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향후 사례관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남지역의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150명의 정신질환자와 이들을 직접 상담을 통하여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 31명을 대상으로 총 181부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 12 패키지를 사용하여, ...
본 연구는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향후 사례관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남지역의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150명의 정신질환자와 이들을 직접 상담을 통하여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 31명을 대상으로 총 181부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 12 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 분석과 Sobel 검증을 사용하여,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병기간, 증상(BPRS), 사회복지경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유병기간이 길수록, 증상(BPRS)이 낮을수록, 사회복지 경력이 높을수록 사례관리자 요인과 서비스 전달 요인이 개입되면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관리자 전문성, 개입범위, 팀 접근, 클라이언트의 참여도, 담당 월 평균 사례 수는 유의미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사례관리 수행요소인 유병기간, 증상(BPRS), 사회복지경력, 사례관리자 전문성, 담당 월 평균사례수은 이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례관리 수행요소는 이용자 만족도를 통하여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에 대한 검증한 결과 증상(BPRS)과 사회복지경력만이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신장애인의 증상교육이 지식척도의 전체점수 및 병의 특징, 증상, 약물관리에 대한 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복지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자의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는 사례관리자와 경험과 전문적 서비스가 정신장애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가 갖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미미한 연구에 머물러 있는 사례관리 수행요소를 이용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시도하여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둘째,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에 효과적인 사례관리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인 실천적 함의를 검증하고,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례관리 수행 요소의 실천 현장에 적합하고 실용적인 사례관리 수행요소들의 수집과 정신분야의 임상적 특성 등을 통해 보다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 분석하지 못한 측면과 그리고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화의 한계를 갖는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해석하는데 제약을 가질 수 있다. 향후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과 변수 등에 대한 재검증과 더불어 보다 다각적 측면을 고려하는 모형을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향후 사례관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남지역의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150명의 정신질환자와 이들을 직접 상담을 통하여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 31명을 대상으로 총 181부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 12 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 분석과 Sobel 검증을 사용하여,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병기간, 증상(BPRS), 사회복지경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유병기간이 길수록, 증상(BPRS)이 낮을수록, 사회복지 경력이 높을수록 사례관리자 요인과 서비스 전달 요인이 개입되면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관리자 전문성, 개입범위, 팀 접근, 클라이언트의 참여도, 담당 월 평균 사례 수는 유의미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사례관리 수행요소인 유병기간, 증상(BPRS), 사회복지경력, 사례관리자 전문성, 담당 월 평균사례수은 이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례관리 수행요소는 이용자 만족도를 통하여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에 대한 검증한 결과 증상(BPRS)과 사회복지경력만이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신장애인의 증상교육이 지식척도의 전체점수 및 병의 특징, 증상, 약물관리에 대한 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복지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서비스 이용자의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는 사례관리자와 경험과 전문적 서비스가 정신장애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가 갖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미미한 연구에 머물러 있는 사례관리 수행요소를 이용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매개로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시도하여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둘째,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도에 효과적인 사례관리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인 실천적 함의를 검증하고,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례관리 수행 요소의 실천 현장에 적합하고 실용적인 사례관리 수행요소들의 수집과 정신분야의 임상적 특성 등을 통해 보다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 분석하지 못한 측면과 그리고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화의 한계를 갖는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해석하는데 제약을 가질 수 있다. 향후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과 변수 등에 대한 재검증과 더불어 보다 다각적 측면을 고려하는 모형을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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