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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주도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의한 장소성 변화 연구 -홍대, 이태원, 신사동 지역에 대한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준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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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들어 본격화되기 시작한 문화소비공간에 대한 욕망은 IT 산업의 발달과 함께 세계화·정보화의 흐름과 함께 더욱 두드러졌다. 이와 함께 기존의 대규모 도심 재활성화 방식에 대한 반감과 동시에 문화예술인에 의해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도심지의 낙후지역이 재활성화되는 ‘문화주도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말미암은 문화소비공간의 발생은 새로운 문화소비 장소를 제공하며 다양성을 확보하는 순기능과 더불어 대형 상업자본의 침투로 임대료의 급상승을 유발시켰고, 대기업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re for cultural consumption space which had begun in earnest in the 2000s became more pronounced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T industry, globalization and the flow of information. In addition, there were animosity of the people about large-scale urban renewal. At the same time, interest in the ...

주제어

#젠트리피케이션 장소성 문화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준기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행정학과
지도교수 오동훈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08p
키워드 젠트리피케이션 장소성 문화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54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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