발견의 부산물로서 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인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연구 및 구체화하여 성격 강점(초월)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한다.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어머니들, 그 중에서도 지체장애학생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체장애학생 어머니의 삶의 목적과 성격 강점(초월)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탐색하여 지체장애학생을 둔 어머니들이 그대로의 자신과 존재로서의 자신을 파악하여 인생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지체장애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과 부모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ked as fo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ked as follows: First, is there any relationship between the purpose in life and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Second, is there any relationship between the purpose in lif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Third, is there any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71 mothers of students who are attending in a school for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ies located in Cheongwon County, Chung-buk Province. A questionnaire to measure the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as administered to them. The data obtained were analyzed by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t-tests using SPSS 18.0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group of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hose purpose in life was at a higher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ly mor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mong three groups(high, medium and low in the level of purpose in life). Second, the group of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hose purpose in life was at a higher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ly more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three groups(high, medium and low in the level of purpose in life). Third, the group of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hos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was at a higher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ly more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two groups(high and low in the level of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t is important for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to have more the purpose in life in order to enhance their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it is important for them to have more the purpose in life and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in order to enhance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ked as follows: First, is there any relationship between the purpose in life and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Second, is there any relationship between the purpose in lif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Third, is there any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71 mothers of students who are attending in a school for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ies located in Cheongwon County, Chung-buk Province. A questionnaire to measure the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as administered to them. The data obtained were analyzed by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t-tests using SPSS 18.0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group of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hose purpose in life was at a higher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ly mor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mong three groups(high, medium and low in the level of purpose in life). Second, the group of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hose purpose in life was at a higher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ly more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three groups(high, medium and low in the level of purpose in life). Third, the group of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whos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was at a higher level was found to have significantly more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two groups(high and low in the level of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t is important for the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to have more the purpose in life in order to enhance their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and it is important for them to have more the purpose in life and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in order to enhance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주제어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Psychological Well-Being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주언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학교상담전공(교육)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87 p.
키워드
Purpose in Life Character Strengths(Transcendence) Psychological Well-Being Mothers of Students with the Physical Dis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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