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효능감에 미친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양적․질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는 삼각화 설계를 사용하여 혼합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설문조사, 개별면담, 문헌분석을 통해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그 다음 어머니의 효능감에 관련된 예비문항을 선정한 후, 장애아동 어머니 149명에게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수집․요인분석하여 어머니의 효능감 척도를 개발하였다. 장애아동 어머니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각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연구대상 모두에게 사전검사로 기초배경 조사, 어머니의 효능감 척도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에게는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매주 2시간씩 10주간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시에 다양한 현장의 질적 자료 수집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 어머니들에게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어머니들은 프로그램 외에도 자조모임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는 연구대상 모두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효능감 전체를 향상시켰다. 따라서 장애아동 어머니의 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하겠다.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하위 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첫째,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효능감에 미친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양적․질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는 삼각화 설계를 사용하여 혼합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설문조사, 개별면담, 문헌분석을 통해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그 다음 어머니의 효능감에 관련된 예비문항을 선정한 후, 장애아동 어머니 149명에게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수집․요인분석하여 어머니의 효능감 척도를 개발하였다. 장애아동 어머니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각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연구대상 모두에게 사전검사로 기초배경 조사, 어머니의 효능감 척도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에게는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매주 2시간씩 10주간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시에 다양한 현장의 질적 자료 수집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 어머니들에게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어머니들은 프로그램 외에도 자조모임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는 연구대상 모두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효능감 전체를 향상시켰다. 따라서 장애아동 어머니의 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하겠다.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하위 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첫째,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되었고,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에 대해서 반성적 성찰을 하게 되었다.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되어 화를 참고, 절제하고,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부모교육을 통해 더 배우고 싶은 의욕과 새로운 일을 시도하려는 변화에 대한 실천 의지가 생겼다. 둘째,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가족 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어머니 자신의 변화는 장애자녀, 남편, 비장애자녀 등 가족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가 장애자녀를 기다려주고, 칭찬해주고, 사랑을 표현해주고, 장애자녀와 대화를 시도하자 장애자녀 또한 어머니에게 더 많이 감정을 표현하고 빠르게 반응하였으며, 스스로 노력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애착 관계가 향상되었다. 장애자녀에게도 웃음이 많아지고 여유가 생겼으며, 문제 행동이 개선되고 안정적이며 편안함을 가지게 되었다. 남편을 향한 어머니의 감정표현이 늘어나고, 남편을 이해하게 되면서 서로의 대화가 증가하는 등 남편과의 관계가 개선되었으며, 이는 남편과 장애자녀와의 대화가 늘어나고 관계가 개선되는 효과로 이어졌다. 그리고 어머니가 비장애자녀를 향한 관심이 늘어나고 애정표현을 자주 하게 되면서 서로의 관계가 개선되었으며, 이는 비장애형제가 장애형제를 배려하게 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처럼 어머니 자신의 변화는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 및 관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사회적 효능감을 향상시켰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 어머니들은 다른 장애 어머니들의 이야기를 공감·경청하고, 그들을 이해·배려하며, 도움을 주는 등 다른 어머니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특수교육관련법과 관련서비스, 장애아동 어머니로서의 권리 등을 이해하고,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생각하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결론적으로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쳤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긍정적 사고, 반성적 성찰, 감정 조절하기, 변화에 대한 실천 의지 등의 변화로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어머니 자신의 변화는 장애아동, 남편, 비장애형제 등에 대한 가족 효능감에도 영향을 미쳤다. 더 나아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다른 장애 어머니들을 이해·배려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등 다른 어머니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특수교육관련법과 관련서비스, 장애 부모로서의 권리 등을 알게 되고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생각하며,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사회적 효능감이 향상되었다. 이처럼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의 장애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변화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관계의 변화, 즉 가족과 그 가족을 넘어선 외부체계로까지 긍정적인 관계 개선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던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자기효능감, 가족 효능감, 사회적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였다는 데에도 의의가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 어머니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어머니 자신의 이해, 자녀의 이해, 대처능력 강화, 삶의 질 향상 등으로 실행한 본 프로그램은, 앞으로 장애아동 가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효능감에 미친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양적․질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는 삼각화 설계를 사용하여 혼합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설문조사, 개별면담, 문헌분석을 통해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그 다음 어머니의 효능감에 관련된 예비문항을 선정한 후, 장애아동 어머니 149명에게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수집․요인분석하여 어머니의 효능감 척도를 개발하였다. 장애아동 어머니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각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연구대상 모두에게 사전검사로 기초배경 조사, 어머니의 효능감 척도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에게는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매주 2시간씩 10주간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시에 다양한 현장의 질적 자료 수집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 어머니들에게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어머니들은 프로그램 외에도 자조모임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는 연구대상 모두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효능감 전체를 향상시켰다. 따라서 장애아동 어머니의 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하겠다.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하위 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첫째,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켰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되었고,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에 대해서 반성적 성찰을 하게 되었다.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되어 화를 참고, 절제하고,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부모교육을 통해 더 배우고 싶은 의욕과 새로운 일을 시도하려는 변화에 대한 실천 의지가 생겼다. 둘째,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가족 효능감을 향상시켰다. 어머니 자신의 변화는 장애자녀, 남편, 비장애자녀 등 가족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가 장애자녀를 기다려주고, 칭찬해주고, 사랑을 표현해주고, 장애자녀와 대화를 시도하자 장애자녀 또한 어머니에게 더 많이 감정을 표현하고 빠르게 반응하였으며, 스스로 노력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애착 관계가 향상되었다. 장애자녀에게도 웃음이 많아지고 여유가 생겼으며, 문제 행동이 개선되고 안정적이며 편안함을 가지게 되었다. 남편을 향한 어머니의 감정표현이 늘어나고, 남편을 이해하게 되면서 서로의 대화가 증가하는 등 남편과의 관계가 개선되었으며, 이는 남편과 장애자녀와의 대화가 늘어나고 관계가 개선되는 효과로 이어졌다. 그리고 어머니가 비장애자녀를 향한 관심이 늘어나고 애정표현을 자주 하게 되면서 서로의 관계가 개선되었으며, 이는 비장애형제가 장애형제를 배려하게 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처럼 어머니 자신의 변화는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 및 관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사회적 효능감을 향상시켰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 어머니들은 다른 장애 어머니들의 이야기를 공감·경청하고, 그들을 이해·배려하며, 도움을 주는 등 다른 어머니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특수교육관련법과 관련서비스, 장애아동 어머니로서의 권리 등을 이해하고,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생각하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결론적으로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쳤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긍정적 사고, 반성적 성찰, 감정 조절하기, 변화에 대한 실천 의지 등의 변화로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어머니 자신의 변화는 장애아동, 남편, 비장애형제 등에 대한 가족 효능감에도 영향을 미쳤다. 더 나아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다른 장애 어머니들을 이해·배려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등 다른 어머니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특수교육관련법과 관련서비스, 장애 부모로서의 권리 등을 알게 되고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생각하며,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사회적 효능감이 향상되었다. 이처럼 장애아동 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의 장애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변화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관계의 변화, 즉 가족과 그 가족을 넘어선 외부체계로까지 긍정적인 관계 개선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던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자기효능감, 가족 효능감, 사회적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였다는 데에도 의의가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 어머니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어머니 자신의 이해, 자녀의 이해, 대처능력 강화, 삶의 질 향상 등으로 실행한 본 프로그램은, 앞으로 장애아동 가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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