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축제나 스포츠 문화 등 다양한 곳에서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 페이스페인팅이다. 이런 문화적 현상에서 보이는 페이스페인팅의 다양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보이는 정의를 비교분석하고 범주를 정립하여 유형별로 분류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페인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재조명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대중성으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축제, 스포츠의 장, 컬렉션, 광고에서 개인의 의사를 표현하는 전달수단으로 페이스페인팅을 즐긴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 녀, 노, 소를 막론하고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페이스페인팅을 활용하고 있다. 둘째는 상징성으로, 목적이 뚜렷한 행사의 취지에 맞는 문양이나 디자인을 이용한 의미를 전달하는 페인팅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는 유희성으로, 일상생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욕망을 페이스페인팅이라는 표현적 도구를 이용하여 해학적 웃음과 익살성을 더해주고 재미와 극적인 느낌을 나타내며 유희적인 표현이 상상력을 자극하는 형태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얼굴의 일부분을 강조하거나 왜곡시켜 일상생활의 범주를 탈피하고자 하는 심리를 페인팅을 통해 표현한 것을 알 수 있다. 넷째는 독창적인 예술성으로, ...
저자 | 박미정 |
---|---|
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뷰티디자인 뷰티디자인 |
지도교수 | 이순재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58 |
키워드 | 페이스페인팅 유형별분류 대중예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574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