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에서 내담자의 상담기대, 작업동맹, 상담자 발달수준이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lient Expectation, Working Alliance and Counsellor Developmental Level on Counselling Satisfaction in Adolescent Counselling 원문보기


최정호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아동청소년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상담에서 상담성과에 기여하는 공통요인들의 영향력과 그 경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상담성과에 기여하는 공통요인 중에서 상담자 요인으로는 상담자 발달수준, 내담자 요인으로 내담자의 상담기대를 선정하여, 각 요인이 내담자의 주관적 만족도로 측정된 상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그 경로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담관계 요인인 작업동맹이 상담자 발달수준과 내담자의 상담기대가 상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현장에서 청소년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상담자와 내담자 쌍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상담자는 우리나라의 서울, 경기, 강원, 충청 등 각 지역의 상담기관에서 근무 중인 인턴 이상의 전문상담자 21명, 내담자는 14세에서 18세까지의 청소년으로 연구에 참여한 상담자에게 최소 3회 이상 상담을 받은 87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기대는 상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상담기대의 하위요인 중 내담자 특성이 가장 높은 관련성을 보였는데, 이는 내담자가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상담에 대해 어떤 마음을 갖고 자신의 역할에 어떠한 마음가짐을 갖는가의 문제가 상담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내담자의 상담기대는 다른 변인에 비해 작업동맹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상담기대의 하위요인 중 내담자 특성이 다른 하위요인에 비해 작업동맹과 높은 상관을 보였는데, 이는 내담자가 상담을 받고자 하는 동기, 자신의 문제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and the process of the common factors which contribute to the result of the consultation in the adolescent counselling. Among the common counselor and client factors which contribute to the outcome of the counselling, the counselor developmental le...

주제어

#"상담기대" "작업동맹" "상담만족도" "상담자 발달수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호
학위수여기관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학과 아동청소년상담
지도교수 한영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75 p.
키워드 "상담기대" "작업동맹" "상담만족도" "상담자 발달수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538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