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 공동체들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기 시작하였던 기독교는 신약성서를 바탕으로 사상적인 뿌리를 내렸고, 초기 교부 시대 때부터 신론, 기독론, 인간론 등을 펼쳐가며 신학적으로 많은 갈래를 양산해 나갔다. 이와 같은 기독교의 많은 신학적인 갈래들 중에서 초기부터 중요하게 여겨왔었고, 현재까지 기독교에 대한 개념을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상의 갈래가 있었는데, 그 갈래라는 것은 죽음에 대한 관념과 내세 관념을 모두 포함하는 사후세계관의 부분일 것이다.
기독교는 초기에서부터 지금까지 죽음에 대한 고민을...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 공동체들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기 시작하였던 기독교는 신약성서를 바탕으로 사상적인 뿌리를 내렸고, 초기 교부 시대 때부터 신론, 기독론, 인간론 등을 펼쳐가며 신학적으로 많은 갈래를 양산해 나갔다. 이와 같은 기독교의 많은 신학적인 갈래들 중에서 초기부터 중요하게 여겨왔었고, 현재까지 기독교에 대한 개념을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상의 갈래가 있었는데, 그 갈래라는 것은 죽음에 대한 관념과 내세 관념을 모두 포함하는 사후세계관의 부분일 것이다.
기독교는 초기에서부터 지금까지 죽음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살았고, 사람이 죽고 난 이후부터 그 영혼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을 오래 전부터 해왔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기독교는 당시에 보편적으로 생각되었던 관념들과 교리들을 결합하여 죽음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해서 생각하였는데, 그것은 살아계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에 이르게 되었을 때, 그 사람이 죽음을 맞이하면 그 영혼은 천국에 들어가게 되고, 그 믿음을 거부하게 되면 영원한 지옥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념은 초기 교부 시대에 확립되어 현재까지 바른 이론으로써 받아들인 것이 기독교의 전체적인 사후세계의 관념이다. 이에 따라 기독교는 천국에 대한 기대와 열망, 지옥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양면적인 감정을 가지고 신앙을 가졌고, 하나님을 믿는 삶을 살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라 죽기 이전에 믿음을 가졌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중요하게 여겼고, 그 자체를 판단 기준으로 여겨 죽음과 그 이후의 삶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기독교의 전반적인 사후세계 관념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신약으로 대표되는 사도들의 시대와 초기 교부 시대를 거치면서 그리스 철학에서 나타나는 이원론적인 관점이 강조되어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신약 시대와 그 이후에 확립되어 왔던 것이고,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이전의 시기였던 헬레니즘 제국 시대의 사상과 페르시아 시대의 사상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결국 현대 기독교가 주창하고 있는 사후세계 관념은 신약성서와 그 이후의 시대를 뿌리로 삼아 발전한 관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생각해 볼 때, 성서를 읽고 그 내용을 해석한 사람들은 기독교의 교리들을 통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는 신약 성서 내의 사후세계 관념을 알게 된 반면, 그 동안 신약성서에 가려져 있어 불투명하게 나타났었던 구약 성서 내의 사후세계 관념이 실제로 어떤 형태의 관념으로 나타났는지에 대해서는 인지하지 못한 것이 대부분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기독교는 구약 성서와 신약 성서라는 두 가지 기둥을 바탕으로 발전된 교리를 가지고 있는 종교이다. 이는 한 편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적인 사상과 그것을 확산시킨 교부들의 사고들을 바탕으로 발전하기도 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 이전에 존재했던 고대 유대교의 사상, 그리고 그 사상의 중심 기둥 역할을 하는 구약성서 전체의 사상이 이전부터 뿌리내려 기독교 안에서 사상적인 기틀을 주었다는 점이다.
이는 기독교 교리의 가장 중심이자 정수를 가르쳤던 예수 그리스도 조차도 구약의 주요 사상과 관념들을 학습했고, 그 영향 아래에 있었다는 것에서 잘 드러날 것이다. 결국, 신약의 주요 사상과 관념들 못지않게 구약의 주요 사상과 관념들도 중요하다는 것이며, 이는 그 사상의 갈래라고 할 수 있는 사후세계의 관념에서도 마찬가지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구약과 신약 전체에 영향을 주고, 사상적인 요소를 부여하였던 고대 주변 세계의 신화와 문학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요소들도 성서의 사상이 확립하게 된 그 배경과 주변의 영향을 통한 특징들을 파악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성서의 내용들이 주변 세계의 영향을 받아 그것을 신앙적인 형태로 반영하고 발전시켰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와 같은 면모를 잘 드러내는 관념의 갈래 중 하나가 사후세계의 관념이다.
결론적으로, 기독교의 전반적인 사후세계의 관념을 깊이 있게 고찰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성서의 사후세계의 관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더 나아가 신약 성서 자체에서 말하는 사후세계의 관념에 집중하였던 방향을 떠나서 구약의 사후세계관과 내세관도 함께 파악하여 양쪽을 비교하여 그 영향과 균형점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현재의 기독교 성서 신학을 학습하는 데에 있어서 주어지는 과제 중 하나이다.
