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상징성과 공공성을 갖춘 지방청사의 합리적 공간구성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의 범위는 호화청사 논란이 있었던 시청사 6곳 중 1인당 청사면적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충남 당진시청을 중심으로 해당 광역도의 천안시청으로 한다. 또한 이를 포함하고 있는 충청남도의 16개 시·군중 인구 15만명 이상으로 신축이나 증개축을 준비하고 있는 아산시, 서산시를 포함하여 4곳의 지방청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지방청사는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대민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적 공간을 넘어 공공성의 구현이 요구되는 시설로서 지역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공공시설이다. 과거 지방청사의 주목적은 시민의 통치와 관리였으나, 현재의 지방청사는 지역주민의 대민업무에 대한 서비스 지원과 지역주민 참여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로서 그 개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지방청사는 기능적, 상징적으로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지역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심리적이고 인지적인 ...
본 연구는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상징성과 공공성을 갖춘 지방청사의 합리적 공간구성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의 범위는 호화청사 논란이 있었던 시청사 6곳 중 1인당 청사면적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충남 당진시청을 중심으로 해당 광역도의 천안시청으로 한다. 또한 이를 포함하고 있는 충청남도의 16개 시·군중 인구 15만명 이상으로 신축이나 증개축을 준비하고 있는 아산시, 서산시를 포함하여 4곳의 지방청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지방청사는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대민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적 공간을 넘어 공공성의 구현이 요구되는 시설로서 지역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공공시설이다. 과거 지방청사의 주목적은 시민의 통치와 관리였으나, 현재의 지방청사는 지역주민의 대민업무에 대한 서비스 지원과 지역주민 참여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로서 그 개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지방청사는 기능적, 상징적으로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지역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심리적이고 인지적인 공간지각의 중심적 위치를 갖는 시설이다. 따라서 지방청사는 지역의 특성과 공간구성 구조를 파악하는데 큰 비중과 역할을 하며, 지역 주민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지역의 커뮤니티공간으로 지역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지방청사를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 지방청사의 지나친 외형적인 상징성을 강조한 결과, 지역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과대한 규모의 지자체 ‘호화청사’ 건설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현재 건립되고 있는 지방청사의 발주방법은 턴키방식으로 설계와 시공을 통합하여 진행하며, 외벽을 유리커튼월로 마감하고 있어 공통적으로 입면디자인이 강조된 지방청사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호화청사의 건립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청사 면적 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지방청사의 신축을 전면적 금지하거나 지방자치제 인구규모대비 청사규모를 제한하는 정책까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신축의 전면적인 금지나 지나친 면적기준의 제한은 지역의 실정 및 특성 등을 저해할 수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다. 바람직한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을 위해 검토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물로 시설규모 및 면적을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구성시 계획단계를 합리화하여 성격과 용도에 맞는 적절한 시설규모 공간의 면적을 산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을 위한 방안으로 시설 규모 및 면적을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성격 및 용도에 맞는 면적과 시설규모를 산출하도록 지향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관련법규, 지방청사의 활용 및 운영방안 제시 등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에 관한 제도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앞으로는 본 연구를 통해 중소도시 지방청사는 곧 각 지역의 특색을 보여 주는 중요한 시설인 만큼 건축공간구성의 효율성과 디자인가치의 향상은 곧 지방자치단체의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특히,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에 밀착되고 주민 중심의 커뮤니티 공간이 되는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이 가능하게 되며, 지방청사의 활용과 운영방안과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과,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시행령을 보완하고 각 지방자치단체의 공유재산관리조례 중 청사관리 내용 및 면적기준 개선안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이 이루어지고 지방청사 활용 및 운영방안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조사·분석된 내용과 제시된 내용들을 각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과 특성에 관한 제도개선방안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고찰과,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의 변천, 제도적고찰, 지방청사의 면적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첫째, 호화청사 방지를 위한 타당성 검토 및 세분화된 면적기준 마련이다. 둘째,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의 합리화이다. 셋째, 지방청사는 각 지자체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공간구성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공간구성, 청사의 면적, 재정 자립도를 고려한 발주방식이 고려되어야 한다. 제3장에서는 지방청사의 공간구성 분석 및 사용자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지방청사의 사용에 관한 만족도롤 조사하였다. 먼저 충청남도 16개 시·군 중 인구 15만 이상의 중소도시로 천안시, 아산시, 당진시, 서산시의 지방청사의 공간구성현황, 면적현황, 인구변화추이, 재정자립도 현황을 조사하고 일반사항, 지방청사 사용에 대한 만족도, 지방청사 건립에 관한 내용, 지방청사 건축물의 공간구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용자 인식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하였다. 4장에서는 제2장과 제3장에서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에 관한 제도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의 개선이다. 건축공간구성의 개선은 행정업부공간, 대민업무공간, 의회업무공간, 시민문화공간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둘째, 지방청사의 성격이나 규모 등에 따라 지방청사의 적절한 공간계획을 할 수 있는 설계자 선정 방식이 고려이다. 셋째, 지방청사의 활용과 운영개선이다. 넷째, 법령 및 시행령과 자치단체 조례의 개선이다. 