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아이들이 살아가는 현대는 디지털 시대이자 다원주의 시대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장비들의 홍수 속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최첨단 장비의 차가운 면 뿐 아니라 그러한 장비를 따뜻한 감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예술 도구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지도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큰 흥미를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된다. 때마침 개정된 2007 미술교육과정에는 ‘영상 미술’이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사진 찍기 활동이 도입되었고, 디지털 기기를 미술 시간에 교실에서 활용하는 것에 대해 낯설어하는 교사들이 많기에 ‘영상 미술’과 ‘현대 미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표현 영역의 교수학습지도방법을 구안해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다원주의 시대의 현대 미술은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표현 방법을 끊임없이 제시하며 변화하고 있는데, 그에 비해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에 제시된 표현 기법이나 참고 작품은 아직 회화나 조소에 치우쳐 있어 현대미술의 시초가 된 방법 중 하나이면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사실적인 묘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기법으로 본 연구자는 꼴라쥬 기법을 선택하였다. 거기에 학생들이 스스로 생성한 이미지를 활용한 꼴라쥬라면 더욱 흥미와 애착을 가지고 표현 활동에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본 연구를 진행하는 또 다른 목적이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본 연구자는 우선 사전학습으로 꼴라쥬 기법에 대해 탐구 해보는 이해 중심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표현 및 감상 중심 수업 첫 번째로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폰을 활용하여 학교 주변의 풍경이나 사물, 친구들의 모습 등을 자유롭게 촬영해오고 복도의 전시 공간을 활용하여 감상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두 번째는 주제에 따라 원하는 재료나 기법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화면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활동이고, 마지막 차시는 두 번째와 같은 주제에 대해 꼴라쥬 기법을 적용하여 표현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본 연구자는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통한 표현영역 교수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Ⅱ장은 개정된 2007 교육과정에 새로 도입된 ‘사진’의 역사와 미술사에서 갖는 의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에 대해 국내외 문헌 및 논문, 연구물 등을 통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고 사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Ⅲ장은 꼴라쥬 기법의 정의와 꼴라쥬의 종류를 고찰해보고 2007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꼴라쥬 기법을 분석하며 꼴라쥬 기법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Ⅳ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미술과 표현영역의 교수 학습 지도 방법으로 우선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할 때에 디지털 사진과 꼴라쥬가 함께 융합되어 들어갈 수 있는 단원을 분석하여 수업의 방향과 목적, 수업 방법을 제시하였다. Ⅴ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지도 수업의 실제를 다루었다. 수업에 실제 사용된 본시 수업 과정안과 수업이 진행되면서 발생한 다양한 효과를 학생들의 작품과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고 그 영향을 정리하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위와 같은 설계에 따라 진행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디지털 기기, 특히 휴대폰을 게임이나 ...
오늘날의 아이들이 살아가는 현대는 디지털 시대이자 다원주의 시대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장비들의 홍수 속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최첨단 장비의 차가운 면 뿐 아니라 그러한 장비를 따뜻한 감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예술 도구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지도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큰 흥미를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된다. 때마침 개정된 2007 미술교육과정에는 ‘영상 미술’이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사진 찍기 활동이 도입되었고, 디지털 기기를 미술 시간에 교실에서 활용하는 것에 대해 낯설어하는 교사들이 많기에 ‘영상 미술’과 ‘현대 미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표현 영역의 교수학습지도방법을 구안해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다원주의 시대의 현대 미술은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표현 방법을 끊임없이 제시하며 변화하고 있는데, 그에 비해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에 제시된 표현 기법이나 참고 작품은 아직 회화나 조소에 치우쳐 있어 현대미술의 시초가 된 방법 중 하나이면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사실적인 묘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기법으로 본 연구자는 꼴라쥬 기법을 선택하였다. 