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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소형 비행체(Micro Air Vehicle, MAV)는 최대 150mm, 100g 이하의 비행체로 사람이 접근하기 힘들거나 위험한 곳을 약 10m/s이하의 속도로 비행하며 정보 등을 수집하도록 DARPA(미국방성)에 의해 제안되어 1990년대 초 미국 RAND사에 의해 시작되었다. 많은 국내외의 대학과 연구소 중심으로 고정익, 회전익 등의 형태로 초소형 비행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크기와 무게, 운용속도가 제한되어 있어 전형적인 저 레이놀즈수 유동 영역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안정성과 항속시간 측면에서 현재까지 부족한 면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상하 두 개의 모터를 이용한 VTOL 기체에 굴곡형상을 만들어 주어 ...
저자 | 서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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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백윤수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44장 |
키워드 | 코안다 효과, 수직이착륙기, 무인 비행체, 초소형 비행체, coanda effect, VTOL, MAV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761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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