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틱 아트 제작 활동은 아동의 미적 감수성을 자극하며 움직임의 원리를 적용한 활동의 특성상 창의성 계발에 기초한 사고 기법을 통해 표현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제작된 작품을 직접 만져보고 움직여 보는 감상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갖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키네틱 아트를 미술수업에 적용함에 있어 움직임의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 또는 느낌을 작품으로 시각화할 때 움직임의 원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독창적인 작품 제작을 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 학생들은 변화무쌍한 자연 현상을 마주하거나 생동감 넘치는 생활 속 장면 속에서 다양한 움직이는 미적 체험들을 경험한다. 하지만 이를 표현해내는 방법은 미적 체험의 생생함을 평면에 또는 입체라 ...
키네틱 아트 제작 활동은 아동의 미적 감수성을 자극하며 움직임의 원리를 적용한 활동의 특성상 창의성 계발에 기초한 사고 기법을 통해 표현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제작된 작품을 직접 만져보고 움직여 보는 감상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갖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키네틱 아트를 미술수업에 적용함에 있어 움직임의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 또는 느낌을 작품으로 시각화할 때 움직임의 원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독창적인 작품 제작을 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 학생들은 변화무쌍한 자연 현상을 마주하거나 생동감 넘치는 생활 속 장면 속에서 다양한 움직이는 미적 체험들을 경험한다. 하지만 이를 표현해내는 방법은 미적 체험의 생생함을 평면에 또는 입체라 해도 정지 상태로 재현해 내는 활동에 국한된 적이 많았다. 하지만 다양한 움직임을 갖게 하는 동력의 특성을 잘 알고 이를 활용한다면 보다 만족감이 있는 표현과 감상활동의 영역으로 확장이 될 것이다. 같은 경험을 해도 느끼는 감정이나 기억이 서로 다른 학생들에게 더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안내하는 것만으로도 키네틱 아트 제작 지도는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동력별로 움직임의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한 효과적인 움직이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 사고과정을 통해 보다 창의적인 표현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키네틱 아트 지도 방안 연구를 위해 움직임의 원리를 크게 자연력에 의한 움직임, 도구 및 장치에 의한 움직임, 관람자의 조작에 의한 움직임 3가지로 나누고 각 움직임별로 동력을 세분화하여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6가지의 활동(총 13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지도방안의 적용 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활동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늘 같은 채색도구나 종이류, 점토류의 자료에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키네틱 아트 수업은 보다 흥미롭고 자발적이며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현하고자 하는 움직임과 알맞은 재료를 찾아내고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몰입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결과에 상관없이 즐겁고 만족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둘째, 보다 독창적이고 개성 있는 표현활동 결과로서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동력에 따른 움직임의 특성을 탐구하고 이를 활용한 움직이는 작품을 구상하는 창의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제작된 학생들의 작품은 다양한 재료와 함께 독특하고 참신한 결과물이었으며 단계별로 진행이 되어가면서 재료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동료 학생들도 관심을 갖고 조작하며 감탄과 칭찬이 많이 오가는 흥미로운 작품들을 제작하게 되었다. 셋째, 직접 만져보고 조작해보는 적극적인 감상활동이 이루어졌다. 눈으로만 보았던 다른 감상활동과는 달리 직접 시연해보고 움직임을 경험하는 키네틱 아트 작품 감상활동은 보다 적극적인 감상활동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더욱이 조작할 때마다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 작품들은 감상 의욕뿐 아니라 다음 활동으로의 창작 의욕까지 향상시켰으며 특히, 관람자에 의한 키네틱 아트 작품 제작 및 감상활동에는 서로 다르게 변형하고 재배열하고자 하는 창의적인 감상활동을 유도하기도 하였다. 넷째,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의도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비례와 균형, 리듬과 강세, 동세와 공간, 변화 등은 꼭 필요한 조형 요소이자 원리였으며 움직이는 작품을 구상․제작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과학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움직임의 원리에는 과학적인 원리를 활용한 것들이 많은데 표현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구상할 때 방향, 강도, 회전, 지속성, 변화 등을 고려하였다. 도구나 장치 또는 중력, 원심력, 탄성 등의 움직임의 원리를 적용할 때 과학적 문제해결을 활용하였다. 