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하나님 나라 중심적 설교신학 연구: 마태복음을 중심으로 (A Study on Kingdom of God - Centered Preaching Theology: Focusing on Gospel of Matthew) 최근에 한국의 사회는 10대부터 40-50대의 직장인들까지 아무리 애쓰고 노력해도 ‘치킨 집’으로 수렴되는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 살고 있다. 한국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젊은 세대의 삶조차도 ‘치킨’, 즉 “날개가 있어도 날 수 없는 치킨”의 인생으로 상징화되었다. 이처럼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처한 한국사회는 사...
국문초록 하나님 나라 중심적 설교신학 연구: 마태복음을 중심으로 (A Study on Kingdom of God - Centered Preaching Theology: Focusing on Gospel of Matthew) 최근에 한국의 사회는 10대부터 40-50대의 직장인들까지 아무리 애쓰고 노력해도 ‘치킨 집’으로 수렴되는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 살고 있다. 한국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젊은 세대의 삶조차도 ‘치킨’, 즉 “날개가 있어도 날 수 없는 치킨”의 인생으로 상징화되었다. 이처럼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처한 한국사회는 사회 안에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도덕적인 가치혼란을 겪고 있다. 한국교회도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비슷한 위기가 찾아왔다. 1990년대 이후로 교회는 성장을 멈추고, 목회자의 성윤리문제, 돈에 대한 탐욕문제, 교회권력의 세습문제, 타종교를 향한 현대판 십자군 전쟁문제, 교권의 절대화 문제 등이 터져 나와 엄청난 위기 속에 빠져들었다. 이러한 한국교회의 위기는 한국교회의 강단의 위기와 맞물려 있다. 한국교회 강단의 위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째, 설교자들은 설교신학부재와 성경진리를 상실하게 되었다. 진리의 상대주의 영향으로 교회에서 성경권위는 추락하고, 추락한 성경권위는 진리상실로 이어졌다. 급기야는 진리를 상실한 설교자들은 설교신학의 공백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둘째, 설교자들은 잘못된 성경해석과 인간중심적 설교의 홍수를 이루었다. 진리와 설교신학을 상실한 한국강단은 인간중심적 성경해석과 자의적 성경해석과 적용으로 신비주의적인 신앙과 주관주의의 함정에 빠져 난립하는 이단의 표적이 되었다. 셋째, 한국교회의 설교자는 성경적 설교에 대한 관심보다는 ‘성장’과 ‘행복’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대부분의 설교자들은 무엇을 전할까 보다는 듣는 청중을 위해 어떻게 전달 할 것인가에 화두가 옮겨가고 있다. 물론 설교에 있어서, 설교 전달의 부분도 필요하기 하지만 정작 설교자가 가장 중요시 여겨야할 핵심적인 설교주제나 복음은 그 자리를 잃어버렸다. 이에 필자는 한국교회 강단과 설교자들이 회복해야할 설교신학과 성경의 권위와 해석, 성경적 설교는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할지를 고민하였다. 그것에 대한 해답은 예수님의 설교방식과 내용, 해석을 통해서 그 길을 찾고자 한다.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니 무리들이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그들의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마7:28-29).” 즉 권위 있는 예수님의 설교내용의 중심주제인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을 연구하여 한국교회의 강단과 설교자, 설교를 듣는 청중을 깨우고자 한다. 논문의 1장 서론에서는, 필자는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한 성경해석과 성경적 설교를 회복하는 것의 논문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의 논문의 의의와 목적, 연구 질문을 통한 연구방법과 절차, 그리고 연구 범위 등을 함께 언급하였다. 2장에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의 중심적 설교신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설교신학의 정의를 내리고, 현대 신 설교학자인 크래독, 로우리, 버트릭의 설교사상이 현대설교 안에 담겨야할 설교신학을 어떻게 무위화 시켰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현대설교의 설교신학의 무위화 대안으로서 하나님나라설교의 필요성과 정의를 내렸다. 이어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의 포괄성을 다루었는데, 그것은 성경의 통일성을 바탕으로 구속사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전체를 하나님나라라는 웅장한 흐름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의 세 가지의 핵심 요소인 주권과 백성과 땅의 신학이 조직신학의 신학적 분과인 신론, 기독론, 성령론, 인간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을 포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나라 설교신학의 특징과 유익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해석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현대 신 설교학의 대표적인 학자인 크래독, 로우리, 버트릭의 성경텍스트와 성경해석의 무위화를 입증하였고, 해석학적 관점에서 마태복음에 나타난 하나님나라 설교신학을 연구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제기하였다. 마태복음의 선택이유와 저작목적과 구조를 통해, 복음서 전체의 주인공이 예수님이시고, 그의 핵심적 메시지와 사역이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임을 제시하였다. 예수님의 새로운 설교방식과 해석은 마7:28-29절에 근거하여 예수님의 설교방식은 서기관들의 방식과는 달리 스스로의 권위로 설교하시고, 성경신학적인 설교방식과 성경중심적인 설교방식과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방식임을 제시하였다. 특히 예수님의 설교내용인 ‘하나님나라’에 대한 해석는 종말론적이면서 현재적이며, 온 인류, 영적인 나라임을 새롭게 보여주었다. 예수님의 5대 강화와 비유는 하나님나라의 다양한 원리를 보여줌을 해석학적 관점으로 논증하였고, 예수님의 기적과 이적이야기, 죽음과 부활도 하나님나라 중