거기에 학생들이 스스로 생성한 이미지를 활용한 꼴라쥬라면 더욱 흥미와 애착을 가지고 표현 활동에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본 연구를 진행하는 또 다른 목적이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본 연구자는 우선 사전학습으로 꼴라쥬 기법에 대해 탐구 해보는 이해 중심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표현 및 감상 중심 수업 첫 번째로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폰을 활용하여 학교 주변의 풍경이나 사물, 친구들의 모습 등을 자유롭게 촬영해오고 복도의 전시 공간을 활용하여 감상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두 번째는 주제에 따라 원하는 재료나 기법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화면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활동이고, 마지막 차시는 두 번째와 같은 주제에 대해 꼴라쥬 기법을 적용하여 표현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본 연구자는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통한 표현영역 교수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Ⅱ장은 개정된 2007 교육과정에 새로 도입된 ‘사진’의 역사와 미술사에서 갖는 의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에 대해 국내외 문헌 및 논문, 연구물 등을 통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고 사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Ⅲ장은 꼴라쥬 기법의 정의와 꼴라쥬의 종류를 고찰해보고 2007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꼴라쥬 기법을 분석하며 꼴라쥬 기법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Ⅳ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미술과 표현영역의 교수 학습 지도 방법으로 우선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할 때에 디지털 사진과 꼴라쥬가 함께 융합되어 들어갈 수 있는 단원을 분석하여 수업의 방향과 목적, 수업 방법을 제시하였다. Ⅴ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지도 수업의 실제를 다루었다. 수업에 실제 사용된 본시 수업 과정안과 수업이 진행되면서 발생한 다양한 효과를 학생들의 작품과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고 그 영향을 정리하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위와 같은 설계에 따라 진행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디지털 기기, 특히 휴대폰을 게임이나 SNS 도구로만 사용할 줄 알았던 학생들이 카메라의 촬영 기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참신한 구도와 장면의 선택 능력만 있다면 장소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얼마든지 하나의 예술 작품인 사진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학생들은 지금까지 생소하게 여겨지던 ‘꼴라쥬’라는 기법과 친숙해졌으며 꼴라쥬 기법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던 현대미술에 한발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앞서 사진 찍기 활동을 통해 사진찍기가 그 자체로도 하나의 예술 작품이지만, 또 다른 미술 활동인 꼴라쥬 기법에 활용되는 자신만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과정으로써도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주변의 사물이나 장소,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되었다. 셋째, 의사실기에 접어들어 사실적인 표현 능력에 대한 부담감은 늘고 미술에 대한 자신감은 줄어드는 시기에 있는 학생들이 기존의 회화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자신의 생각을 꼴라쥬라는 기법을 통해 보다 풍부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따라서 표현의 과감성과 독창성이 증대되었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게 생겨났으며 화면 구성 능력이 향상되어 자신감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자신이 직접 촬영하거나 제작한 이미지로 작품에 자기 자신이 그대로 녹아들어 개성 있는 작품을 완성하는 경우도 있었다.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표현 수업은 학생들에게 자신감의 상승과 흥미유발을 가져왔고, 현대미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으며 새로운 기법에 대한 탐구로 표현할 수 있는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인식으로 온라인에서의 소통 뿐 아니라 사진의 출력을 통해 오프라인에서의 활발한 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디지털 시대와 다원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표현 방식과 소통 방식을 제공하고 미술적 표현 영역의 장을 넓혀주었다는 점에서 표현능력을 신장시키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통해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디지털 사진이라는 장르와 꼴라쥬라는 현대미술적 표현 기법이 낯설지 않고 자연스러운 하나의 표현 방식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오늘날의 아이들이 살아가는 현대는 디지털 시대이자 다원주의 시대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장비들의 홍수 속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최첨단 장비의 차가운 면 뿐 아니라 그러한 장비를 따뜻한 감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예술 도구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지도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큰 흥미를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된다. 