이는 보다 효과적이고 정밀한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움직임의 원리에 따른 키네틱 아트 제작은 학생들의 미적 체험을 자극하고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통한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적극적인 감상활동 참여를 유도함을 알게 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키네틱 아트 제작 활동은 아동의 미적 감수성을 자극하며 움직임의 원리를 적용한 활동의 특성상 창의성 계발에 기초한 사고 기법을 통해 표현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제작된 작품을 직접 만져보고 움직여 보는 감상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갖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키네틱 아트를 미술수업에 적용함에 있어 움직임의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 또는 느낌을 작품으로 시각화할 때 움직임의 원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독창적인 작품 제작을 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 학생들은 변화무쌍한 자연 현상을 마주하거나 생동감 넘치는 생활 속 장면 속에서 다양한 움직이는 미적 체험들을 경험한다. 하지만 이를 표현해내는 방법은 미적 체험의 생생함을 평면에 또는 입체라 해도 정지 상태로 재현해 내는 활동에 국한된 적이 많았다. 하지만 다양한 움직임을 갖게 하는 동력의 특성을 잘 알고 이를 활용한다면 보다 만족감이 있는 표현과 감상활동의 영역으로 확장이 될 것이다. 같은 경험을 해도 느끼는 감정이나 기억이 서로 다른 학생들에게 더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안내하는 것만으로도 키네틱 아트 제작 지도는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동력별로 움직임의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한 효과적인 움직이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 사고과정을 통해 보다 창의적인 표현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키네틱 아트 지도 방안 연구를 위해 움직임의 원리를 크게 자연력에 의한 움직임, 도구 및 장치에 의한 움직임, 관람자의 조작에 의한 움직임 3가지로 나누고 각 움직임별로 동력을 세분화하여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6가지의 활동(총 13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지도방안의 적용 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활동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늘 같은 채색도구나 종이류, 점토류의 자료에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키네틱 아트 수업은 보다 흥미롭고 자발적이며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표현하고자 하는 움직임과 알맞은 재료를 찾아내고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몰입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결과에 상관없이 즐겁고 만족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둘째, 보다 독창적이고 개성 있는 표현활동 결과로서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동력에 따른 움직임의 특성을 탐구하고 이를 활용한 움직이는 작품을 구상하는 창의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제작된 학생들의 작품은 다양한 재료와 함께 독특하고 참신한 결과물이었으며 단계별로 진행이 되어가면서 재료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동료 학생들도 관심을 갖고 조작하며 감탄과 칭찬이 많이 오가는 흥미로운 작품들을 제작하게 되었다. 셋째, 직접 만져보고 조작해보는 적극적인 감상활동이 이루어졌다. 눈으로만 보았던 다른 감상활동과는 달리 직접 시연해보고 움직임을 경험하는 키네틱 아트 작품 감상활동은 보다 적극적인 감상활동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더욱이 조작할 때마다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 작품들은 감상 의욕뿐 아니라 다음 활동으로의 창작 의욕까지 향상시켰으며 특히, 관람자에 의한 키네틱 아트 작품 제작 및 감상활동에는 서로 다르게 변형하고 재배열하고자 하는 창의적인 감상활동을 유도하기도 하였다. 넷째,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의도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비례와 균형, 리듬과 강세, 동세와 공간, 변화 등은 꼭 필요한 조형 요소이자 원리였으며 움직이는 작품을 구상․제작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과학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움직임의 원리에는 과학적인 원리를 활용한 것들이 많은데 표현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구상할 때 방향, 강도, 회전, 지속성, 변화 등을 고려하였다. 도구나 장치 또는 중력, 원심력, 탄성 등의 움직임의 원리를 적용할 때 과학적 문제해결을 활용하였다. 이는 보다 효과적이고 정밀한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움직임의 원리에 따른 키네틱 아트 제작은 학생들의 미적 체험을 자극하고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통한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적극적인 감상활동 참여를 유도함을 알게 된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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