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상담 수요에 대한 양적 팽창과 함께 상담자들의 질적인 발전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상담자의 길을 선택한 초심상담자들이 상담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역량과 인간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해 상담자로서의 자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인 알아차림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3차례의 예비실시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18명의 초심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부분으로써 초심상담자들의 알아차림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문 및 면담 등의 요구조사를 통해 NLP와 MBSR의 이론 모형을 설정하였으며 활동요소들을 수집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김창대 모델을 따라 4단계로 진행하였으며, 내용적으로는 NLP의 인지행동적 요소와 MBSR의 명상적 요소를 도출하여 두 프로그램에 대한 접목을 시도하였다. 감각 알아차림 과정에서는 참여자들이 호흡, 걷기, 몸 관찰하기로 시작하여 NLP의 구체적인 오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감정 알아차림 과정에서는 기본 감정들을 이해하고 참여자들이 오감적인 인지의 결과인 몸의 반응과 연계하여 자신의 감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감정과 몸은 연결되어 있다는 것과 감정의 변화 실습을 통해 감정은 현재시점에서 재해석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관점 알아차림은 몸을 사용하는 인지행동적인 활용을 통해 느낌, 인지 및 관점이 달라질 수 있음을 설명하고 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관조와 몰입, 성공의 원, 세의자 기법 등 NLP적인 활동요소들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 언어 알아차림 과정은 인간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범하기 쉬운 인지오류들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NLP의 ...
저자 | 김창훈 |
---|---|
학위수여기관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학과 상담학일반전공 |
지도교수 | 한영주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 91 p. |
키워드 | 상담자발달수준 초심상담자 알아차림 NLP MBSR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538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