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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언어 환경이 아동의 집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및 수용어휘력 예측 요인 원문보기


윤사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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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보편화된 조기 영어교육으로 인해 취학 전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의 수가 급증하면서 이중언어환경이 아동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사회적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들어, 이중언어 사용이 상위인지능력인 집행기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국내의 언어재활사가 이중언어 아동을 만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지만,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을 위한 표준화 언어검사가 마련되어 있지 않으므로 언어평가에 혼선을 겪는다. 이에 대해 학습능력, 정보처리능력, 통제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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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challenging to assess bilingual children's language ability via standardized tests. Thus, non-standardized tests such as tasks of executive function are adopted to identify language impairment in bilingual children because those tools do not measure language knowledge but cognitive processing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사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90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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