또한 구약성서가 기록으로서 남겨지기 이전의 시대에 있었던 사람들이 주변 세계의 관념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자신들의 사상계 안으로 흡수하여 발전 시켰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남게 되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연구와 고찰은 초기 기독교의 사상과 세부적인 사고들이 형성되기 이전 시기에 있던 사람들이 죽음에 대한 사고와 관념을 어떻게 전개해 나아갔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이와 같은 고민은 초기 기독교의 관념과 연결되어 그 안의 생사관과 내세관을 포함한 사후세계의 관념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하나의 열쇠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 공동체들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기 시작하였던 기독교는 신약성서를 바탕으로 사상적인 뿌리를 내렸고, 초기 교부 시대 때부터 신론, 기독론, 인간론 등을 펼쳐가며 신학적으로 많은 갈래를 양산해 나갔다. 이와 같은 기독교의 많은 신학적인 갈래들 중에서 초기부터 중요하게 여겨왔었고, 현재까지 기독교에 대한 개념을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상의 갈래가 있었는데, 그 갈래라는 것은 죽음에 대한 관념과 내세 관념을 모두 포함하는 사후세계관의 부분일 것이다.
기독교는 초기에서부터 지금까지 죽음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살았고, 사람이 죽고 난 이후부터 그 영혼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을 오래 전부터 해왔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기독교는 당시에 보편적으로 생각되었던 관념들과 교리들을 결합하여 죽음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해서 생각하였는데, 그것은 살아계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에 이르게 되었을 때, 그 사람이 죽음을 맞이하면 그 영혼은 천국에 들어가게 되고, 그 믿음을 거부하게 되면 영원한 지옥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념은 초기 교부 시대에 확립되어 현재까지 바른 이론으로써 받아들인 것이 기독교의 전체적인 사후세계의 관념이다. 이에 따라 기독교는 천국에 대한 기대와 열망, 지옥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양면적인 감정을 가지고 신앙을 가졌고, 하나님을 믿는 삶을 살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라 죽기 이전에 믿음을 가졌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중요하게 여겼고, 그 자체를 판단 기준으로 여겨 죽음과 그 이후의 삶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기독교의 전반적인 사후세계 관념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신약으로 대표되는 사도들의 시대와 초기 교부 시대를 거치면서 그리스 철학에서 나타나는 이원론적인 관점이 강조되어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신약 시대와 그 이후에 확립되어 왔던 것이고,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이전의 시기였던 헬레니즘 제국 시대의 사상과 페르시아 시대의 사상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결국 현대 기독교가 주창하고 있는 사후세계 관념은 신약성서와 그 이후의 시대를 뿌리로 삼아 발전한 관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생각해 볼 때, 성서를 읽고 그 내용을 해석한 사람들은 기독교의 교리들을 통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는 신약 성서 내의 사후세계 관념을 알게 된 반면, 그 동안 신약성서에 가려져 있어 불투명하게 나타났었던 구약 성서 내의 사후세계 관념이 실제로 어떤 형태의 관념으로 나타났는지에 대해서는 인지하지 못한 것이 대부분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기독교는 구약 성서와 신약 성서라는 두 가지 기둥을 바탕으로 발전된 교리를 가지고 있는 종교이다. 이는 한 편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적인 사상과 그것을 확산시킨 교부들의 사고들을 바탕으로 발전하기도 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 이전에 존재했던 고대 유대교의 사상, 그리고 그 사상의 중심 기둥 역할을 하는 구약성서 전체의 사상이 이전부터 뿌리내려 기독교 안에서 사상적인 기틀을 주었다는 점이다.
이는 기독교 교리의 가장 중심이자 정수를 가르쳤던 예수 그리스도 조차도 구약의 주요 사상과 관념들을 학습했고, 그 영향 아래에 있었다는 것에서 잘 드러날 것이다. 결국, 신약의 주요 사상과 관념들 못지않게 구약의 주요 사상과 관념들도 중요하다는 것이며, 이는 그 사상의 갈래라고 할 수 있는 사후세계의 관념에서도 마찬가지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구약과 신약 전체에 영향을 주고, 사상적인 요소를 부여하였던 고대 주변 세계의 신화와 문학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요소들도 성서의 사상이 확립하게 된 그 배경과 주변의 영향을 통한 특징들을 파악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성서의 내용들이 주변 세계의 영향을 받아 그것을 신앙적인 형태로 반영하고 발전시켰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와 같은 면모를 잘 드러내는 관념의 갈래 중 하나가 사후세계의 관념이다.
결론적으로, 기독교의 전반적인 사후세계의 관념을 깊이 있게 고찰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성서의 사후세계의 관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더 나아가 신약 성서 자체에서 말하는 사후세계의 관념에 집중하였던 방향을 떠나서 구약의 사후세계관과 내세관도 함께 파악하여 양쪽을 비교하여 그 영향과 균형점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현재의 기독교 성서 신학을 학습하는 데에 있어서 주어지는 과제 중 하나이다.
또한 구약성서가 기록으로서 남겨지기 이전의 시대에 있었던 사람들이 주변 세계의 관념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자신들의 사상계 안으로 흡수하여 발전 시켰는지에 대해서 고찰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남게 되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연구와 고찰은 초기 기독교의 사상과 세부적인 사고들이 형성되기 이전 시기에 있던 사람들이 죽음에 대한 사고와 관념을 어떻게 전개해 나아갔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이와 같은 고민은 초기 기독교의 관념과 연결되어 그 안의 생사관과 내세관을 포함한 사후세계의 관념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하나의 열쇠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제어
#사후세계관 스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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