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통한 표현영역 교수 학습 지도 방법 연구
A study on teaching the part of expression by collage of digital photography 원문보기


홍계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의 아이들이 살아가는 현대는 디지털 시대이자 다원주의 시대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장비들의 홍수 속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최첨단 장비의 차가운 면 뿐 아니라 그러한 장비를 따뜻한 감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예술 도구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지도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큰 흥미를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된다. 때마침 개정된 2007 미술교육과정에는 ‘영상 미술’이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사진 찍기 활동이 도입되었고, 디지털 기기를 미술 시간에 교실에서 활용하는 것에 대해 낯설어하는 교사들이 많기에 ‘영상 미술’과 ‘현대 미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표현 영역의 교수학습지도방법을 구안해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다원주의 시대의 현대 미술은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표현 방법을 끊임없이 제시하며 변화하고 있는데, 그에 비해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에 제시된 표현 기법이나 참고 작품은 아직 회화나 조소에 치우쳐 있어 현대미술의 시초가 된 방법 중 하나이면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사실적인 묘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기법으로 본 연구자는 꼴라쥬 기법을 선택하였다. 거기에 학생들이 스스로 생성한 이미지를 활용한 꼴라쥬라면 더욱 흥미와 애착을 가지고 표현 활동에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본 연구를 진행하는 또 다른 목적이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본 연구자는 우선 사전학습으로 꼴라쥬 기법에 대해 탐구 해보는 이해 중심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표현 및 감상 중심 수업 첫 번째로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폰을 활용하여 학교 주변의 풍경이나 사물, 친구들의 모습 등을 자유롭게 촬영해오고 복도의 전시 공간을 활용하여 감상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두 번째는 주제에 따라 원하는 재료나 기법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화면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활동이고, 마지막 차시는 두 번째와 같은 주제에 대해 꼴라쥬 기법을 적용하여 표현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본 연구자는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통한 표현영역 교수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Ⅱ장은 개정된 2007 교육과정에 새로 도입된 ‘사진’의 역사와 미술사에서 갖는 의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에 대해 국내외 문헌 및 논문, 연구물 등을 통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고 사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Ⅲ장은 꼴라쥬 기법의 정의와 꼴라쥬의 종류를 고찰해보고 2007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꼴라쥬 기법을 분석하며 꼴라쥬 기법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Ⅳ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미술과 표현영역의 교수 학습 지도 방법으로 우선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할 때에 디지털 사진과 꼴라쥬가 함께 융합되어 들어갈 수 있는 단원을 분석하여 수업의 방향과 목적, 수업 방법을 제시하였다. Ⅴ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지도 수업의 실제를 다루었다. 수업에 실제 사용된 본시 수업 과정안과 수업이 진행되면서 발생한 다양한 효과를 학생들의 작품과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고 그 영향을 정리하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위와 같은 설계에 따라 진행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디지털 기기, 특히 휴대폰을 게임이나 ...

주제어

#디지털사진 꼴라쥬 표현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계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동영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86 p.
키워드 디지털사진 꼴라쥬 표현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40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