즉, 건축공간구성을 결정할 때는 공무원과 시민이 사용함에 있어 편리하도록 고려하여야 하며, 또한, 공무원, 시민, 외부전문가가 함께 건축공간구성을 실시하여 건축공간의 편리함과 함께하는 지방청사가 확보될 수 있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이론적 고찰로서 지방청사의 개념, 건축공간구성의 변천, 제도적 고찰, 면적현황 및 문제점, 건축공간구성 현황, 인구추이, 재정자립도 그리고 사용자 인식조사를 통해 시사점을 중심으로 건축공간구성의 개선을 행정업무공간, 대민업무공간, 의회업무공간, 시민문화공간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지방청사의 활용과 운영개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과 특성에 관한 제도개선안을 제시하면서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상징성과 공공성을 갖춘 지방청사의 합리적 공간구성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의 범위는 호화청사 논란이 있었던 시청사 6곳 중 1인당 청사면적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충남 당진시청을 중심으로 해당 광역도의 천안시청으로 한다. 또한 이를 포함하고 있는 충청남도의 16개 시·군중 인구 15만명 이상으로 신축이나 증개축을 준비하고 있는 아산시, 서산시를 포함하여 4곳의 지방청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지방청사는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동시에 대민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적 공간을 넘어 공공성의 구현이 요구되는 시설로서 지역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공공시설이다. 과거 지방청사의 주목적은 시민의 통치와 관리였으나, 현재의 지방청사는 지역주민의 대민업무에 대한 서비스 지원과 지역주민 참여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로서 그 개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지방청사는 기능적, 상징적으로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지역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심리적이고 인지적인 공간지각의 중심적 위치를 갖는 시설이다. 따라서 지방청사는 지역의 특성과 공간구성 구조를 파악하는데 큰 비중과 역할을 하며, 지역 주민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지역의 커뮤니티공간으로 지역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지방청사를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 지방청사의 지나친 외형적인 상징성을 강조한 결과, 지역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과대한 규모의 지자체 ‘호화청사’ 건설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현재 건립되고 있는 지방청사의 발주방법은 턴키방식으로 설계와 시공을 통합하여 진행하며, 외벽을 유리커튼월로 마감하고 있어 공통적으로 입면디자인이 강조된 지방청사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호화청사의 건립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청사 면적 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지방청사의 신축을 전면적 금지하거나 지방자치제 인구규모대비 청사규모를 제한하는 정책까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신축의 전면적인 금지나 지나친 면적기준의 제한은 지역의 실정 및 특성 등을 저해할 수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다. 바람직한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을 위해 검토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물로 시설규모 및 면적을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구성시 계획단계를 합리화하여 성격과 용도에 맞는 적절한 시설규모 공간의 면적을 산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을 위한 방안으로 시설 규모 및 면적을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성격 및 용도에 맞는 면적과 시설규모를 산출하도록 지향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관련법규, 지방청사의 활용 및 운영방안 제시 등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에 관한 제도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앞으로는 본 연구를 통해 중소도시 지방청사는 곧 각 지역의 특색을 보여 주는 중요한 시설인 만큼 건축공간구성의 효율성과 디자인가치의 향상은 곧 지방자치단체의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특히,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에 밀착되고 주민 중심의 커뮤니티 공간이 되는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이 가능하게 되며, 지방청사의 활용과 운영방안과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과,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시행령을 보완하고 각 지방자치단체의 공유재산관리조례 중 청사관리 내용 및 면적기준 개선안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이 이루어지고 지방청사 활용 및 운영방안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조사·분석된 내용과 제시된 내용들을 각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과 특성에 관한 제도개선방안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고찰과,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의 변천, 제도적고찰, 지방청사의 면적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첫째, 호화청사 방지를 위한 타당성 검토 및 세분화된 면적기준 마련이다. 둘째, 지방청사의 공간구성의 합리화이다. 셋째, 지방청사는 각 지자체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공간구성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공간구성, 청사의 면적, 재정 자립도를 고려한 발주방식이 고려되어야 한다. 제3장에서는 지방청사의 공간구성 분석 및 사용자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지방청사의 사용에 관한 만족도롤 조사하였다. 먼저 충청남도 16개 시·군 중 인구 15만 이상의 중소도시로 천안시, 아산시, 당진시, 서산시의 지방청사의 공간구성현황, 면적현황, 인구변화추이, 재정자립도 현황을 조사하고 일반사항, 지방청사 사용에 대한 만족도, 지방청사 건립에 관한 내용, 지방청사 건축물의 공간구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용자 인식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하였다. 4장에서는 제2장과 제3장에서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에 관한 제도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의 개선이다. 건축공간구성의 개선은 행정업부공간, 대민업무공간, 의회업무공간, 시민문화공간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둘째, 지방청사의 성격이나 규모 등에 따라 지방청사의 적절한 공간계획을 할 수 있는 설계자 선정 방식이 고려이다. 셋째, 지방청사의 활용과 운영개선이다. 넷째, 법령 및 시행령과 자치단체 조례의 개선이다. 즉, 건축공간구성을 결정할 때는 공무원과 시민이 사용함에 있어 편리하도록 고려하여야 하며, 또한, 공무원, 시민, 외부전문가가 함께 건축공간구성을 실시하여 건축공간의 편리함과 함께하는 지방청사가 확보될 수 있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이론적 고찰로서 지방청사의 개념, 건축공간구성의 변천, 제도적 고찰, 면적현황 및 문제점, 건축공간구성 현황, 인구추이, 재정자립도 그리고 사용자 인식조사를 통해 시사점을 중심으로 건축공간구성의 개선을 행정업무공간, 대민업무공간, 의회업무공간, 시민문화공간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지방청사의 활용과 운영개선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소도시 지방청사의 건축공간구성과 특성에 관한 제도개선안을 제시하면서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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