때마침 개정된 2007 미술교육과정에는 ‘영상 미술’이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사진 찍기 활동이 도입되었고, 디지털 기기를 미술 시간에 교실에서 활용하는 것에 대해 낯설어하는 교사들이 많기에 ‘영상 미술’과 ‘현대 미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표현 영역의 교수학습지도방법을 구안해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다원주의 시대의 현대 미술은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표현 방법을 끊임없이 제시하며 변화하고 있는데, 그에 비해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에 제시된 표현 기법이나 참고 작품은 아직 회화나 조소에 치우쳐 있어 현대미술의 시초가 된 방법 중 하나이면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사실적인 묘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기법으로 본 연구자는 꼴라쥬 기법을 선택하였다. 거기에 학생들이 스스로 생성한 이미지를 활용한 꼴라쥬라면 더욱 흥미와 애착을 가지고 표현 활동에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가 본 연구를 진행하는 또 다른 목적이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본 연구자는 우선 사전학습으로 꼴라쥬 기법에 대해 탐구 해보는 이해 중심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표현 및 감상 중심 수업 첫 번째로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폰을 활용하여 학교 주변의 풍경이나 사물, 친구들의 모습 등을 자유롭게 촬영해오고 복도의 전시 공간을 활용하여 감상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두 번째는 주제에 따라 원하는 재료나 기법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화면을 구성하고 표현하는 활동이고, 마지막 차시는 두 번째와 같은 주제에 대해 꼴라쥬 기법을 적용하여 표현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본 연구자는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통한 표현영역 교수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Ⅱ장은 개정된 2007 교육과정에 새로 도입된 ‘사진’의 역사와 미술사에서 갖는 의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에 대해 국내외 문헌 및 논문, 연구물 등을 통하여 심도 있게 살펴보고 사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Ⅲ장은 꼴라쥬 기법의 정의와 꼴라쥬의 종류를 고찰해보고 2007 개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꼴라쥬 기법을 분석하며 꼴라쥬 기법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Ⅳ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미술과 표현영역의 교수 학습 지도 방법으로 우선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할 때에 디지털 사진과 꼴라쥬가 함께 융합되어 들어갈 수 있는 단원을 분석하여 수업의 방향과 목적, 수업 방법을 제시하였다. Ⅴ장은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지도 수업의 실제를 다루었다. 수업에 실제 사용된 본시 수업 과정안과 수업이 진행되면서 발생한 다양한 효과를 학생들의 작품과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고 그 영향을 정리하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위와 같은 설계에 따라 진행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디지털 기기, 특히 휴대폰을 게임이나 SNS 도구로만 사용할 줄 알았던 학생들이 카메라의 촬영 기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참신한 구도와 장면의 선택 능력만 있다면 장소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얼마든지 하나의 예술 작품인 사진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학생들은 지금까지 생소하게 여겨지던 ‘꼴라쥬’라는 기법과 친숙해졌으며 꼴라쥬 기법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던 현대미술에 한발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앞서 사진 찍기 활동을 통해 사진찍기가 그 자체로도 하나의 예술 작품이지만, 또 다른 미술 활동인 꼴라쥬 기법에 활용되는 자신만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과정으로써도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주변의 사물이나 장소,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되었다. 셋째, 의사실기에 접어들어 사실적인 표현 능력에 대한 부담감은 늘고 미술에 대한 자신감은 줄어드는 시기에 있는 학생들이 기존의 회화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자신의 생각을 꼴라쥬라는 기법을 통해 보다 풍부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따라서 표현의 과감성과 독창성이 증대되었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게 생겨났으며 화면 구성 능력이 향상되어 자신감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자신이 직접 촬영하거나 제작한 이미지로 작품에 자기 자신이 그대로 녹아들어 개성 있는 작품을 완성하는 경우도 있었다. 디지털 사진의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표현 수업은 학생들에게 자신감의 상승과 흥미유발을 가져왔고, 현대미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으며 새로운 기법에 대한 탐구로 표현할 수 있는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인식으로 온라인에서의 소통 뿐 아니라 사진의 출력을 통해 오프라인에서의 활발한 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디지털 시대와 다원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표현 방식과 소통 방식을 제공하고 미술적 표현 영역의 장을 넓혀주었다는 점에서 표현능력을 신장시키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통해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디지털 사진이라는 장르와 꼴라쥬라는 현대미술적 표현 기법이 낯설지 않고 자연스러운 하나의 표현 방식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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