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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국내 서남해연안의 연약지반에 시공된 말뚝 사례를 통해 부주면마찰력의 영향을 받는 말뚝 축방향 압축지지력 공식에서 허용지지력과 작용 하중과의 관계식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주면마찰력의 고려 유?무에 따른 단독말뚝의 국내 설계기준과 해외 설계기준의 적정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서남해안 연약지반에 시공된 말뚝의 재하시험 또는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얻어진 지층별 단위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 중립면과 부주면마찰력을 산정하고 그 결과를 대표적인 Unified design method (Fellenius, 1989), Canadian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1992), Hong Kong code(Geo Publication, 2006)과 한국 구조물기초 설계기준(2009)에서 제안된 산정식에 대입하여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한 소요 안전율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결과, 국내 말뚝 부주면마찰력 산정식과 외국의 말뚝 설계기준 모두, 부주면마찰력의 고려 유?무와 관계없이 말뚝의 허용지지력 값은 동일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침하량에 있어서는 부주면마찰력은 하중조건과 지반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관계로 침하량 해석을 반드시 함께 수행하여 부주면마찰력의 발생여부와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부주면마찰력은 말뚝재료의 ...
저자 | 배복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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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전공 |
지도교수 | 정상섬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73장 |
키워드 | 부주면마찰력 허용지지력 침하량 중립면 안전율 negative skin friction (NSF) pile design unified design method Korean foundation manual allowable bearing capacity settlement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958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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