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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확률 단원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bability of the Mathematics Textbook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원문보기


김지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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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등 확률의 가정(Equally Likelihood Assumption)’을 전제로 하여 경우의 수로부터 시작하는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영역 단원인 초등학교 6학년 ‘5. 경우의 수와 확률’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 해당 내용을 초등학교 3・4학년에 지도하여 보고 그 결과를 통하여 현행 교육과정 상 확률 영역의 재구성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2015년부터 적용될 2009개정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향후 개정될 교육과정에서 확률 영역의 재구성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을 짚어보며 확률 영역의 목표 변화 과정과 지도 내용을 살펴보았다. 둘째, 한국 교과서와 미국 수학 교과서의 확률 영역에 제시된 활동을 분석하였다. 빠르게는 유치원에서부터 시작하고, 초등학교 3학년부터 비형식적으로, 구체적으로 확률 영역의 지도를 도모하는 미국 교과서와 달리 한국 교과서의 확률 영역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 상 초등학교 6학년 단 한 개의 단원으로 편성이 되어있다. 이 두 나라의 교과서 활동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3・4학년에게 현재 6학년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경우의 수 단원 중 일부 개념이 지도 가능하다고 보고, 현행 교육과정 6학년 2학기 교과서 ‘5. 경우의 수와 확률’ 단원을 8차시 분량 학습한 6학년 학생들의 문항 응답률 및 정답률을 분석하여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 중, 문항 응답률이 0.8 이상, 정답률이 0.8 이상인 문항을 중점적으로 3, 4학년이 학습하도록 하였다. 앞에서 응답률과 정답률이 0.8 이상인 문항에 대하여 지도서 활동을 그대로 적용, 발문만 수준에 맞게 고쳐, 무선표집(Random ...

주제어

#확률 기초 확률 개념 확률 영역 재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지도교수 박만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01
키워드 확률 기초 확률 개념 확률 영역 재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7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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