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t Therapy on PTSD Symptom, Anxiety and Assertiveness of PTSD Children by a Traffic Accid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모 대학병원에서 실시한 종합 심리 검사 결과 교통사고로 인한 PTSD 진단을 받은 학령기 아동(7세)이며, 2013년 4월 25일과 5월 9일에 두 차례에 걸친 사전 면담 및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2013년 5월 16일부터 2014년 4월 30일까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제외하고 총 40회기로 주 1회기씩 70분간 동일 병원 심리치료실에서 미술치료가 진행되었다.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술치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PTSD 행동증상 체크리스트를 미술치료프로그램 5회기마다 실시하고, 한국아동인성검사, 다리그림검사, 자기표현척도, 그리고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이후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의 변화를 보기 위해 회기별 치료과정에서의 단계별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5회기마다의 PTSD 행동증상 체크리스트의 채점 결과를 본 결과, 초기에는 PTSD 증상이 높았으나 치료가 진행될수록 PTSD 증상이 점점 감소하였다. 둘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한국아동인성검사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불안의 변화를 본 결과, ...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모 대학병원에서 실시한 종합 심리 검사 결과 교통사고로 인한 PTSD 진단을 받은 학령기 아동(7세)이며, 2013년 4월 25일과 5월 9일에 두 차례에 걸친 사전 면담 및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2013년 5월 16일부터 2014년 4월 30일까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제외하고 총 40회기로 주 1회기씩 70분간 동일 병원 심리치료실에서 미술치료가 진행되었다.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술치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PTSD 행동증상 체크리스트를 미술치료프로그램 5회기마다 실시하고, 한국아동인성검사, 다리그림검사, 자기표현척도, 그리고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이후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의 변화를 보기 위해 회기별 치료과정에서의 단계별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5회기마다의 PTSD 행동증상 체크리스트의 채점 결과를 본 결과, 초기에는 PTSD 증상이 높았으나 치료가 진행될수록 PTSD 증상이 점점 감소하였다. 둘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한국아동인성검사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불안의 변화를 본 결과, 불안 척도 점수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낮게 측정이 되었다. 또한 다리그림검사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결과, 사전검사에서는 불안을 다루는 힘이 약하고 과거에 주의가 집중되어 있으며, 현실감각이 부족했던 반면에 사후검사에서는 불안을 다루는 힘이 상승되고 주의와 관심이 미래로 이동하였으며, 현실감각이 생긴 것이 나타났다. 셋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자기표현척도를 실시한 결과, 사전검사의 결과에 비해 사후검사의 결과의 세 영역이 모두 향상되었다. 그리고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결과, 사전검사에서 의존적이고 불안과 경계, 의심이 많고 불안정하며, 자기에 대한 확신을 보이지 못한 것과 달리 사후검사에서는 성장하려는 모습과 감성이 풍부하고, 현실감이 생기고 자기 확대의 욕구를 나타냈다. 넷째,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치료단계별 주요 회기마다 축어록과 작품을 분석한 결과, 내담자의 과각성과 사고에 대한 회피, 불안과 자기표현에 대해 어려워하던 부분이 많았던 모습에서 그러한 모습들이 대부분 완화된 모습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결과로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모 대학병원에서 실시한 종합 심리 검사 결과 교통사고로 인한 PTSD 진단을 받은 학령기 아동(7세)이며, 2013년 4월 25일과 5월 9일에 두 차례에 걸친 사전 면담 및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2013년 5월 16일부터 2014년 4월 30일까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제외하고 총 40회기로 주 1회기씩 70분간 동일 병원 심리치료실에서 미술치료가 진행되었다.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술치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PTSD 행동증상 체크리스트를 미술치료프로그램 5회기마다 실시하고, 한국아동인성검사, 다리그림검사, 자기표현척도, 그리고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이후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의 변화를 보기 위해 회기별 치료과정에서의 단계별 변화를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5회기마다의 PTSD 행동증상 체크리스트의 채점 결과를 본 결과, 초기에는 PTSD 증상이 높았으나 치료가 진행될수록 PTSD 증상이 점점 감소하였다. 둘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한국아동인성검사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불안의 변화를 본 결과, 불안 척도 점수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낮게 측정이 되었다. 또한 다리그림검사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결과, 사전검사에서는 불안을 다루는 힘이 약하고 과거에 주의가 집중되어 있으며, 현실감각이 부족했던 반면에 사후검사에서는 불안을 다루는 힘이 상승되고 주의와 관심이 미래로 이동하였으며, 현실감각이 생긴 것이 나타났다. 셋째,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자기표현척도를 실시한 결과, 사전검사의 결과에 비해 사후검사의 결과의 세 영역이 모두 향상되었다. 그리고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결과, 사전검사에서 의존적이고 불안과 경계, 의심이 많고 불안정하며, 자기에 대한 확신을 보이지 못한 것과 달리 사후검사에서는 성장하려는 모습과 감성이 풍부하고, 현실감이 생기고 자기 확대의 욕구를 나타냈다. 넷째,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치료단계별 주요 회기마다 축어록과 작품을 분석한 결과, 내담자의 과각성과 사고에 대한 회피, 불안과 자기표현에 대해 어려워하던 부분이 많았던 모습에서 그러한 모습들이 대부분 완화된 모습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결과로 미술치료가 교통사고 PTSD 아동의 PTSD 증상과 불안 및 자기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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