국문초록 하나님 나라 중심적 설교신학 연구: 마태복음을 중심으로 (A Study on Kingdom of God - Centered Preaching Theology: Focusing on Gospel of Matthew) 최근에 한국의 사회는 10대부터 40-50대의 직장인들까지 아무리 애쓰고 노력해도 ‘치킨 집’으로 수렴되는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 살고 있다. 한국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젊은 세대의 삶조차도 ‘치킨’, 즉 “날개가 있어도 날 수 없는 치킨”의 인생으로 상징화되었다. 이처럼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처한 한국사회는 사회 안에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도덕적인 가치혼란을 겪고 있다. 한국교회도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비슷한 위기가 찾아왔다. 1990년대 이후로 교회는 성장을 멈추고, 목회자의 성윤리문제, 돈에 대한 탐욕문제, 교회권력의 세습문제, 타종교를 향한 현대판 십자군 전쟁문제, 교권의 절대화 문제 등이 터져 나와 엄청난 위기 속에 빠져들었다. 이러한 한국교회의 위기는 한국교회의 강단의 위기와 맞물려 있다. 한국교회 강단의 위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째, 설교자들은 설교신학부재와 성경진리를 상실하게 되었다. 진리의 상대주의 영향으로 교회에서 성경권위는 추락하고, 추락한 성경권위는 진리상실로 이어졌다. 급기야는 진리를 상실한 설교자들은 설교신학의 공백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둘째, 설교자들은 잘못된 성경해석과 인간중심적 설교의 홍수를 이루었다. 진리와 설교신학을 상실한 한국강단은 인간중심적 성경해석과 자의적 성경해석과 적용으로 신비주의적인 신앙과 주관주의의 함정에 빠져 난립하는 이단의 표적이 되었다. 셋째, 한국교회의 설교자는 성경적 설교에 대한 관심보다는 ‘성장’과 ‘행복’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대부분의 설교자들은 무엇을 전할까 보다는 듣는 청중을 위해 어떻게 전달 할 것인가에 화두가 옮겨가고 있다. 물론 설교에 있어서, 설교 전달의 부분도 필요하기 하지만 정작 설교자가 가장 중요시 여겨야할 핵심적인 설교주제나 복음은 그 자리를 잃어버렸다. 이에 필자는 한국교회 강단과 설교자들이 회복해야할 설교신학과 성경의 권위와 해석, 성경적 설교는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할지를 고민하였다. 그것에 대한 해답은 예수님의 설교방식과 내용, 해석을 통해서 그 길을 찾고자 한다.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니 무리들이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그들의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마7:28-29).” 즉 권위 있는 예수님의 설교내용의 중심주제인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을 연구하여 한국교회의 강단과 설교자, 설교를 듣는 청중을 깨우고자 한다. 논문의 1장 서론에서는, 필자는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한 성경해석과 성경적 설교를 회복하는 것의 논문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의 논문의 의의와 목적, 연구 질문을 통한 연구방법과 절차, 그리고 연구 범위 등을 함께 언급하였다. 2장에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의 중심적 설교신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설교신학의 정의를 내리고, 현대 신 설교학자인 크래독, 로우리, 버트릭의 설교사상이 현대설교 안에 담겨야할 설교신학을 어떻게 무위화 시켰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현대설교의 설교신학의 무위화 대안으로서 하나님나라설교의 필요성과 정의를 내렸다. 이어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의 포괄성을 다루었는데, 그것은 성경의 통일성을 바탕으로 구속사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전체를 하나님나라라는 웅장한 흐름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의 세 가지의 핵심 요소인 주권과 백성과 땅의 신학이 조직신학의 신학적 분과인 신론, 기독론, 성령론, 인간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을 포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나라 설교신학의 특징과 유익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해석학적 관점에서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현대 신 설교학의 대표적인 학자인 크래독, 로우리, 버트릭의 성경텍스트와 성경해석의 무위화를 입증하였고, 해석학적 관점에서 마태복음에 나타난 하나님나라 설교신학을 연구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제기하였다. 마태복음의 선택이유와 저작목적과 구조를 통해, 복음서 전체의 주인공이 예수님이시고, 그의 핵심적 메시지와 사역이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신학임을 제시하였다. 예수님의 새로운 설교방식과 해석은 마7:28-29절에 근거하여 예수님의 설교방식은 서기관들의 방식과는 달리 스스로의 권위로 설교하시고, 성경신학적인 설교방식과 성경중심적인 설교방식과 하나님나라 중심적 설교방식임을 제시하였다. 특히 예수님의 설교내용인 ‘하나님나라’에 대한 해석는 종말론적이면서 현재적이며, 온 인류, 영적인 나라임을 새롭게 보여주었다. 예수님의 5대 강화와 비유는 하나님나라의 다양한 원리를 보여줌을 해석학적 관점으로 논증하였고, 예수님의 기적과 이적이야기, 죽음과 부활도 하나님나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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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나라" "설교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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