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자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한·중 시청자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Audience Attitude of Survival Audition Reality Program:Focusing on the Korean and Chinese Audience 원문보기


호총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방송영상학과 방송영상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매체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프로그램 중 오디션 프로그램은 전 세계에 열풍이다. 경쟁이 강조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듯 오디션 프로그램은 서바이벌이라는 형식을 통해 긴장감을 유발하여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본 연구는 한·중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자를 이용행태를 분석하였다. 첫째,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시청동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선택기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시청자 취미와 소비욕구에 어떤 영향은 미쳤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하겠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조사 대상자는 주로 학생층이나 졸업 후 취직한 사람 층으로 구성되어있다. 그 이유는 이들 집단이 1인당 평균 시청 횟수가 가장 높은 18~25세 연령층의 핵심 계층이고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관심이 가장 많아 나름대로 리얼리티 프로그램관련 지식이 풍부하여 여론 선도자 계층을 형성하고 있고,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활동에도 가장 적극적으로 반응하거나 참가하기 때문이다. 둘째, 대부분 한·중 시청자가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었다. 이유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시청자들 참가자와 규칙의 차이점에 관심을 가지는데 한국 시청자들은 참가자의 차이점만 관심을 보였다. 셋째, 한·중 시청자가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선택한 기준은 대체적으로 비슷하다. 다른 점은 중국 시청자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在大媒體多媒介的放送環境下,娛樂在全世界的電視節目形成了一種熱潮. 這些強調競爭的電視節目往往又都可以反映出我們所生活社會的模樣. 娛樂節目通過競技的形式來誘發視聽者的緊張感,吸引視聽者視線,達到讓視聽者關注該節目的目的. 本論文的研究目的: 本論文是以中·韓視聽者為中心,對中·韓生存娛樂真人秀節目受用者利用形態的分析. 首先,視聽者對於生存娛樂真人秀節目的視聽動機. 其次,視聽者對於生存娛樂真人秀節目的選擇基準. 最後,生存娛樂真人秀節目會產生什麼樣的影響. 以上三點是我的研究目的. 通過問卷調查的數據表明: 首先,目前18~25歲這一個年齡層是此次調查的主要人群, 他們對生存娛樂真人秀節目...

주제어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과 중국 시청 이용행태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호총
학위수여기관 청운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영상학과 방송영상학
지도교수 민병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40 p.
키워드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과 중국 시청 이용행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69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