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예술이론의 형태와 사상은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건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1920년 서양건축계를 주도한 모더니즘 건축체계를 기준으로 건축이론의 수정과 반대가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다원화시대에 들어왔다. 각각의 학술성과는 서로 융합되어서 건축의 발전과 건축디자인에 충분한 가능성을 제공하였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한 오늘날에 비선형 건축디자인은 전통기하학과 모더니즘의 단순한 '기능주의'에서 벗어나 역동적이고 다양한 ...
모든 예술이론의 형태와 사상은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건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1920년 서양건축계를 주도한 모더니즘 건축체계를 기준으로 건축이론의 수정과 반대가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다원화시대에 들어왔다. 각각의 학술성과는 서로 융합되어서 건축의 발전과 건축디자인에 충분한 가능성을 제공하였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한 오늘날에 비선형 건축디자인은 전통기하학과 모더니즘의 단순한 '기능주의'에서 벗어나 역동적이고 다양한 자유공간을 가진 조형예술의 창조를 통하여 인류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특징을 나타낸다. "비선형(Non-linear)"은 선형의 반대이며, 인과관계에 의한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즉 비선형에서는 아주 작은 변화가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비선형은 모더니즘, 고전주의처럼 분명한 학파특징을 갖는 게 아니라 많은 건축디자인에서 선형과 비선형요소들은 동시에 존재한다. 한편으로는 선형이 단순한 척도를 특징으로써 유클리드(Euclid)의 기하학질서와 이성적 이론을 성실히 추구하고 있다면, 다른 편으로는 비선형에 의한 건축은 역동성, 복잡성, 무작위성, 불확실성을 갖고 있다. 또한 비선형요소로써 프랙털(Fractal) 개념은 자연과학이론에서 영감을 받아 은유적인 질서를 나타낸다. 비선형은 선형에 대한 지속적인 보완과 발전이며, 인간본질에 맞는 진일보한 건축형태를 표현하는 유효한 도구이다. 비선형 건축은 곡선형, 불규칙한 건축뿐만이 아니다. 비선형 건축의 디자인과정은 불확정성과 우연성을 내포하며, 현대 비선형과학의 이론을 차용해서 더 복잡한 건축형태를 탐구하고 이에 수반된 구조공사문제까지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선형 건축디자인은 20세기의 서양 비선형과학에서 나온다. 비선형 사상을 연구대상으로 한 서양건축가들은 9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한 디지털기술을 통해 더 적극적인 비선형적 디자인경향을 드러낸다. 또한 08년 베이징올림픽 이후. 세계 건축의 '실험장'이 되는 중국에서 과장, 추상, 이질문화, 해체, 파라메트릭 등 시대적 특징을 내포한 비선형 건축이 대량으로 출현하고 있다. 비선형 과학연구에 따라 건축의 흐름은 복잡, 다양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건축형태에 접기, 혼돈의 경향이 나타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은 실천을 중시한 동양, 특히 중국에서 대표적인 비선형 건축과 사상을 위주로 한 서양건축을 대상으로 8개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연과학이론을 이용하여 비선형 건축디자인을 건축에 어떻게 도입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세계적 전위파(前衛派) 건축가들의 작품을 예로 분석함으로써 비선형에 의한 미학적 가치, 고유전통과의 구분, 형태특성, 구축방식을 알아보았다. 비선형 건축디자인은 시공, 기술, 경제 등 문제를 아직 해결하지 못하지만, 새로운 공간체험, 높은 작업효율성, 과학적인 조성원리, 다양한 형태와 기능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서 과학이론과 기술발전에 따라 비선형 건축에 강렬한 시대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건축의 향후 발전방향의 한 축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모든 예술이론의 형태와 사상은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건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1920년 서양건축계를 주도한 모더니즘 건축체계를 기준으로 건축이론의 수정과 반대가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다원화시대에 들어왔다. 각각의 학술성과는 서로 융합되어서 건축의 발전과 건축디자인에 충분한 가능성을 제공하였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한 오늘날에 비선형 건축디자인은 전통기하학과 모더니즘의 단순한 '기능주의'에서 벗어나 역동적이고 다양한 자유공간을 가진 조형예술의 창조를 통하여 인류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특징을 나타낸다. "비선형(Non-linear)"은 선형의 반대이며, 인과관계에 의한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즉 비선형에서는 아주 작은 변화가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비선형은 모더니즘, 고전주의처럼 분명한 학파특징을 갖는 게 아니라 많은 건축디자인에서 선형과 비선형요소들은 동시에 존재한다. 한편으로는 선형이 단순한 척도를 특징으로써 유클리드(Euclid)의 기하학질서와 이성적 이론을 성실히 추구하고 있다면, 다른 편으로는 비선형에 의한 건축은 역동성, 복잡성, 무작위성, 불확실성을 갖고 있다. 또한 비선형요소로써 프랙털(Fractal) 개념은 자연과학이론에서 영감을 받아 은유적인 질서를 나타낸다. 비선형은 선형에 대한 지속적인 보완과 발전이며, 인간본질에 맞는 진일보한 건축형태를 표현하는 유효한 도구이다. 비선형 건축은 곡선형, 불규칙한 건축뿐만이 아니다. 비선형 건축의 디자인과정은 불확정성과 우연성을 내포하며, 현대 비선형과학의 이론을 차용해서 더 복잡한 건축형태를 탐구하고 이에 수반된 구조공사문제까지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선형 건축디자인은 20세기의 서양 비선형과학에서 나온다. 비선형 사상을 연구대상으로 한 서양건축가들은 9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한 디지털기술을 통해 더 적극적인 비선형적 디자인경향을 드러낸다. 또한 08년 베이징올림픽 이후. 세계 건축의 '실험장'이 되는 중국에서 과장, 추상, 이질문화, 해체, 파라메트릭 등 시대적 특징을 내포한 비선형 건축이 대량으로 출현하고 있다. 비선형 과학연구에 따라 건축의 흐름은 복잡, 다양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건축형태에 접기, 혼돈의 경향이 나타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은 실천을 중시한 동양, 특히 중국에서 대표적인 비선형 건축과 사상을 위주로 한 서양건축을 대상으로 8개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연과학이론을 이용하여 비선형 건축디자인을 건축에 어떻게 도입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세계적 전위파(前衛派) 건축가들의 작품을 예로 분석함으로써 비선형에 의한 미학적 가치, 고유전통과의 구분, 형태특성, 구축방식을 알아보았다. 비선형 건축디자인은 시공, 기술, 경제 등 문제를 아직 해결하지 못하지만, 새로운 공간체험, 높은 작업효율성, 과학적인 조성원리, 다양한 형태와 기능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서 과학이론과 기술발전에 따라 비선형 건축에 강렬한 시대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건축의 향후 발전방향의 한 축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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